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 품앗이 해볼래? - 함께해서 더욱 든든한 공동 육아 이야기
김진미.강지해.최미영 지음 / 이담북스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함께 해서 더욱 든든한 공동 육아 이야기"

1. 이 책을 선택한 이유
육아 시즌 3를 맞을 뻔했던 꿈이 무산되었지만, 여전히 육아와 자녀 양육에는 관심이 많습니다. 이제 아이들이 다 컸다고 여기지만, 아직 그 시절 어린애들 키울때의 기억을 떠올리면 빙긋 미소짓게 됩니다. 특색있는 3인의 작가 엄마들이 공동 품앗이 육아를 한 이야기가 호기심을 자극했습니다.

2. 책을 읽고나니 그래서?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마을이 필요하다는 아프리카의 속담이 있습니다. 갈수록 핵가족화 되어 가고 있는 우리 나라 사회에 저출산과 함께 형제들이 많지 않은 상황에서 자연스런 이웃의 사회를 만들어주는 품앗이 육아는 많은 장점이 있다고 여겨집니다. 각자 나름 독박 육아를 하다가 연대를 하게 된 엄마들의 이야기가 흥미로웠습니다. 지자체에서 더욱 많은 가정들이 육아 품앗이를 할 수 있도록 관련 프로그램을 늘렸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3. 보완하고 싶거나 아쉬운 점
아빠의 시각에서는 엄마들만의 육아 품앗이라서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아빠육아가 많이 늘어났고 100인의 아빠단처럼 보건복지부에서 매년 운영하는 프로그램도 있는데, 아빠들의 육아 이야기는 쏙 빠진것 같아서 서운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부록으로 아빠들의 이야기를 인터뷰나속마음 편지같은 것으로 추가하여 일정 분량을 넣었다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4. 책의 구성과 내용
엄마 작가 3인의 육아 품앗이 이야기입니다.
육아 품앗이 '아이맘'은 건강가정지원센터 소속으로 육아의 어려움을 겪는 엄마들이 모여 만든 모임입니다. 처음 시작은 이 책의 작가 김진미, 최미영, 강지해를 필두로 했는데, 현재는 총 7가족 12명이 함께 하고 있습니다. 영어 잘하는 엄마가 영어공부를 가르쳐 주고, 수학 잘하는 엄마가 수학 공부를 가르쳐 주고, 미술 잘하는 엄마가 미술을 가르쳐 주는 그런 형태의 품앗이는 아닙니다.

책은 총 5장으로 되어 있습니다.
제1장 같은 생각을 가진 다른 엄마 셋
제2장 독박육아에서 공동 육아로
제3장 좌충우돌 육아 품앗이
제4장 우리만의 노하우
제5장 앞으로 우리는

책육아를 하면서 아이를 잘 키운다고 생각했는데, 사회성이 떨어진다고 해서 부랴부랴 놀이터를 찾아나선 엄마의 이야기부터 시작됩니다. 그리고 여행과 캠핑을 통해서 각자 다양한 육아활동을 하고 있었으나 힘겨움에 육아에 대해 연대를 모색할 수 밖에 없었던 세 명의 엄마들. 운명처럼 이들은 만났고 책을 낸 작가라는 공통분모도 있어서 그랬는지 그렇게 3가족으로 시작해서 어느새 일곱가족 12명의 아이들이 모였습니다.
다양한 프로그램활동을 진행해 왔는데, 코로나로 인해서 함께 모일 수 없어서 생각한 아이디어는 유튜브로 미션 수행하기. 먹방, 좋아하는 만화영화 알리기, 추석 소개하기, 리코더 연주하기 등의 영상을 서로 올리고 댓글을 달면서 언택트 품앗이로 이어가고 있습니다.

5. 책에서 알게 된 것들
1) 품앗이: 힘든 일을 서로 거들어 주면서 품을 지고 갚고 하는 일. 농촌에서의 비교적 단순한 협동 노동 형식
2) 공동육아 방법: 개인별로 마음맞는 엄마들끼리 하는 방법도 있지만, 공동육아 어린이집을 찾아서 하거나, 보건복지부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여성가족부 '건강가정지원센터', '공동육아나눔터'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3) 건강가정지원센터 소속의 모두 가족 품앗이는 신규모집이 매년 1, 2월이며 3월경 신규 품앗이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합니다. 연중에 품앗이 리더교육, 품앗이 자조모임을 진행하고 연말에는 품앗이 결산 간담회를 개최합니다. (자세한 일정은 센터별 상이할 수 있음)

6. 책내용 실천해보기
아이를 키우고 함께 성장하는 것은 정답이 없다고 여겨집니다. 엄마 작가들의 공동육아 품앗이 이야기처럼 앞선 선배들의 이야기들이 후배 육아맘들에게 참고가 되듯이 아이를 키우는 이야기들을 작지만 기록으로 남기는 것도 의미있는 작업이라 생각됩니다. 작게는 가족 육아 일기지만 크게는 사회에서 필요한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이상으로 북리뷰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만을 제공 받아 어떤 외부의 간섭도 없이 솔직하게 작성한 내용임을 밝힙니다]

#육아품앗이해볼래 #육아 #품앗이 #김진미 #강지해 #최미영 #이담북스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