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미래, 전통육아의 비밀
EBS <오래된 미래 전통육아의 비밀> 제작팀.김광호.조미진 지음 / 라이온북스 / 2012년 7월
평점 :
절판


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아이 키우기.

오래된미래,전통육아의 비밀을 읽고

제 아내와 저는 아이가 자연에서 온 몸으로 배우는 것이 가장 최선이다 라고 믿습니다. 그래서 지금 6세 아이는 학습을 하지 않는 어린이집에 보내고 있습니다. 유기농 먹기리, 산책, 밀납 그림 그리기, 몸 율동, 바느질, 혼합 연령반... 대개 그러한 내용입니다. 독일 발도르프교육이라고 지칭하고 있지요.

우리는 어린이집에 보내며 이것이 독일에서 만들어진 것이지만, 아이를 키우는 방법은 우리의 옛 방식과 다르지 않다는데 동의하고 있습니다.

엄마와의 밀착, 애착, 자연에서 배우기, 적기 교육, 스스로하기, 리듬생활(절기생활) , 가급적 플라스틱류의 공장 장난감 배제하기, 미디어 멀리하기.. 이책의 내용과 별 다름이 없음을 보고 많은 공감과 지지를 보내고 싶습니다.

그러면서도 우리 부부가 도시에서 맞벌이를 하는 부모아래 키워지면서 몰랐던 부분 - '전통놀이' 그것에 대해 새롭게 배우게 되어 좋았습니다. 유모차, 아기바구니를 멀리했고 모유를 먹이고 , 포대기는 못썼으나, 아기띠는 열심히 했습니다. 둘째가 30개월을 넘어서고 보니, 아이들이 어렸을때 무슨 놀이를 해줬는지 기억이 가물가물합니다만 자주 안아주면서 잼잼 도리도리 곤지곤지 정도는 했던걸로 기억합니다.

이 책에 소개된 단동십훈을 지금부터라도 제대로 연습해서 동생 애기에게 전파해야겠다는 결심을 해봅니다.

*단동십훈은 다음의 10가지 동작과 교훈입니다.

1. 불아불아: 아이를 이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존재라 칭하는 의미가 있음.부라부라는 우리말로 어린아이가 두 다리를 번갈아 오르내리도록 하라는 뜻으로 내는 소리나 그동작을 나타내는 감탄사와 명사기도 함.

2. 시상시상: 아이를 앉혀놓고 두 팔이나 허리를 잡고 앞뒤로 흔드는 동작. 아기 몸이 곧 작은 우주이니 우주의 섭리에 순응하라는 의미

3. 도리도리: 아이의 머리를 좌우로 흔드는 동작. 도리에 맞게 살라는 의미

4. 지암지암: 흔히 잼잼이라고 부르는 두손을 폈다 쥐었다 하는 동작. 만물의 근원인 오행을 손으로 모아 쥐어 바른 행동을 하고 바른 사람이 되라는 의미

5. 곤지곤지: 왼손바닥을 펴게 한 다음 오른손 검지로 왼손바닥을 찍는 동작. 오른손 검지는 음(-)이 되고, 편 왼손바닥은 양(I)이 된다. 음양의 조화를 상징

6. 섬마섬마: 엄마의 손바닥 위에 아이의 몸을 바로 세워 두발을 올려놓은 다음, 아이의 엉덩이나 허리를 받쳐 아이의 다리 힘을 이용해 서도록하는 동작. 몸을 연마하여 바른 길에 서라는 뜻.

7.업비업비: 양 팔을 뻗어 손바닥을 흔드는 동작. 아이가 해서는 안 되는 행동을 할 때 우리가 자신도 모르게 '애비애비'라고 하며 겁을 주었던 말의 근원. 섭리에 맞는 행동을 일깨우는 말로, 이치에 맞지 않는 행동을 삼가라는 뜻.

8. 아함아함: 손바닥으로 입을 막으며 소리를 내는 동작. 아함은 천지좌우의 형국을 내 몸에 모시었다는 의미로 아이가 작은 우주임을 알리는 뜻이다.

9. 작작궁작작궁: 두 손바닥을 마주쳐 소리를 내는 동작. 한자어 작작궁을 풀이하면 손바닥으로 활모양을 만들라는 뜻으로 옛말에 활은 사람의 마음이라 했으며, 착한 마음, 한 마음을 가지라는 의미가 있음.

10. 질라아비 훨훨의: 아이가 앉은 채로 두 팔을 날개처럼 양 옆으로 벌리고 흔드는 동작. 아이에게 어떤 질병도 오지 말고 훨훨 날아가 버리라는 뜻과 이제 천지 우주의 이치를 깨달았으니 훨훨 날아가 활기차게 자라라는 뜻.

이 단동십훈은 언제,누가 만들었는지, 어떤 자료들을 통해서 어떻게 전해져 왔는지 알려진바가 없지만 단군시대부터 왕족들의 훈육방식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우리가 어린 시절 흔히 해왔던 놀이가 왕족들의 육아법이었다니 놀랍지 않습니까?

어디서 들은 이야기 입니다만...
딸이 유아교육 박사과정 졸업논문의 결론이 '더 많이 안아주고 사랑해줘라' 였더니, 딸의 엄마가 그랬다지요. "여태 그 당연한 걸 연구라고 했단 말이니!!" 아내가 이말 해줄때 그게 무슨 우스개냐고 했는데.... 이책도 딱 그부분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변치않을 진리이며 지혜라 생각합니다.

'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아이 키우기'

자유自由로 설 수 있는 아이를 키우는 귀한 내용입니다.

두고두고 곰씹어볼 내용들이라 강력 추천드립니다.

* 참고로 도서 쿠폰 안내드립니다. 온라인서점에서 구매 의향이 있으신 분들은 3천원의 할인혜택 보시고 알뜰하게 구매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알라딘: 899464327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