-
-
아이가 잘 먹는 채소반찬
채남수 지음 / 미디어윌 / 2012년 2월
절판
시금치, 당근, 무, 콩, 파 등은 아이들이 가장 잘 먹지 않으려 하는 채소들이다. 이 5가지 채소를 포함하여 12가지 대표 채소들을 이용해 맛있게 요리해 아이들에게 먹이는 방법이 소개되어 있다. 모양을 예쁘게 하거나 아이가 좋아하고 잘 먹는 다른 재료와 함께 넣어서 만들어 먹이는 방법 두가지 다 이 책에서 만나볼 수 있다. 어쩜 이런 요리가 다 있을까 하는 아이디어 만점인 요리부터 편식하는 어른들에게도 먹게 하면 무척 좋을 요리들이 가득하다. 한 채소당 적게는 4개부터 많게는 8개까지 레시피가 소개되어 있다. 채소 요리법은 물론 맛있는 채소 고르는 법과 손질 & 보관법까지 덤으로 얻어갈 수 있다. 시판 소스를 이용해 소스 만드는 법이 소개된 점과 치즈 상표가 광고된 점이 살짝 아쉬움으로 남는 것을 제외하면 채소 잘 안먹는 아이 때문에 고생이 많은 아이 엄마들에게 참 도움이 되는 요리책인것 같다.
시금치를 잘 안 먹는 아이들에게 만들어 주면 좋을 시금치 만두 탕수 요리이다. 아이가 좋아하는 만두 속에 시금치를 꼭꼭 숨겨 달콤한 탕수 소스로 버무리면 아이가 너무 맛있어 한다고 한다. 두 공주님을 키우는 블로거 양떼네님의 경험에서 우러나온 레시피라 알차고 좋은 메뉴인 것 같다. 시금치가 아니어도 아이가 잘 안 먹으려 하는 다른 채소들을 넣어서 먹이면 다양한 활용이 가능할 것 같다. 레시피 아래쪽에 팁이 있는데 그 요리에 필요한 팁이 소개되어 있어 좋은 것 같다.
아이에게 사랑받는 달콤한 초코볼 속에 시금치가 들어가는 시금치 초코볼. 이 요리 사진을 보고 정말 아이디어가 좋다는 생각이 들었다. 야채를 안먹는 아이들에게 그 야채를 먹이기 위한 엄마의 지혜가 돋보이는 요리 중 하나인 것 같다. 초코볼은 왠만한 아이들은 다 좋아하기 때문에 잘 먹을 것이다. 그런데 채소와 함께 먹일 생각은 엄마가 아니고는 생각하지 못할 것이다. 초콜릿 속에 감춰진 쫀득한 찹쌀떡과 영양만점 시금치가 들어간 특별한 초코볼 요리. 아이들에게 간식으로 만들어주면 참 좋을 것 같아 꼭 시도해보고 싶은 요리이다.
떡볶이 떡을 만들어볼 생각을 못했는데 떡볶이 떡 만드는 법은 물론이고 그 안에 아이가 잘 안 먹는 콩을 감싸서 만드는 법까지 소개하고 있어 감탄했던 메뉴이다. 정말 놀랍고 무릎을 탁 치게 하는 기발한 메뉴, 콩떡꼬치는 꼭 만들어보고 싶은 메뉴이다. 콩을 안 좋아하는 아이도 콩 떡꼬치를 먹으면 매우 즐거워서 잘 먹게 될 것 같다. 그 어디서도 먹어볼 수 없는 홈메이드 메뉴라 더욱 특별한 요리가 아닌가 생각한다. 콩을 찾는 재미도 쏠쏠할 것 같은 재미난 콩 떡꼬치 요리. 콩을 안 먹으려는 아이 때문에 골치 꽤나 아팠던 엄마들이 두 팔 벌려 환영할 것 같은 요리인 것 같다.
남녀 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짜장면. 그런데 이 요리는 쌀국수로 만들어거 더욱 건강하게 만든 메뉴이다. 여기에 매운 맛이 있어 달래를 쉽게 못 먹는 아이가 쉽게 다다갈수 있도록 맛있게 만든 이름하여 달래 쌀국수 짜장면이다. 다른 요리책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엄마표 채소반찬 먹이는 법이 고스란히 담긴 건강한 짜장면을 만날 수 있어 좋았다.
등푸른 생선인 삼치에 향긋한 쑥갓을 넣어 만든 귀여운 어묵볼이다. 이 요리는 비단 어린이 뿐만 아니라 쑥갓을 요리해 먹는 법을 잘 몰랐던 분들이나 쑥갓을 잘 안먹는 어른들에게도 해주면 좋을 레시피인 듯 하다. 귀엽고 맛까지 있어서 영양만점 아이 간식으로 좋을 것 같다. 그리고 도시락으로 싸줘도 좋을 것 같은 메뉴이다.
냉이와 당근, 양파 등 채소가 가득 들어 있는 냉이 채소빵이다. 바쁜 아침에 먹이면 좋을 메뉴인것 같다. 냉이는 주로 봄에 국으로 끓여 먹지만 잘 안 먹으려는 아이에게 모닝빵으로 만들어주면 거부감 없이 먹일 수 있을 것 같다. 채소를 잘 안 먹는 아이 때문에 매일 전쟁같은 식사 시간을 보내서 힘든 부모님, 편식이 심해 아이의 성장이 걱정되는 부모님, 아이에게 영양만점 채소들을 골고루 맛있게 만드는 법을 알고 싶으신 부모님들께 추천하고 싶은 요리책이다. 아이와 엄마가 함께 행복해지는 아이디어 메뉴들이 가득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