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성공 방정식 - 창업가라면 반드시 봐야 할 리얼 성공 원리
양민호 지음 / 미디어숲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창업가라면 반드시 봐야 할 리얼 성공 원리"

1. 이 책을 선택한 이유
갈수록 취업문은 좁아지고 있으며, 명예퇴직의 시기도 앞당겨지고 있습니다. 우스갯소리로 나돌던 '오륙도', '사오정'같은 말들도 이제는 부러운 말이 된게 아닌가 싶습니다. 결국은 돌고돌아 '치킨집'이라고도 얘기하는 세태속에서 막연하지만 나중에 스타트업을 하게된다면 어떻게 할 것인지 미리 준비해보자는 마음으로 책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스타트업을 운영했던 저자의 리얼한 성공방정식을 배워보고 싶은 마음입니다.

2. 책을 읽고나니 그래서?
1억원이 있으면 창업을 할까? 주식을 할까? 저자는 둘다 해본 경험에 비추어 차라리 주식을 하는게 낫다고 말합니다. 창업으로 인한 극심한 스트레스로 자율신경계 이상이 생겨서 횡단보도를 걷다가 쓰러지는 경험까지했다고 말입니다. 이 책은 말리고 싶은 창업이지만 이왕 운명처럼 스타트업을 시작한 창업가에게 도움이 되는 현실적인 조언들이 가득합니다. 대부분의 스타트업들이 1년만에 망하는 현실에서 근거없는 낙관의 성공방정식 보다는 좋은 실패 방정식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3. 그래도 아쉬운 점은?
창업가라면 반드시 봐야할 리얼 성공원리의 스타트업 성공방정식이란 제목을 달았지만, 사실은 스타트업 시작하면 힘들고 자칫 망한다라는 메시지가 강합니다. 책의 내용도 성공방정식이라고 되어있지만, 좋은 실패방정식이라고 제목을 바꿔야 할 것 같습니다.  현실적인 충고들이라 도움이 되는 측면이 강하지만, 한편으론 스타트업에 대한 관심이나 도전의지가 희석될 수도 있습니다.

4. 책의 구성과 내용
"거대한 창업의 운명이 당신을 덥쳤다면, 이 책을 읽고 리스크를 줄여라!"

지은이 양민호 작가님은 M&A 전문가 출신의 스타트업 경영인입니다. 온라인 크라우드소싱 플랫폼인 '프리랜서코리아'를 개발하여 시장에 안착 시켰으며, 현재 B.I Partners의 파트너 상무로 재직중입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창업이 생각처럼 쉽지많은 않기에 가능하면 창업하지 말것을 권고합니다. 하지만, 운명처럼 창업이 다가와서 꼭 해야겠다면 최대한 리스크를 낮출 수 있는 방법들을 제시합니다. 기업가가 청업 초기 3년 안에 겪는 무수한 시행착오를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 이책을 썼다고 말합니다.

책의 차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추천사
시작하며
운명처럼 찾아오는 스타트업 창업
누구도 당신의 실패에 책임지지 않는다
사업의 본질부터 파악하라
성공 방정식1. 위험을 감수할 자신이 있는가
성공 방정식2. 주식 투자보다 위험한 사업
성공 방정식3. 우리는 스티브 잡스가 아니다.
성공 방정식4. 원래부터 세상은 공정하지 않다.
성공 방정식5. 잘 모르는 영역에 도전해도 될까
성공 방정식6. 기업 가치 평가에 신경 쓰지 말자
성공 방정식7. 사업 구상할 때 중요한 세 가지 원칙
성공 방정식8. 혼자 할 것인가, 함께 할 것인가
성공 방정식9. 처음 시작할 때의 능동성을 잊지 마라
성공 방정식10. 정정당당하게 정공법으로
성공 방정식11. 고정비를 줄이고 또 줄여라
성공 방정식12. 스톡옵션으로 인재를 확보하라
성공 방정식13. 팀원을 존중하지 않으면 성공도 없다
성공 방정식14. 어떻게 투자를 유치할 것인가
끝내며
창업가의 기민함이 중요해지는 시대다
좋은 실패의 방정식을 찾아야 한다
나와 사업을 동일시 하지 말자

스타트업을 시작하면 누구나 애플의 스티브잡스나 배달의 민족 김봉진을 꿈꾸며 시작할 것입니다. 저자는 그런 망상을 버리라고 주문합니다. 스타트업도 기울어진 운동장으로 공정하다는 생각 자체가 망상이라고 말합니다. 결국 스타트업에 대해서는 사업의 본질에 집중해서 투자를 받지 않아도 생존할 수 있는 현금흐름을 확보하고 엑시트 전략까지 미리 염두해 두고 창업해야 합니다.
설사 실패하더라도 자신과 사업을 동일시하지 말고, 사업의 실패를 자기 인생의 실패로 확장하여 인식하지 말라 합니다. 오히려 실패의 자산을 얻은 격이니, 창업가는 인생을 다시 한 번 반추하며,  더 옳은 방법을 찾아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끊임없이 스스로 묻고 대답해 볼 것을 권합니다.

5. 책에서 알게 된 것들
1) 사업성공 세가지 원칙: 현금흐름의 중요성(투자 유치 없어도 되도록), 마니아층을 확보하라(필수 소비영역에서 최악의 상황 대비), 최소한의 안전망은 필요하다.(최소 생활비는 나오도록 현 직장이 있다면 관두지 말고 시작)
2) 스톡옵션 부여 계약서 샘플과 그 행사 가격과 부여할 주식수의 조정에 관한 내용(p175): 스톡옵션은 스타트업이 인재의 영입과 유지에 필수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그리고 그 행사를 위해서는 회사의 자본금 변동에 따른 스톡옵션 피부여자의 행사가격 변동에 대한 '계산식'을 담은 조항이 있어야 한다. 이 조항이 없다면 스톡옵션은 그 의미가 없어지기 때문이다.
3) CB와 RCPS의 성격비교: 전환사체(Convertible Bond, CB)는 채권적 투자이고, 상환전환 우선주(Redeemable Convertible Preferred Stock, RCPS)는 자본적 투자로 본다. RCPS는 주식이긴 하지만 일반 주식과는 다르게 주주가 회사에 투자금액 상환을 요구 할 수 있고, 보통주주보다 우선적으로 배당 받을 수 있으며, 일정 조건하에서 1개의 우선 주식을 X개의 보통수식으로 전환 할 수 있음.

6. 책에서 나온걸 실천해본다면?
" 언론에서 말하는 스타트업에 대한 환상은 잊으세요. 대부분 거짓말입니다. 스타트업 중 절반은 1년 안에 망합니다. 살아남은 1인이 되려면 당신의 사업을 만드는 데에 집중하세요."
- 온라인 선물가게 '그로멧'창업자 '줄스 피에리'-

막연한 환상이나 근거없는 자신감만 가지고 스타트업을 시작한다면 망하거나 극식한 스트레스와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다고 저자는 충고합니다. 이 책에서 나오는 성공방정식을 하나 하나 곱씹어보며, 나만의 성공방정식을 만들어 보고 싶습니다. N잡러라는 말도 더이상 낯선 용어가 아닌 시점에서 스타트업에 대한 꾸준한 관심과 아이템을 가져봐야 겠습니다.

이상으로 북리뷰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만을 제공 받아 어떤 외부의 간섭도 없이 솔직하게 작성한 내용임을 밝힙니다]

#스타트업성공방정식 #양민호 #미디어숲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