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노의 난임일기
김정옥 지음 / 유노북스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이 책을 선택한 이유

아기가 귀한 세상입니다. 어릴적에는 인구가 너무 많아서 문제라고 가족계획하는 표어가 있었는데, 지금은 출산율이 낮아서 고민이 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표지와 제목, 그리고 난임이라는 생소하지만 또 익숙한듯한 용어에 마음이 끌렸습니다. 가족들과 함께 봐도 좋겠다는 생각도 들었고 아이들에게는 성교육에 도움이 되겠다고도 여겨졌습니다.

2. 책을 읽고나니 그래서?

네이버 웹툰 베스트도전 100만뷰 인기작 답게 난임부부가 겪는 솔직한 이야기와 유용한 정보가 쉽고도 재미있게 다가왔습니다. 난임 부부가 아이를 갖기 위해 꼭 알아야할 내용들이 대부분 잘 수록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만화로 표현하고 있어서 아이들과 자연스럽게 얘기하면서 성교육 시간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아기를 가지는게 이렇게 힘들 수도 있다는 점에서 아이를 낳고 키우는 건 정말 축복이라 생각됩니다.

3. 그래도 보완하고 싶은점이나 아쉬운 점은?

난임 부부로서 고생한 작가의 경험이 녹아든 책이기에 내용면에서는 진정성있는 내용과 사실감이 매우 높은 책입니다. 하지만, 만화책이라는 형식면에서는 만화의 그림들이 조금은 습작처럼 보일정도로 완성도가 조금 떨어진다고 느껴집니다.  그리고 통계적으로 얼마나 많은 부부들이 난임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으며 실제로 의학적인 상담을 받고 진행하는지 같은 수치적인 내용도 조금 더 추가 되었다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4. 책의 구성과 내용

어릴때 부터 친하게 지낸 세명의 주인공, 김옥자, 유빛나 그리고 강한이. 모두 결혼을 하고 각자 일을 하면서 바쁘게 살고 있습니다. 그런데 김옥자와 강한이는 공통적으로 가지게 된 고민이 있습니다. 바로 결혼하고 1년이 넘도록 임신을 못해서 결국 난임병원을 찾아서 임신을 시도하는 김옥자&김무상 부부와 강한이&이과묵부부의 이야기들이 재미와 감동으로 다가옵니다. 한편 유빛나&한푸근부부는 연애중 아이가 생겨서 결혼한 부부로 일반적인 보통의 부부가 난임부부를 친구로 두고서 어떻게 친교하며 잘 지내는지를 보여줍니다. 난임이라는 어려운 고비는 어느 한명만의 노력이 아니라 부부 모두가 함께 협조하고 보듬으며 헤쳐나가야하는 문제라는 것을 일깨워줍니다.

5. 책에서 알게 된 것들

1) 난임(subfertility)은 '임신하기 어려움 또는 그런 상태'를 뜻하며, 일반적으로 피임하지 않고 정상적인 부부 관계를 맺었음에도 1년  이상 임신이 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2) 난임의 원인은 약 35%가 나팔관, 골반 문제이고 또다른 35%는 정자 관련 문제입니다. 약 15%가 배란관련 문제인데, 원인불명도 10%나 됩니다. 그리고 기타 여러가지 이유들이 5%정도를 차지합니다.

3) 공난포란 난포가 자라긴 했는데, 안에 난자가 없는 경우로 주인공의 친구 하니가 난자를 채취하려 했는데 병원에서 통보받은 충격적인 사실입니다. 공난포는 정부 보험 지원도 안된다고 합니다.

4) 인공수정은 아내의 베란기에 맞춰 남편의 정자를 채취하고 건강한 정자들을 가려내 특수 처리를 한 후, 가느다란 관을 통해서 자궁 속으로 직접 주입하는 시술입니다.

5) 체외수정은 흔히 시험관이라고 말하지만 정확한 명칭은 '체외 수정 및 배아 이식'입니다. 말 그대로 정자와 난자를 채취 후 몸밖에서 수정시키고, 수정된 배아를 몸속으로 주입시키는 시술입니다.

6. 책에서 나온 내용을 실천해본다면?

아이가 없는 부부를 보고 막연히 둘이서만 살려고 그러나 보다 지레짐작으로 아이를 가지는게 좋다거나 육아에 대해서 조언아닌 조언을 한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런 부부들중 사실은 난임으로 힘들어하고 고생하고 있는 사람들도 있으리라는 생각을 하니 책에서 소개한 것처럼 남의집 가족 계획은 묻지 말아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됩니다.

"왜 아이 안가져요?언제쯤 가지려 하세요?"

"나이 너무 많으면 육아 힘들어요. 빨리 낳아요"

"딩크족이세요? 나중에 늙으면 후회한다던데."

위의 말들처럼 아무 생각없이 툭툭 내뱉는 말에 상처 받는 난임부부들이 생긴다고 합니다.

언제 어디서나 배려와 말조심은 꼭 필요한 덕목입니다.

이상으로 북리뷰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만을 제공 받아 어떤 외부의 간섭도 없이 솔직하게 작성한 내용임을 밝힙니다]

#분노의난임일기 #김정옥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