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국의 알바여, 정치하라 정치의 시대
은수미 지음 / 창비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만국의 알바여, 정치하라

다소 도발적인 책의 제목이 인상적입니다.
은수미 전의원이 국회의원 선거에서 낙선하고 강연을 한 내용을 책으로 출간한 내용입니다. 그래서 옆에서 얘기하듯 쉽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플랫폼 노동자와 포스트 민주주의로 대변되는 우리의 정치모습은 아름답지만은 않습니다.
시민들이 주인이 아닌 그저 들러리 같은 모습들. 기득권을 지키는 것에만 급급한 정치인들의 정치는 그저 연극같기만 합니다.

사람을 판단할때 유용한 방법 중 하나가 말이 아니라 행동을 보는 것입니다.
정치가 향해야 할 원대한 꿈과 비전이 있다할지라도 현실 생활에서 국민들을 위하는 마음이 없다면, 그런 행동이 없다면 그건 정치의 본질이 아니라 생각됩니다.

대연정이나 협치 같은 복잡한 과정도 결국은 더 많은 시민을 사랑하고 위할 수 있는 실천적인 목적을 향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그저 자기들의 이익을 위해 이합집산을 하는 정치꾼들의 의미없는 바람잽이 같은거죠.

힘든 현실 속에서도 희망과 용기를 가지고 계속 도전하라는 저자의 솔직한 울림이 담백하게 다가와 좋습니다.

도전은 젊은이의 몫, 도전 할 수 있는 장을 계속 유지시켜가는 건 어른들의 몫 같습니다.
우리 사회의 비극은 제대로된 어른들이 사라지기 시작하면서 부터 시작된게 아닐까 합니다. 저부터 노력하겠습니다.

#은수미 #만국의알바여정치하라 #정치의시대 #창비 #정치의본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