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이 너무 많은 서른 살에게 - 25년간 세계 최고의 인재들과 일하며 배운 것들
김은주 지음 / 메이븐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5년간 세계 최고의 인재들과 일하며 배운 것들"

1. 이 책을 선택한 이유
영어 점수도 없는 저자가 미국 명문대를 진학하고 구글에서 수석디자이너로 근무했다는 이력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용기를 내고 세계를 향해 도전을 멈추지 않았던 이야기에 매력이 느껴져서 책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2. 책을 읽고나니 그래서?
삼성전자를 거쳐서 외국계 회사들을 이직하면서 구글 수석디자이너까지된 저자의 이력들이 가감없이 솔직하게 이야기 되고 있어서 좋았습니다. 구글직원들이 일하는 문화나 영어공부를 하기위해 저자가 했던 공부법등도 도움이 되는 내용들입니다.

3. 그래도 아쉬운 점은?
책의 주요내용이 강연과 SNS등으로 소통했던 내용들을 정리한 것이라 조금 중복되는 내용이나 흐름들이 보입니다. 저자가 도전했고 실패했던, 그렇지만 극복했던 부분들의 일들이 조금 더 실감나게 표현되었다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그저 성공한 사람의 성공스토리로 모든 과거의 실패나 도전이 미화되는건 아닌지 싶었습니다.

4. 책의 구성과 내용
"영어 한마디 제대로  못 하던 그녀가
한국과 미국의 10개 글로벌 회사를 거쳐
구글 수석 디자이너가 되기까지"

이 책의 글을 쓰신 김은주님은 '일단 저지르면 수습할 힘이 생긴다'는 믿음으로 2ㅣ난 25년간 열변의 이직과 열한번의 취업에 성공한 글로벌 직장인입니다. 이름 없는 조력자의 삶을 살다가 삼성전자 근무 시절 디자인한 세계 최초 원형 스마트워치의 성공으로 직장 생활 20년 만에 업계의 주목 받는 인물로 떠올랐습니다. 현재는 구글 본사의 핵심 부서인 검색과 인공 지능 팀에서 수석 디자이너로 일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저자가 2018년 구글에 입사한 이후 전세계 천재가 다 모여있는 곳에서 자신의 한계를 느끼고 두려워하는 가면증후군을 지독히 앓으며 바닥으로 떨어진 마음을 추스렸는 경험을 바탕으로 쓴글입니다. 2020년 구글의 하반기 평가가 시작될 즈음, 우린 모두 특별하고 소중한 존재라는 사실을  잊지 말자는 이야기와 함께 우물안 개구리라는 자신의 글을 그룹 전체 이메일을 보낸뒤 위로와 도움이 되었다는 많은 동료들의 격려와 응원을 받았고, 강연과 SNS로 사람들과 소통하면서 깨닫게된 25년간의 실패담과 성공담을 이 책에 정리하였습니다.

  책의 차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프롤로그 생각이 너무 많은 서른 살에게
1장. 나 혼자만 뒤처지는 것 같아 불안한 마음이 들 때
   : 부정적인 생각으로부터 나를 지키는 법
2장. 계획만 세우고 실행하지 못하고 있다면
   : 내 인생을 바꾼 마법의 주문 '아님 말고'
3장. 더 잘하고 싶은데 내가 너무 부족하다고 느껴질 때
  : 세계 최고의 천재들과 일하며 배운 스마트한 일의 기술
4장. 후회 없는 인생을 살고 싶은 서른 살에게 꼭 해주고 싶은 말들 : 느려도 좋으니 끝까지 나답게
5장. 영어 포기자이던 나를 살린 공부법
: 영어 실력보다 더 중요한 것을 깨닫기 까지
6장. 5년 후 나는 뭘 하고 있을까?
: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 지금부터 해야 할 것들
에필로그. 포기하지 않고 걷다보면 언젠가는 다다른다.
부록. 서른 살이 가장 궁금해하는 질문 베스트 10

"문제 뒤에 숨은 진짜 문제를 찾아내고, 멋진 방법으로 해결하세요"
"현상이나 경쟁자를 쫓는 것은 시간 낭비입니다."

5. 책에서 알게 된 것
"We made a thing from scratch.
so you don`t have to make things from scratch."
"우리가 개발한 것은 밑바닥에서 만들어 낸 것입니다. 그러니 여러분은 그 위에서 개발하면 됩니다."

1) 기업이 원하는건 문제 해결능력자. 결국 문제를 발견하고 문제를 정의하고, 비로소 문제를 해결하게되는 일련의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가 필요함
2) 누글러: Noogler.구글에 새로 입사한 직원을 부르는 애칭.
3) 구글의 신선한 문화충격
- 매주열리는 전 직원 미팅, TGIF
-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도리(Dori)
  도리는 구글 미팅에서 사용하는 사내 질문 시스템의 이름.
- 개방성과 투명성
- 자발적 공유와 협력
- 영향력 중시

6. 책에서 알게된 것을 실천해 본다면?
저자가 이직의 방향을 잡기 위해 만들었던 'Me 팩트 테이블'이란게 있습니다. 자신의 정체성과 강점과 약점등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도표인데, 앞으로의 경력관리에 참고해서 작성해보면 좋겠다고 여겨집니다.


이상으로 북리뷰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만을 제공 받아 어떤 외부의 간섭도 없이 솔직하게 작성한 내용임을 밝힙니다]

#생각이너무많은서른살에게 #김은주 #메이븐 #구글 #수석디자이너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