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과장은 어떻게 5년 만에 120억을 만들었나 - 서울 아파트에서 기회를 찾아라
박재진(갓슬러) 지음 / 아라크네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8층짜리 서울 꼬마 빌딩과 강남 아파트를 소유하고,
한강변 아파트에 살고 있는 한 직장인의 서울 아파트 투자기"

1. 이 책을 선택한 이유
전국이 요즘 부동산 열풍을 넘어 광풍이 불고 있습니다. 단기간에 이렇게나 아파트 가격이 올랐던 적이 있었나 싶습니다. 부동산 공부를 게을리 한 탓에 잘못된 선택으로 괴로워하게된 사람들이 저를 포함해서 주위에 한두분이 아닌듯합니다. '벼락거지'라는 자조적인 말까지 등장했으니까요. 이 책은 5년만에 120억을 벌고 한강변 아파트에 살고 있는 한 직장인의 투자 이야기라는 수식어가 관심을 끌어서 책을 선택했습니다.

2. 책을 읽고나니 그래서?
책의 저자가 보낸 5년과 저의 지난 5년을 반성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어쩌면 비슷한 처지이거나 조금더 나은 출발선에 있었을지도 모르는데 황금같은 기회를 놓친게 아니였나 스스로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3. 그래도 아쉬운 점은?
  저자가 성공한 기반이 된것이 서울의 아파트라서 그런지 주로 서울 아파트위주로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그리고 재건축아파트 역시 서울중심이라 수도권이나 전국 아파트에 대한 분석이 없는건 조금 아쉬운 부분입니다. 서울은 이미 많이 올라서 전국 1억미만 아파트라거나 조금은 눈여겨 볼 수 있는 입지의 부동산에 대한 상세한 소개도 있었으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4. 책의 구성과 내용
"서울 아파트에서 기회를 찾아라"

이 책의 글을 쓰신 박재진(갓슬러)님은  마흔 살의 평범한 직장인이자 부동산 투자자입니다. 2015년 말부터 약1년동안 부동산 투자 관련 서적 50권을 반복해서 읽었고, 5년간 20여채의 아파트를 매입, 매도했습니다. 2021년 4월 현재 서울에 8층짜리 꼬마빌딩과 강남 핵심 학군지 30평형대 아파트를 포함하여 다주택을 보유하고 있고, 한강변 아파트에는 자가로 거주 중입니다. 10년이 안 되는 기간 동안 자산을 100배 가까이 불렸고, 그 자산은 대부분 최근 5년 동안 부동산 투자를 통해 이루어 낸 결과였습니다.

이 책에서 저자는 돈이 없다고 부동산 투자를 할 수 없는게 아니기에 단 100만원의 여윳돈이라도 있으면 일단 시도해 보라고 말합니다. 100만원을 한꺼번에 투자하는게 아니라 10만원으로 나누면 10번이나 시도해 볼수 있고, 1000만원이 있다면 100만원으로 10번 시도해 볼수 있으니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1번의 성공을 위해 부단히 공부하고 고민하며 두드려야 한다고 말합니다.
부동산은 시간을 먹고 자라기에 오늘 씨앗을 뿌리고 내일 열매를 거둘 수 없는 것이 부동산 투자임을 깨달아야 합니다. 

  책의 차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프롤로그. 서울 아파트 한 채는 무조건 사라
1장.나는 어떻게 120억을 만들었나
2장. 서울 아파트 슈퍼 사이클의 증거들
3장. 어떻게 투자해야 하나
4장. 자산, 이렇게 불려라
5장. 서울의 이 아파트를 주목하라.
6장. 수익을 안겨 줄 서울의 재건축 아파트
에필로그. Just Do It!
부록. 투자에 영향을 준 책들
- 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 법칙
- 아파트 언제 어디를 살까요
-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 부의 추월차선
- 나는 갭 투자로 300채 집주인이 되었다
- 부동산 차트 투자법
-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 한다
- 합법적으로 세금 안 내는 110가지 방법.부동산편
- 부동산 가치 투자

5. 책에서 알게 된 것
저자가 세운 아파트 매입원칙
1) 서울에만 투자할 것. 단, 인구가 증가하는 경기도 및 지방 광역시급도 투자 대상으로 고려할 것.
2) 아파트는 무조건 싸게 사고, 깎아서 사고, 집이 불편하지 않도록 최대한 잘 수리하여 임차인을 구할 것. 그렇게 하면 역전세를 우려하지 않아도 되고, 전세금도 다른 집 대비해서 제값을 받을 수 있음.
3) 최소 500세대 이상의 기본적 주변 인프라가 갖추어져 있는 아파트에 투자할 것
4) 최소 금액을 투자하여 최대의 이익을 창출할 것
5) 공인중개사는 가장 중요한 고객이므로 잘 대할 것

6. 책에서 알게된 것을 실천해 본다면?
"정부의 부동산 대책이 나오면 보통 단기적으로 조정이 오거나 일시적으로 하락세를 보인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따지면 결국 부동산은 우상향 그래프를 그린다."

서울의 재건축 아파트와 수도권 아파트 단지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공부하고 실제로 1억미만 단지를 갭투자를 해봄으로써 실전투자와 수익을 가져보는게 진짜 산 공부가 될 거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저자가 도움이된 부동산 관련 책을 소개한 목록이 있는데, 모두 읽어보고 공부를 해봐야 겠습니다.


이상으로 북리뷰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만을 제공 받아 어떤 외부의 간섭도 없이 솔직하게 작성한 내용임을 밝힙니다]

#박과장은어떻게5년만에120억을만들었나 #박재진 #갓슬러 #아라크네 #서울 #아파트 #부동산 #강남 #한강 #투자 #재테크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짠돌이부자되기 #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