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을 묻다 - 특별한 정원에서 가꾸는 삶의 색채
크리스틴 라메르팅 지음, 이수영 옮김, 페르디난트 그라프 폰 루크너 사진 / 돌배나무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이 책을 선택한 이유
특별한 정원에서 가꾸는 삶의 색채, 정원을 묻다. 코로나 19로 바깥나들이가 쉽지 않은 이시대에 정원에 대해서 알려주는 흥미로운 책이란 생각이 들어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2. 책을 읽고나니 그래서?
세상에는 정말 다양한 정원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책에서는 정원을 내 영혼을 가꾸는 곳이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작은 뜰로만 된 정원도 있지만, 넓은 평지부터 섬전체에 걸쳐 개성있게 만들어진 정원들의 모습들을 보면서 힐링받는 느낌이였습니다. 자신만의 철학을 가지고 정원을 가꾸는 열한명의 여성 전문가들을 풍성한 사진과 함께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3. 그래도 아쉬운 점은?
책이 일반 판형이 아닌 보통의 책들보다 1.5배 정도 되는 크기입니다. 화보가 포함된 책이기에 이런 크기의 책이 적합하다고 생각되지만,  한손에 쏙 들어오는 책들도 나오고 있는 요즘 추세를 볼때는 더 크게 느껴집니다. 책꽂이에 다른 책들과 꽂아두기가 애매한 부분이 아쉽습니다. 그리고, 해외 여성 정원사들과 그 정원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는데 우리나라 정원에 대해서도 소개하는 부분이 있었다면 더 좋았겠습니다. 

ㅇ책의 줄거리와 내용
책의 저자인 크리스틴 라메르팅은 생물학을 전공했고 오랫동안 정원에 열광했다 합니다. 남편과 함께 독일 쾰른에 영국식 정원을 조성했으며, 뉴질랜드에서 야자수 묘목원을 운영하고 있는 가운데 다수의 책을 출간한 베테랑 작가이기도 합니다. 정원분야의 여러잡지에 꾸준히 글을 기고 하고 있는데, 이 책에서는 11명의 여성 정원사들과 그녀들의 정원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우리 인생을 살아가는 것도 정원을 가꾸는 것처럼 하라는 격언이 있는데, 정원가꾸기가 단순히 화초를 키우는것이 아니라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해야 하는 복합 예술이란 느낌을 받았습니다. 

ㅇ책을 통해 알게 된 내용들
1) 키치가든(Kitchen Garden) : 먹거리로 활용할 수 있는 채소와 허브, 꽃으로 이루어진 정원. 채소만을 키우는 텃밭과는 달리 다채로운 색채와 형태를 지닌 꽃과 허브를 함께 심어 정원으로서의 아름다움도 추가함
2) 독일을 대표하는 정원사로 '카를 푀르스터'가 있는데, 영국에서 정립된 '뉴 저먼 가든(New Germa Garden)을 대표하는 인물입니다. 그는 '일곱계절 정원', '일년 내내 꽃피게 하라', '모험 없이는 정원의 발전도 없다' 라는 유명한 어록과 함께 다음 생에도 정원사로 태어나겠다는 말을 남겼습니다. 
"다시 세상에 태어난다면 나는 또다시 정원사가 될 것이고 그 다음 생도 마찬가지다. 단 한번의 삶으로 끝내기에는 이 직업이 너무나 방대하기 때문이다."
3) 낙원은 게으름뱅이의 천국이 아니고 정원은 안락한 해먹이 아닙니다. 정원일은 고상하지 않고 땀을 흘리게 합니다. 하지만 행복을 느끼게 하고 몸과 마음과 영혼을 만족시킵니다. 정원 일은 영감이자 창의성이며, 활동하는 삶(Vita Activa)과 사색하는 삶(Vita contemplativa) 사이를 연결하는 유일한 중개자입니다. 

ㅇ책에서 나온걸 실천해본다면?
주말에 주말농장을 해보기도 하고 집에서 화초를 키워보기도 했었는데, 지금은 그런 여유와 열정이 없어졌다는 생각이 들어서 자괴감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책을 보면서 눈길이 간 부분은 키친가든에 대한 내용과 사진이였습니다. 비록 지금 사는 곳은 아파트지만 베란다 한켠에 허브나 상추등을 심고 작은 키친가든을 만들어서 키워보면 어떨까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내년에는 주말농장이나 작은 텃밭을 가꿀 수 있는 곳도한번 알아봐야 겠습니다. 가족들과 함께하는 산교육이 될 것입니다.  

책을 통해서 간접적이나마 열한군데 멋진 정원을 다녀온 기분입니다. 풍성한 사진이 제공되어 만족스런 책입니다. 

이상으로 북리뷰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만을 제공 받아 어떤 외부의 간섭도 없이 솔직하게 작성한 내용임을 밝힙니다]

#정원을묻다 #크리스틴라메르팅 #페르니난트그라프폰루크너 #이수영 #컬처블룸 #컬러블룸리뷰단 #돌배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