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듯해 4자성어 초등 일기쓰기 : 고급 뿌듯해 초등 일기쓰기
뿌듯해콘텐츠연구소 지음 / 진서원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일 4자성어 4행시를 쓰면
100일후 글쓰기 도시가 된다!"

1. 이 책을 선택한 이유
지난번 뿌듯해 3행시 초등일기 쓰기를 보고 이번에는 4자성어 초등일기 쓰기를 아이에게 권하게 되었습니다. 매일 매일 일기쓰기가 중요하다고는 알고 있지만 역시나 실천이 어렵습니다. 우리 일상생활에서도 요긴하게 쓰이는 4자성어로 재밌게 일기쓰기를 할 수 있는 책이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3행시에 이어서 4자성어 일기쓰기라는  재밌는 발상과 교육적인 접근이 신박합니다.

2. 책을 읽고나니 그래서?
2021년 신축년 초등 6학년 둘째에게 딱 맞는 일기쓰기 책입니다. 지난번 3행시보다는 조금더 관심을 가지고 일기쓰기를 하는 듯했는데, 며칠 지켜보니 역시나 내팽개치고 쓰질 않습니다. 가족별로 한행씩 하루 마감 일기를 쓰는걸로 방법을 달리 해봐야 겠습니다.

3. 보완하고 싶거나 아쉬운 점
지난번 3행시 일기쓰기에서도 아쉬움을 표현한 내용인데, 100일동안 4자성어 일기쓰기 미션을 완료하면 마지막장에 표창장을 줄 수 있게 별도 페이지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얇은 재질이라 아쉽습니다. 조금 두껍게 만들어서 스티커처럼 삽입했으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4. 책의 구성과 내용
뿌듯해 4자성어 초등일기쓰기 시리즈는 3행시 시리즈처럼 초급, 중급, 고급 이렇게 3종류로 되어 있습니다. 이 책 고급은 초등 5~6학년 용으로 시리즈 중에서는 난이도가 가장 높은 책입니다.
10분만에 4자성어 일기를 쓰고 스티커를 붙임으로써 자연스럽게 성취감과 도전정신을 기를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게임처럼 승부욕을 자극하는 것이 백일장 도전입니다. 네이버 진서원 뿌듯해 카페에 매주 백일장이 열리는데, 4자성어 일기를 사진으로 찍어서 올리면 매주/매월 우수작을 선정해서 문화상품권이나 기프티콘 등 다양한 선물을 준다고 합니다.
4행시 100일 과정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진일퇴부터 탄탄대로까지 100개의 사자성어가 있습니다.

뒤이어 퀴즈와 정답을 알 수 있는 꼬막상식도 찾아볼 수 있어서 유익합니다.


5. 책에서 알게 된 것들
1) 팔방: 팔방은 동서남북의 '사방'과 동북, 동남, 서북, 서남의 '사우'를 합친 여덟 방위입니다. 사방팔방이란 말도 많이 사용합니다.
2) 파브르의 독서습관: 곤충기로 유명한 파브르는 어렸을 때 글씨를 잘 읽지 못했는데, 곤충에 관심이 생기면서 관련된 책을 읽고 싶어서 글자공부를 싲가했다고 합니다. 읽고 싶은 책으로 독서를 시작해보는게 좋은 이유입니다.
3) 사주팔자: 태어난 해와 날짜를 알면 사주팔자를 알수 있다고 하는데, 사주는 태어난 연, 월, 일, 시를 말하고, 팔자는 연월일시를 '간지'로 표현한 것을 말합니다.

6. 책내용 실천해보기
역시나 하루 실천하고 100일 4자성어 일기 쓰기가 멈춘 상태입니다. 가족들이 한 행씩 완성하는 걸로 미션을 내서 100일 일기쓰기 미션을 완료 할 수 있도록 잘 실천해보겠습니다.

이상으로 북리뷰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만을 제공 받아 어떤 외부의 간섭도 없이 솔직하게 작성한 내용임을 밝힙니다]

#뿌듯해 #4자성어 #초등 #일기쓰기 #고급 #뿌듯해콘텐츠연구소 #진서원 #뿌듯해4자성어초등일기쓰기고급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