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그대로 먹어라 - 무주농부의 자연밥상 이야기
장영란 지음, 김광화 사진 / 조화로운삶(위즈덤하우스) / 2008년 5월
평점 :
품절


도시에서 살다가 서울 생활을 정리하고 시골에 터전을 잡고 살게 된 부부의 자연 먹거리 이야기이다. 봄, 여름, 가을, 겨울별로 자연에서 나오는 먹거리 이야기와 그것을 키우는 과정, 이웃과 함께한 일들, 소박하지만 건강에는 으뜸인 요리 레시피가 담겨 있다. 믿을 수 있는 신선한 재료로 간단하게 만드는 요리를 소개하고 있는데 이런 요리는 다른 책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것이라 이 책을 통해 만나는 기쁨이 실로 크다. 신토불이라는 말을 자주 들으면서도 그냥 그런가보다 라고만 생각했는데 그것이 건강과 직결된다는 것을 알고부터는 그 말이 예사롭게 들리지 않는다.
 

 이 책을 읽고 있으면 나도 이들 부부처럼 자연 속에서 알콩달콩 살아가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귀농이 아무나 하는게 아니라 부부가 뜻이 맞아야 하고 식습관도 맞아야 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들 부부는 맞을 뿐만 아니라 남편이 아내와 자식을 위해서 가끔 요리해 줄 때도 있다고 하니 부럽낟. 지천에서 나는 나물과 직접 키워 먹는 채소의 맛을 나도 느껴보고 싶다. 이 책을 보고 홈페이지에 가봤는데 그곳에서는 책에서는 볼 수 없던 농사 이야기와 자급자족 밥상이야기가 담겨 있어 매우 재미있게 읽었다.  부부가 농사에 관련된거라든지 음식에 관해서 공부한다는 것이 이 책을 통해 느껴진다. 참고하거나 읽었던 책을 중간 중간엣어 소개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나온 책을 읽어보려고 찾아봤더니 즈금은 절판되고 없는 책들이 많아서 아쉬울 따름이다.

 

 도시에 살면 아무래도 가공식품이나 첨가물의 위험에서 자유롭지가 못하다. 시골에서 인심 넉넉한 분들과 함께 자연에서 나는 맛있는 제철 먹거리를 즐기며 사는 분들이 부럽다. 그만큼의 고생이 따르겠지만 말이다. 예전에는 돈 많은 사람들이 부러웠는데 요즘은 자여에서 나는 제철 음식을 먹고 사는 분들이 부럽다. 사람마다 꿈이 다르겠지만 건강하고 소박하게 살며 오래 오래 행복하게 사는 것이 내 꿈이기 때문이다.

부부가 쓴 글 중에 본문에 이런 내용이 나온다. '만들어 파는 걸 먹으면 돈을 쫓게 되고 손수 만들어 먹으면 사람을 사랑하고, 혼자 먹으면 혼자가 되고 여럿이 나누어 먹으면 더불어 사니, 먹는게 바로 그 사람이다' 참으로 공감이 가는 내용이다. 도시에서 살더라도 건강에 좋은 자연 음식을 드시고 싶은 분들께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