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하는 승무원은 따로 있습니다 - 코드원 승무원이 알려주는 승무원 취업 필승 전략
곽원경 지음 / 라온북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이 책을 선택한 이유

상위1% 승무원이 가지고 있는 남다른 비밀 무기로 면접관의 마음을 사로잡는 방법을 전격 공개한다는 문구가 인상적입니다. 대통령 전용기 탑승과 북한 평양행 특별기를 탑승했다는 독특한 이력이 있는 저자에 대해서도 호기심과 관심이 생겼습니다. 어떤 분야든 상위 1% 인재를 목표로 한다면 취업뿐만 아니라 자신의 커리어 패스에도 분명 도움이 될테니까요.

2. 책을 읽고나니 그래서?

코로나19로 가장 타격을 심하게 받은 비즈니스 분야가 바로 여행과 항공업입니다. 오히려 이런 위기를 맞아 저자는 자신의 경험을 녹여내어 승무원을 꿈꾸는 사람들이나 항공업에 대해서 궁금해 하는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책을 썼다는게 인상적입니다. 준비된 사람에게는 기회가 왔을때 놓치지 않고 바로 잡았다는 것을 저자를 통해서 느낄 수 있었습니다.

"행운이란 준비가 기회를 만나는 것이다."

- 오프라 윈프리-

취업이 쉽지 않은 현실에서 어디서든 자신이 희망하는 분야에서 1% 인재를 목표로 삼는게 바로 100% 취업하는 전략이며, 성공하는 방법임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3. 그래도 보완하고 싶은점이나 아쉬운 점은?

승무원을 꿈꾸는 사람에게는 17년 아시아나 승무원 경력의 저자가 들려주는 폭넓은 얘기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1% 승무원이 되기 위해 저자가 노력했던 부분들은 어찌보면 회사 입사이후 사내교육을 받으면서 커리어패스가 발전된 것도 있다고 여겨집니다. 그래서 책에서는 큰 줄기의 비전 있으나, 세부적인 대비책은 조금 부족합니다. 승무원을 희망하는 취준생에게 좀더 디테일하면서 현실적인 면접과  취업에 대한 팁들도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도 있습니다.  

4. 책의 구성과 내용

저자인 곽원경님은 비행경력 17년 아시아나 항공 승무원입니다. 퍼스트클래스의 탑 시니어로 근무하고 캐빈서비스 훈련팀 교관을 거쳐 경기대 서비스경영전문대학원에서 서비스컨설팅 석사학위까지 받았습니다. 회사지원으로 프랑스 파리 전문가로 6개월간 현지에서 체류하며 커리어를 쌓기도 했습니다.

1장은 왜 일반 승무원이 아닌 상위1%의 승무원을 목표로 취업을 준비해야 하는지 그 이유와 취업환경의 변화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2장은 승무원이라면 갖춰야 할 기본 소양들을 정리해서 예비 승무원들이 준비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3장은 한 층 더 발전된 승무원을 꿈꾸는 사람들을 위해서 상위 1% 승무원이 가지고 있는 모습들을 소개하고 있으며, 4장에서는 항공사에 입사한 후에도 커리어 패스(Career Path)를 쌓는데 도움이 되도록 프로 승무원이 가지고 있는 차별점을 담고 있습니다. 마지막 에필로그는 인생의 중요한 선택을 앞둔 사람에게 전하는 진심어린 조언으로 윈스턴 처칠이 옥스퍼드 대학교 졸업식 축사를 인용하고 있습니다.

"Don`t Give Up!

Never Give Up!

Don`t You Ever and Ever Give Up!"

(포기하지 마십시오, 절대로 포기하지 마십시오, 무슨 일이 있어도 절대로 포기하지 마십시오)


5. 책에서 알게 된 것들

1)진짜 미소와 가짜미소: 입꼬리만 올라가고 눈근육이 움직이지 않는 미소는 가짜 미소입니다. 이런 가짜미소는 일명 '팬암미소'라고 하는데, 한때 세계최대 항공사였던 팬 아메리카 월드 항공 승무원들의 접대용 미소에서 나온말입니다.

저자는 상위 1% 승무원의 미소를 위해서 정말 많은 연습을 통해서 입과 눈웃음이 자연스럽게 되었다고 합니다.

2) 에버랜드와 아시아나항공의 공통점은 우리나라 굴지의 서비스 컨설팅 사업기관이 있다는 점입니다. '아시아나서비스컨설팅'과 '에버랜드 서비스아카데미'는 CS분야에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유명 서비스 교육기관들입니다.

아시아나는 에버랜드의 서비스와 차이가 있는데마치 아드레날린과 세르토닌의 차이점과 비슷하다고 저자는 설명하고 있습니다. 아드레날린은 기쁨과 흥분이라면 세르토닌은 편안함과 안정감이라는 차이가 있습니다.

3) 승무원이 뽑은 베스트 여행지: 1위는 하와이, 2위는 방콕, 3위는 시드니 입니다.



6. 책에서 알게된 것을 실천한다면?

승무원은 단순히 서비스직이 아니라 모든 위기를 해결하는 해결사의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실현할 수 있는 최대한의 잠재력을 일깨워주기 우해 긍정심리자본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자기효능감과 낙관주의, 희망에 대해서 늘 풍부하게 생각하고 실천하고 있다고 합니다.

승무원에게는  더블A(AA)가 반드시 필요한데, 바로 외모로서의 A(Appearance)와 태도(Attitude)입니다. 비단 승무원뿐만 아니라 모든 직장인들도 긍정심리자본과 AA를 가지고 상위1% 인재가 되기 위해서 노력하는게 필요하다 여겨집니다.

사람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한 인문학과 독서력, 청소력등을 강조한 저자의 조언을 나역시 실천하면 좋겠다고 마음먹었습니다.

이상으로 북리뷰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만을 제공 받아 어떤 외부의 간섭도 없이 솔직하게 작성한 내용임을 밝힙니다]

#합격하는승무원은따로있습니다 #곽원경 #라온북 #아시아나 #코드워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