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처럼 - 소통과 헌신의 리더십
박현모 지음 / 미다스북스 / 2008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세종대왕, 그가 없었다면 우리나라는 아직도 한글이라는 고유 문자 없이 한자를 쓰고 있지 않았을까?
그가 한글을 창제한 목적은 백성들을 위한 것이었다고 한다. 말로만 백성을 위한 것이 아니라 몸소 실천하고 단 한명의 백성도 하늘처럼 받들었던 위대한 사람이었다.  그동안 세종실록을 볼 기회가 닿지 않아 세종대왕이 어떤 인물이었는지 무엇을 하고자 했는지 몰랐는데 이 책을 읽고 그만 세종대왕이라는 인물에 감동하고 푹 빠져 버렸다.

 

 세종처럼, 이 책은 세종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을 하려는 노력이 엿보인다. 기록에 중점을 두고 그에 따른 의견을 소개하는 식이다. 세종뿐만 아니라 그의 주변 인물들, 특히 신하들에 대한 새로운 평판도 눈에 띈다. 청렴한 재상이자 존경받던 영의정으로 기억되는 황희가 그렇게 뇌물을 좋아하고 부정까지 저질렀다니 설마 그랬으리라 예상했겠는가. 그러나 그보다 더 놀라운 것은 세종대왕이 그런 그를 변화시켜 청렴하게 만들었다는 것이고 그런 능력에 탄복할 따름이다.

 

 세종은 겸손하고 효자였으며 아부하는 자를 싫어했다. 그는 왕인데도 상왕과 효령대군에게 엎드리거나 혹은 서서 술을 받았다. 지극한 효도와 따뜻한 우애를 알 수 있는 대목이다. 형제까지 죽인 냉정했던 아버지 태종까지 만족했던 사람이니 어찌 인정하지 않을 수 있으랴. 나도 이 책을 읽고 세종처럼 생각하고 행동하고 성공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역사책이 딱딱해서 읽기 싫어하는데 이 책은 두꺼운 책임에도 불구하고 너무 재밌어서 술술 읽혔다. 한 인물에 대해 집중적으로 분석해 본다는 것, 특히나 그 대상이 세종대왕이라 볼수록 흥미를 자아낸다. 세종대왕 그는 신하를 믿고 천한 사람에게도 능력만 있으면 기회를 주며 인재를 적재적소에 활용하고 상대방의 말을 먼저 옳다고 하고 자기 주장을 나중에 말하는 화법을 사용하였다. 사랑받지 않을수가 없는 군주였을 것이다. 인재 등용과 독서에서 크게 본받고 싶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단연코 건강을 뽑겠다. 모든 일을 너무 열심히 한 탓에 일찍 명을 거두었으니 안타깝다. 건강은 역시 자기가 챙겨야 한다는 것을 여기서 느꼈다.

 

 정사를 의논하다가 좋은 의견이 나오면 채택하고 왕위에 오르자마자 했던 말이 "의논하자"였다니 군주로서 신하의 의견을 존중하는 면모를 엿볼 수 있다. 신하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기다릴 줄 아는 그의 멋진 태도를 본받고 싶다. 인간적인 면모와 함께 백성들을 차별없이 사랑한 데서는 정말 할 말을 잃어 버렸다. 노비도 죄수도 인간으로 대접하다니 이런 군주가 또 있었을까. 책에 나오는 권씨의 첩을 학대한 사례는 정말 읽다가 끔찍해서 혼났다. 다른 왕이었다면 그냥 넘겼을 일인데도 그런 여종에게도 권리가 있다며 그 여종의 편을 들어주고 권씨에게는 벌까지 내리다니 당연한 일인데도 세종대왕이라는 인물이 더 좋아졌다.

 

 또, 출산을 앞둔 여종은 물론이고 그 남편인 남자종에게도 한달간의 산후휴가를 주다니 백성을 생각하는 마음이 대단한 군주였다. 나아가 문자를 만들어 백성의 인식을 높이고 해시계를 만들어 시간을 공유케 하였으니 그가 없었다면 이렇게 발전되었을까. 만약 세종이 아니라 양녕이 왕이 되었더라도 과연 이런 일을 했을까.

 좀 더 오래 살았더라면 좋았을 것 같다. 모든게 훌륭했지만 자신을 돌보지 않은 죄로 각종 합병증으로 일찍 생을 마감한 세종대왕. 자나깨나 늘 백성 생각, 객관적이고 어진 임금이었던 그. 정말 대왕이라 불릴만하다. 소통과 헌신의 리더십의 결정체, 지금으로 따지면 정말 최고의 CEO감이 아닌가! 세종처럼, 정말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