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가 궁금해? - 바이오와 만나는 첫걸음
강건욱 지음 / 상상미디어(=로즈앤북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서와
바이오는 처음이지?"

1. 이 책을 선택한 이유
최근들어 우리나라 바이오 산업의 발전이 눈부십니다.코로나19로 더욱 관심이 높아진 항생제와 바이오시밀러(바이오 의약품 복제약)등이 그 주인공입니다. 하지만, 바이오 산업에는 의약분야외에도 다양한 분야가 있다니 새삼놀랍고 신기합니다. 이 책은 어린 친구들 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바이오(생명공학)분야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을 충족시키는 재밌는 책이라 생각되어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2. 책을 읽고나니 그래서?
135페이지 분량의 가벼운 책이면서 요즘 아이들 교과서 같은 느낌의 책입니다. 그림도 많고 글자들도 중요한 부분은 색상을 달리하고 크기도 키워서 신경을 많이 쓴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내용적인 면에서도 결코 가볍다고 할 수 없습니다. 바이오 전반에 대해서 다루고 있으며, 향후 진로와 관련해서도 조언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읽고 얘기 나누기에 좋은 책이라 생각됩니다. 

3. 그래도 아쉬운 점은?
  어린 친구들을 대상으로 쉽게 씌여진 책이기에 복잡한 내용이나 어려운 말들은 가능한 쉽고 간단하게 씌여 있습니다. 하지만, 책의 말미에는 조금은 전문적인 부분을 참고문헌이나 별첨으로 정리해 두었다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바이오 전문가가 되고 싶은 친두들을 위한 조금 더 현실적인 로드맵으로 저자가 걸어온 바이오 분야의 커리어 패스(Career Path)를 간략히 소개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공부를 어렵게 여기는 친구들을 위한 조언들, 예를 들어 '바이오 전문가가 되려면 수학을 잘해야 되나요? ' 바이오 전문가가 되려면 앉아서 공부만 해야 되나요? '바이오 체험학습이 가능한 곳은 어디가 있을까요?' 처럼 아이들 눈높이에 맞는 구체적인 질문과 답을 추가하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4. 책의 구성과 내용
"발효과학은 바이오 역사의 시작"

발효가 바이오 역사의 시작이기에 우리 나라의 대표적인 발효 음식인 김치나 된장에 대한 재밌는 소개글이 있었으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지은이 강건욱 선생님은 미국 보스턴대학교에서 생물학을 공부하고 대웅제약과 한국릴리를 거쳐서 현재 '폴루스'라는 바오오 제약회사에서 품질 업무를 담당하고 계십니다. 바이오 의약품을 접해오면서 어린 친구들과 다양한 사람들에게 바이오 산업과 관련된 내용을 쉽게 알려주기 위해서 이 책을 썼습니다.

책의 차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1장 어서와, 바이오는 처음이지?
2장 레드바이오, 인류의 진화를 이끌어요
3장 그린바이오, 12억 인구를 먹여살려요
4장 화이트바이오, 친환경 세상을 만들어요
5장 블루바이오, 바다는 우리에게 무한한 자원을 제공해요.
6장 제 꿈은 바이오 전문가예요

바이오는 세부적으로 의약분야, 농업분야, 친환경분야, 해양분야 이렇게 4가지 영역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색상을 붙여서 각각 레드, 그린, 화이트, 블루라고 명명하고 있는데, 작명을 참 잘 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레드분야인 바이오 의약품 분야에 대한 관심이 코로나19에 대한 백신개발로 그 어느때보다도 높기도 합니다.

5. 책에서 알게 된 것들
1) 바이오: 생물(Bio)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인 바이오테크놀로지(Biotechnology)의 줄임말.생명공학 또는 생물공학.
2) 바이오시밀러(Bio Similar): 바이오 의약품의 복제 약. 바이오 의약품은 살아 있는 세포를 이용해서 만들기 때문에 100퍼센트 똑같은 약을 만드는 것은 불가능함. 그래서 비슷한의 뜻인 시밀러(Similar)를 붙임.
3) 약이 개발되어 판매되는 과정: 후보물질 탐색 > 비임상시험(동물시험)> 임상시험(사람시험, 임상 시험 3단계, 임상 3상이라 부름) > 신약허가(임상 3상 통과후 규제기관 허가 다음)
4) 아미노산: 동물은 3대 에너지원인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을 몸속에서 분해해서 에너지로 만들어야 하는데, 아미노산은 단백질의 분해과정에서 생성되는 물질임. 단백질의 가장 작은 구성단위라고 할 수 있음. 아미노산에는 총 20가지 종류가 있는데, 동물의 경우에는 20가지 아미노산 중에서 10개 종류를 스스로 만들어 낼 수 있고, 식물은 모든 아미노산을 스스로 만들어 냄.
5) 동물의 성장을 위해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5가지 필수 아미노산: 라이신(Lysine), 매티오닌(Methionine), 트레오닌(Threonine), 트립토판(Tryptophan), 발린(Valine)
6) 초강력 진통제 프리알트: 2005년 미국의 유타 대학에서 바다 달팽이(청자 고동)의 독성물질을 이용하여 만든 진통제, 모르핀보다 통증 경감 효과는 천 배 이상 강하면서도 중독성은 없다고 함. 

6. 책에서 나온걸 실천해본다면?
"K-BIO의 주인공이 되기 위해서는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2018년 유엔통계청 발표 자료에 따르면 우리 대한민국은 전세계 5위의 제조업 강국입니다. 중국, 미국, 일본, 독일에 이어 우리나라가 전세계 제조의 3.3%를 담당하고 있고, 앞으로 더욱 발달할 것으로 여겨집니다. 바이오산업이 우리나라의 위상을 높일 차세대 주력 제조분야가 될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아이들의 장래 진로 분야를 바이오산업과 관련해서도 고려해 보고, 목적성 있는 공부를 할 수 있도록 함께 진로를 고민해보겠습니다.

이상으로 북리뷰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만을 제공 받아 어떤 외부의 간섭도 없이 솔직하게 작성한 내용임을 밝힙니다]

#바이오가궁금해 #바이오 #한국제약바이오협회 #강건욱 #박미희 #AshtonKang #건강소비자연대품질검증단 #상상미디어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