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르파티 - 너의 운명을 사랑하라
이주향 지음 / 맥스미디어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이 책을 선택한 이유
평소 영화를 좋아하는 편이라 주말이면 한 두편씩 꼭 영화를 보곤 했습니다. 지금은 코로나19로 극장을 찾기가 힘들지만 예전에는 가족들과 함께 혹은 밤에 혼자서라도 영화를 감상했습니다. 이 책은 영화 소개와 함께 자기 운명을 사랑한 사람들을 소개하는 철학적인 이야기가 함께 있어서 관심이 갔습니다. 아주 옛날 고전 영화부터 최근 개봉했으나 잘 몰랐던 영화들과 그 철학적 사유를 함께 풀어내는 것들이 의미 있다 여겨집니다.

2. 책을 읽고나니 그래서?
좋아하는 철학자 니체와 융에 관한 이야기가 나와서 반가웠습니다.그리고 우리의 방탄소년단 BTS부터 그 예전 고전영화인 <초원의 빛>,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등도 함께 언급됩니다. 영화와 음악, 미술등 다방면으로 눈길과 생각거리를 주는 책이라 즐거웠습니다. 예전 고전이나 생소한 최신 애니매이션, 다큐등은 찾아서 한번 봐야겠습니다.

3. 보완하고 싶거나 아쉬운 점
이 책은 니체를 사랑하는 철학자이기도 한 이주향 교수님이 주로 일간 신문에 연재했던 글을 엮어서 책으로 출간한 것입니다. 그리고 책에서 소개되는 영화들도 흥미로운데, 전반적인 영화 소개 부분이 있었으면 좋았겠다는 생각이됩니다. 책의 부록으로 소개된 영화들을 목록으로 만들어서 첨부했으면 한눈에 살펴보기도 좋았을 것입니다.

4. 책의 구성과 내용
책의 저자인 이주향 교수님은 현재 수원대학교에서 찰학을 강의하고 계십니다. 이 책 <아모르파티: 너의 운명을 사랑하라>는 니체를 사랑하는 철학자이기도 한 교수님이 주로 일간신문에 연재했던 글을 엮은 것으로 어지러운 세상에서 아픈 생을 긍정한 삶의 주인공들의 이야기입니다.
  아모르파티(운명애)는 자기 운명을 사랑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고전 혹은 고전이 되고 있는 영화들 속에서 찾은 운명적인 인물들. <초원의 빛>의 버니, <폭풍의 언덕>의 히스클리프,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의 스칼렛 오하라와 멜라니, <전쟁과 평화>의 안드레이와 나타샤등등. 그리고 다큐멘터리 영화중에서도 아모르파티에 어울리는 실존 인물들과 저자가 좋아하는 인물들이 담겨 있습니다. <인생 후르츠>의 일본 건축가 '츠바다 슈이치' 같은 분들입니다.
1장 청춘을 짓누른 것은 청춘이었으니
2장 아모르파티, 너의 운명을 사랑하라!
3장 영혼의 지돌르 사랑하는 사람들
4장 당신 앞에 놓인 함정
5장 일상의 기적을 일구는 사람들

5. 책에서 알게된 것들
1) 실스마리아: 니체에게 영원회귀의 영감을 주었다는 산으로 <클라우즈 오브 실스마리아>라는 영화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실스마리아의 꽃이랄 수 있는 장관은 '말로야 스네이크'라는 구름의 모습들입니다.
2) 원천강 본풀이: 제주도 신화. 이성강 감독이 2003년에 애니매이션 <오늘이>란 제목으로 만들었습니다.
3) 붉은 거북: 2017년 개봉한 일본 지브리 스튜디오의 첫 외국인 감독 작품. 영화가 끝날때까지 대사가 전혀없는 파격적인 작품입니다.

이상으로 북리뷰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만을 제공 받아 어떤 외부의 간섭도 없이 솔직하게 작성한 내용임을 밝힙니다]

#아모르파티 #너의운명을사랑하라 #이주향 #에세이 #맥스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