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미안 스페셜 에디션 - 영혼의 시 100선이 추가된, 요즘책방 책 읽어드립니다
헤르만 헤세 지음, 서상원 옮김 / 스타북스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BTS앨범
Wings의 세계관을
읽는 첫 번째 도서"

1. 이 책을 선택한 이유
방탄소년단 앨범 'Wings'의 콘센트가 된 소설이자 노벨문학상 수상 작가 헤르만 해세의 작품의로 너무나 유명한 책이라 망설임 없이 책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영혼 성장의 기록이라는 책의 묘사가 눈길을 잡아 끌었습니다.

2. 책을 읽고나니 그래서?
  불안한 지난 청춘의 기억들과 그리고 여전히 성장하고 있는 우리 영혼에 빛을 비춰주는 것같은 느낌의 작품입니다. 두 개의 세계에서 갈등하는 주인공 싱클레어와 데미안의 상호 교감과 갈등이 흥미롭습니다.

3. 보완하고 싶거나 아쉬운 점
헤르만헤세는 소설가이자 시인, 화가이기 까지 했습니다. 간략하게 책의 간지에 소개된 작가 연보가 아닌 전반적인 작품활동과 시대적 상황을 함께 보여주는 1~2페이지 분량의 소개 글이 있었다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4. 책의 구성과 내용
"새는 알에서 나오려고 버둥거린다.
그 알은 새의 세계다.
알에서 빠져 나오려면 하나의 세계를 파괴하지 않으면 안된다. 새는 신의 곁으로 날아간다. 그 신의 이름은 아브락사스라 한다."

<주요등장인물>
ㅇ 싱클레어: 이야기의 주인공, 성장기 갈등을 겪으며 어려움을 맞닿드리게 된다.
ㅇ 막스데미안: 주인공 싱클레어의 친구. 싱클레어가 힘들때마다 곁에서 힘이 되어 준다.
ㅇ프란츠크로머: 양복점집 아들로 동네 불량배. 싱클레어를 심하게 괴롭힌다.
ㅇ 피스토리우스: 음악가로 교회에서 오르간을 연주함. 싱클레어에게 많은 영향을 줌
ㅇ에바부인: 데미안의 어머니, 아름답고 지적인
여인으로 많은 사람들로부터 사랑받는 여인.

귀족층 상류층 자녀들만 다닐 수 있는 라틴어 학교에 입학한 주인공 싱클레어는 열 살 때부터 내면에 두 개의 세계가 공존해 있었는데, 하나는 안정된 편화로운 세계이고 다른 하나는 복잡하면서도 유혹적이며 무시무사한 수수께끼가 담겨있는 것 같은 어두운 세계 였습니다. 싱클레어는 어느 날 프란츠 크로머라는 불량 소년에게 인정받고 환심을 사기 위해서 거짓말을 하게 됩니다. 그 거짓말을 빌미로 크로머에게 약점이 잡힌 싱클레어는 어두운 악의 세계로 이끌려 들어가 괴로운 나날을 보내게 됩니다. 그런데 그런 싱클레어에게 구세주 같은 이가 등장하는데 바로 데미안입니다.
 
책은 크게 소설 <데미안>과 <헤르만헤세 영혼의 시 100선>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데민안 소설의 차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두 개의 세계
카인
그리스도와 함께 처형된 강도
베아트리체
새는 알에서 나오려고 버둥거린다
야곱의 싸움
에바 부인
종말의 시작

"본래 우연이란 없는 것이다.
무엇인가를 간절히 필요로 했던
사람이 그것을 발견한다면
자기 자신이, 자기 자신의 소망과 필연이
그것을 가져온 것이다."

이상으로 북리뷰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만을 제공 받아 어떤 외부의 간섭도 없이 솔직하게 작성한 내용임을 밝힙니다]

#데민안 #헤르만헤세 #서상원 #스페셜에디션 #책읽어드립니다 #요즘책방 #스타북스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