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은퇴해도 될까요? - 순조로운 은퇴 생활을 위한 지침
데이브 휴즈 지음, 이길태 옮김 / 탐나는책 / 2020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1. 이 책을 선택한 이유
어느덧 회사를 다닌 날이 다닐 날보다 많아진 나이가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끝이 보이지 않는 앞만 보고 달려왔는데, 어느새 중간 반환점을 돌고 결승점으로 가야할 시기가 되었습니다. 멀게만 느껴졌던 '은퇴'라는 단어가 요즘은 유행처럼 더 빨리 그리고, 더 많이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립니다. '파이어족'이란 말처럼 조기 은퇴를 꿈꾸는 사람들도 있으니까요. 순조로운 은퇴생활을 위한 지침서라는 부제에 눈길이 끌렸고 이 책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2. 책을 읽고나니 그래서?
은퇴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들에 대해서 살펴보고 대비할 수 있는 지침서입니다. 맞벌이 부부가 둘 중 한 명이 먼저 은퇴를 했을때의 조언 같은 부분은 생각지 못한 부분이였습니다. 은퇴를 하더라도 짧게는 10~20년, 길게는 30~40년의 노후 생활이 남아있기에 미리 미리 은퇴 이후의 삶에관심을 가지고 준비해야 겠습니다.

3. 보완하고 싶거나 아쉬운 점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예측하지 못한 상황의 은퇴생활에 대한 조언은 없습니다. 그리고, 서양의 관점이라 동양적인 관점에서 은퇴생활에 대한 문화적인 차이도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은퇴후 손자녀들을 돌봐주길 바라는 가족들에게 주별로 일정시간을 정해두고 그 시간을 초과할 경우에는 해줄 수 없다고 말한다는 부분은 우리 정서상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해외여행이 자유롭지 않은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 크루즈 여행이나 해외에서 생활하는 버킷리스트 작성 같은 부분도 지금은 꿈같은 일입니다.

4. 책의 구성과 내용
지은이 '데이브 휴즈'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트레이너 및 코스 개발자, 관리자로 34년간 성공적인 경력을 쌓은 후 56세에 은퇴했습니다.
은퇴 후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 수 있을지 궁금했던 작가는 웹 사이트(RetireFabulously.com)를 만들어 자신과 다른 사람들의 경험을 토대로 은퇴 생활의 문제를 광범위하게 연구했습니다. 이 책은 은퇴생활의 재정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생활 전반에 대하여 부족한 정보를 채워주는 책입니다.

"사람들은 준비가 되면 변한다. 그 전에는 절대 변하지 않고, 때로는 변하기도 전에 죽는다. 그들이 원하지 않으면 변하게 할 수 없다. 그들이 원하면 그들을 말릴 수 없는 것처럼."
-앤디 워홀(미국 팝아트의 선구자)

책은 총 6부로 되어 있습니다.
1부 은퇴 전 고려해야 할 것들
2부 은퇴 후 첫 몇 달
3부 은퇴 생활을 위한 준비
4부 은퇴 후 결혼 생활
5부 독거인의 은퇴 생활
6부 은퇴 후 삶의 자세


"창업 계획은 은퇴전 2년전 부터 준비하라"

5. 책에서 알게 된 것들
1) 창업 계획은 은퇴전 2년전 부터 준비하라.
대부분의 사업은 성장하기까지 2년 정도 걸립니다. 직장을 그만 두기 전 저녁 시간과 주말에 인맥을 넓히고, 구상하는 사업과 관련된 교육을 받거나 자격증을 취득하고, 사업을 개발하면 됩니다. 그러고 나면 은퇴할 무렵에는 사업이 본격적인 궤도에 오를 것입니다.
2) 은퇴선언은 최대한 늦게 하라
필요 이상 너무 일찍 은퇴를 선언하는 순간, 직장생활이 급격하게 바뀔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본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더 이상 의미 있는 일을 하는데 관심이 없을 것이라 생각하고, 주요 업무에서 배제 되거나 이미 없는 사람 취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더 좋다고 여겨질 수도 있겠으나, 무기력하게 잡일이나 하면서 회사에서 자신의 마지막 순간을 맞이하는건 그렇게 유쾌한 그림은 아닙니다.
3) 은퇴이후 배우자와 집안일을 재협상하라
은퇴한 배우자는 수십 년 동안 일했으니 이제 여유로운 삶을 누릴 자격이 있다고 생각하는 반면, 일하는 배우자는 여전히 일을 한 후 집에 와서 여러 집안 일을 해야 한다는 부담을 떠안기 때문에 부부갈등이 생길 여지가 있습니다.

6. 책내용 실천해보기
"후회가 꿈의 자리를 차지할 때에야 비로소 사람은 늙는다"
-존 배리모어(미국 영화배우)

아직 은퇴 전이기에 저는 은퇴 후 흔히 하는 열두 가지 후회에 눈길이 갔습니다.
1. 건강을 등한시 한 것
2. 기회가 있을 때 여행하지 않은 것
3. 너무 오래 일한 것
4. 계획성 없게 시간을 보낸 것
5. 살림을 줄이지 않은 것
6. 꼼꼼히 조사하지도 않고 이사한 것
7. 재정적으로 더 치밀하지 않은 것
8. 전문가의 조언을 듣지 않은 것
9. 부동산 계획을 세우지 않은 것
10. 소중한 이들에게 사랑한다고 말하지 않은 것
11. 원한을 품은 것
12. 사랑하는 사람들과 시간을 충분히 보내지 않은 것

위 12가지 중에서 당장 실천할 수 있는 것과 장기적으로 실천할 것들을 분류해서 실천해보고자 합니다. 당장 코로나19 팬데믹 사태가 끝나면 기회가 있을 때마다 여행을 가야 겠습니다. 

이상으로 북리뷰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만을 제공 받아 어떤 외부의 간섭도 없이 솔직하게 작성한 내용임을 밝힙니다]

#순조로운 #은퇴생활 #지침 #이제은퇴해도될까요 #은퇴 #데이브휴즈 #이길태 #탐나는책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