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의 품격 - 온택트(Ontact)시대에 더욱 소중한
이서정 지음 / 위북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에도 향기가 있다
말도 아름다운 꽃처럼
색깔을 지니고 있다."

1. 이 책을 선택한 이유
'말 한마디로 천냥 빚을 갚는다'는 속담처럼 말의 중요성은 세월이 지나도 변치않습니다. 온택트, 언택트등 다양한 비대면 시대에서도 대화와 말의 품격은 결국 그 사람이 구사하는 모든 말과 글에 배여나오게 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책은 그런 점에서 품격있는 대화를 보여주는 책이라 생각되어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2. 책을 읽고나니 그래서?
주제별로 대화를 하는 기술, 기법을 들려주고 부연해서 설명하는 페이지가 옆에 나란히 붙어 있는 구성입니다. 책을 순서대로 읽을 필요없이 가볍게 손에 잡히는 대로 읽어도 좋고, 비대면 시대에 필요한 온라인 예절등 다양한 내용만 집중적으로 읽어도 좋을 책입니다. 자신이 필요한 부분이다 싶은 곳만 읽어도 충분히 만족할 만한 내용이 가득한 책이라 여겨집니다.

3. 보완하고 싶거나 아쉬운 점
6개의 챕터와 부록으로 구성된 책의 구성은 작가의 경험과 다양한 사례들에 대한 통찰들로 말을 어떻게 해야 할지, 하지 말아야 할지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챕터별로 분류한 내용들이 기준이 명확하지 못해서 해야 될 말과 하지 말아야할 말들이 뒤죽박죽 섞여있고 뒤에 비슷하게 반복되는 인상도 듭니다. 해야 할 말, 하지 말아야 할 말을 기본으로 구성하고 추가로 말의 색깔을 돋보이는 대화, 그리고 품격을 높이는 말이나 그렇게 대화한 실제 위인들의 사례같은 것도 추가되었다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4. 책의 구성과 내용
이 책을 지으신 이서정님은 '말은 그 사람의 품격이다'라는 신념을 가지고 오랫동안 화술, 대화법 전문 작가로 활동해오고 계시며, <이기는 대화>는 베스트 셀러이자 스테디 셀러로 50만부가 판매되기도 했습니다.
이 책은 말을 유창하게 하는 법을 설명하기 보다는 말을 적게 함으로써 효율적인 말하기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말의 연비를 높이도록 도와주며, 좋은 인상을 상대에게 남기도록 '대화의 품격'을 높여주는 안내서입니다.
책의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1장 말의 인상
2장 가슴을 흔드는 말
3장 말의 색깔
4장 참된 말, 아름다운 말
5장 말의 품격
6장 말의 태도
부록 비대면 시대 대화법

페이지를 펼치면 왼쪽 페이지에 작가가 얘기하고 싶은 중심 문장과 핵심 내용이 나오고, 오른쪽 페이지에는 그 부분에 대한 예시 대화나 추가 설명이 나옵니다.

5. 책에서 알게 된 것들
1)상대의 단점을 지적해 주는 상황의 대화법: 대화의 앞부분에 단점을 놓고 뒷부분에 상대의 장점을 배치한다. "글은 잘 쓰는데, 글씨는 잘 못 쓰시네요."는 "달필은 아니지만, 글을 정말 잘 쓰시네요."라는 식으로 말입니다.
2) 비대면 문자 교환시대에 이모티콘으로 감정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이모티콘은 감정(Emotion)과 아이콘(icon)의 합성어입니다.
3) 메라비안 법칙: 커뮤니케이션 연구를 수행한 앨버트 메라비안(Albert Mehrabian)교수가 제안한 법칙. 처음 만난 사람을 판단하는 기준으로 가장 강렬한 것은 시각으로 당사자의 표정과 태도, 복장, 자세, 동작 등이 55퍼센트를 차지함. 이를 토대로 대화할 때 상대를 바라봐야 하는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좌우의 눈과 입을 연결하는 삼각형 부분 75%
- 이마와 머리 10%
- 턱 5%
- 그 밖의 부분 10%
이와 같은 방법이 복잡하다고 여겨지면 양쪽 눈과 입 사이을 바라보는 것이 자연스럽고 좋은 방법입니다.

6. 책내용 실천해보기
코로나19로 마스크를 쓰고 대화를 할때 유의사항을 책에서는 언급하고 있습니다. 이를 일상생활에서 기억해두고 실천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마스크를 쓰고 말할 때는 평소보다 약간 더 큰 목소리, 고음으로 대화해야 함
2) 안 들린다고 소리 지르지 말고 발음을 정확하게 또박또박 말한다.
3) 상대가 말을 이해하는지 살피고, 중요한 이야기를 할 때는 상대방에게 "내 말 잘 들리세요?"하며 확인해본다.
4) 비말이 차단된 선에서 원래 목소리를 살려 이야기하고, 통화할 때도 원래 목소리를 내려고 노력해 본다.
5) 시끄럽고 소음이 많은 곳을 피해서 이야기 한다.

이상으로 북리뷰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만을 제공 받아 어떤 외부의 간섭도 없이 솔직하게 작성한 내용임을 밝힙니다]

#대화의품격 #이서정 #위북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