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 3 How To Raise Your Own Salary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 3
나폴레온 힐 지음, 민승남 옮김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공을 포기한 사람에게 관심을 가질 사람은 없습니다. 비록 실수는 했지만 목표를 다시 명확히 하고 희망의 힘으로 일어서려는 사람에게 세상은 관대합니다. 하지만 실패를 운명탓으로 여기고 절망에 빠지는 사람에게 세상은 한없이 냉혹하다는 것을 잊지 말았으면 합니다. "

1. 이 책을 선택한 이유
전세계적으로 7천만부 이상 팔린 나폴레온힐의 저서.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2'를 앞서 보았기에 자연스레 3편도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역시나 많이 들어본 책이지만, 제대로 보지는 않았기에 이참에 정독을 하자 마음먹었습니다. 2편에 이어서 3편은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까요? 역시나  나의 꿈과 나의 인생 이대로 놓치고 싶지 않습니다. 

2. 책을 읽고나니 그래서?
이번 3편은 나폴레온힐과 철강왕이라 불렸던 앤드류 카네기가 만나서 성공의 원칙들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편에서 나왔던 '긍정적인 마음가짐'도 열일곱가지 성공 원칙중 세번째 원칙인 '매력적인 성품을 계발하라'에서 언급이 되고 있으나 책의 내용이 이어지는 건 아닙니다.  별개의 책으로 봐도 무방합니다.

3. 보완하고 싶거나 아쉬운 점
2편과 달리 3편은 카네기가 성공원칙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알려주는 형태로 되어있습니다. 대화형식으로 되어 있어서 쉽게 읽히는 장점도 있으나 반복되는 내용도 있고, 지루하게 느껴지는 부분도 있습니다. 열일곱가지의 성공원칙들이 지금 기준으로는 너무 많다고도 느껴져서일까요? 이들 성공원칙을 종류나 중요도로 분류해서 핵심적인 내용 3가지 정도로 압축해서 정리했다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성공원칙을 실천할 수 있는 워크북이 있었다면 괜찮았을 것 같습니다.

4. 책의 구성과 내용
이 책의 저자인 나폴레온 힐은 성공의 비밀을 알아내는 연구에 일생을 바쳤고, 그것을 하나의 학문으로 집대성한 '성공학'의 창시자입니다.
이 책에서는 힐이 단순 노동자에서 세계적인 기업가이자 부자로 성장한 철강왕 앤드류 카네기와 만나서 인터뷰 하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카네기의 성공에 대한 열정과 성공원칙을 접하고는 이를 열일곱개의 내용으로 정리하였습니다.

카네기가 전하고 싶은 메세지는 그가 나폴레온 힐에게 한 다음과 같은 말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당신에게 성공철학을 정립해 달라는 임무를 맡길 때, 저와 같은 생각을 하고 있다는 사실에 무척 기뻤습니다. 당신이 열정을 가지고 해낼 것이라 확실할 수 있었지요. 저는 지금부터 가난을 정복하는 방법을 사람들에게 알려주려고 합니다.
앞에서도 말했지만 저는 제가 모은 재산을 많은 사람에게 나눠주려고 합니다. 하지만 사람들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것은 돈이 아닙니다. 부를 축적하는 법, 타인과의 관계에서 행복을 찾는 법, 스스로 의사를 결정하는 지성이 필요합니다. 저 역시 이러한 원리들을 통해 유형, 무형의 재산을 모을 수 있었습니다. 빈곤은 마음가짐, 즉 습관의 문제입니다. 생각이 바뀌지 않으면 아무리 많은 돈을 손에 쥐여준다 해도 가난에서 빠져 나올 수 없습니다. 가난에서 벗어나는 길은 독창적인 태도와 맡겨진 일보다 기꺼이 더 일하려는 적극적인 마음가짐에 있습니다. 많은 사람에게 남기고 싶은 제 유산은 이것입니다. "

성공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명확한 목표를 세워라.
둘째, 마스터 마인드 원리를 활용하라.
셋째, 매력적인 성품을 개발하라.
- 긍정적인 마음가짐, 융통성, 진정성, 신속정확판단력, 친절, 목소리 톤, 미소, 표정, 재치, 관용, 솔직한 태도, 유머감각, 무한한 지성에 대한 믿음, 정의감, 적절한 어휘의 사용, 감정의 조절, 끊임없는 관심, 인상적인 말투와 효과적인 말하기,인간에 대한 순수한 사랑, 겸손, 쇼맨십, 악수, 성적매력.
넷째, 신념을 가져라.
다섯째, 보상을 바라지 말고 일하라.
여섯째, 계획적인 노력을 아끼지 마라.
일곱째, 창조적인 상상력을 계발하라.
여덟째, 자제력을 연마하라.
아홉째, 조직적인 사고를 하라.
열째, 실패를 통해 배워라.
열한째, 영감을 찾아라.
열두째, 집중력을 키워라.
열세째, 황금률을 적용하라.
'남에게 대접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
열네째, 서로 협력하라.
열다섯째, 시간과 돈을 계획적으로 활용하라.
열여섯째, 건강을 지키는 습관을 길러라.
열입곱째, 신비한 습관의 힘을 체험하라.

그리고, 카네기의 정부와 기업에 대한 생각은 당시 자유기업제도, 지금은 신자유주의로 대변되는 사상의 일부로 느껴집니다.  
"정부는 기업의 독점을 막아야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기업을 경쟁자로 생각해서는 안됩니다.또한, 불리한 세금이나 개인의 창의력, 자금 사용에 대한 지나친 규제로 기업의 활동을 방해해서도 안됩니다. 반대로 정부는 기업과 소비자 사이의 활발한 협력을 진행하여 개인의 창의력을 증진해야 합니다. "

카네기가 힐에게 성공철학을 집대성해서 사람들에게 알려주려고 한 목적은 그가 가진 자선에 대한 생각에서도 드러납니다.
" 생활능력이 없는 극빈자와 노인을 위한 기관을 설립하는 것에 단호하게 반대합니다. 이는 열등감과 맥을 같이 합니다. 자신이 스스로 삶의 환경을 선택할 수 있는 제도가 더 낫다는 것이 제 견해입니다. 삶의 목표를 빼앗은 채 무위도식하게 하는 것이 가장 나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

카네기는 사람들에게 물고기를 줄게 아니라 물고기 잡는 법을 알려줘야 한다고 믿었던 사람입니다.

5. 책에서 알게 된 것들
1)마스터 마인드(Master Mind): '명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완벽한 조화 속에 협력하는 둘 이상 복수의 정신 연합체'라고 카네기는 정의내립니다. 지금은 집단지성이나 멘토그룹쯤으로 볼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2) 인간을 자발적으로 행동하게 하는 아홉가지 주요동기: 사랑의 감정, 섹스의 감정, 경제적 이익에 대한 욕구, 자기 보호에 대한 욕구, 심신의 자유에 대한 욕구, 유명해지려는 자기 표현의 욕구, 영생에 대한 욕구, 분노의 감정, 공포의 감정
3) 카네기가 생각하는 성공이란: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 능력(힘)을 갖추는 것. 
4) 상상의 2가지 종류: 통합적인 상상과 창조적인 상상.통합적인 상상은 기존의 것을 새롭게 결합하고 배치하는 것이고 창조적인  상상은 무의식의 깊은 곳에 기반을 두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새롭게 발견하고 해석하는 능력.

6. 책내용 실천해보기
하루 24시간을 삼등분 하면 잠자는 시간으로 8시간, 일하는 시간으로 8시간, 쉬는 시간으로 8시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카네기는 쉬는 시간을단순히 유흥이나 휴식으로 보낼 게 아니라 배움이나  미래를 준비하는 '기회의 시간'으로 활용했습니다. 그리고, 목표한 바를 이루어 철강왕이라는 불리는 세계적인 부자가 되었습니다.
벌써 2021년 1월도 10일이나 지났습니다. 남은기간 하루 게획을 세울때 퇴근전후 목표를 정해서 자유시간을 '새로운 기회의 시간'이 되도록 잘 활용해야 겠습니다.

이상으로 북리뷰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오탈자>
p107 밑에서 셋째줄
마음은 의식에 통해 => 마음은 의식을 통해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만을 제공 받아 어떤 외부의 간섭도 없이 솔직하게 작성한 내용임을 밝힙니다]

#놓치고싶지않은나의꿈나의인생3 #ThinkandGrowRich #나폴레온힐 #이지현
#국일미디어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