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라서 기다렸어 - 곰신이 꽃신을 신기까지
이경민 지음 / 이담북스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1. 이 책을 선택한 이유
6만 팔로워가 격하게 공감한 <볼따구네>의 첫번째 에세이라는 문구와 , 곰신 그리고 군화의 조금 특별한 이야기라는 소개에 호기심이 생겨서 책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어느덧 아득한 옛날 군대시절 추억이 소환될 것 같다는 기대와 요즘 젊은 청춘들의 군대에 대한 생각과 진솔한 이야기들이 재밌게 펼쳐질 거란 느낌. 그리고 웹툰 형태라 부담없이 읽을 수 있겠다는 가벼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2. 책을 읽고나니 그래서?
스마트폰이 필수인 현대에 군대를 가는 군화와 기다리는 곰신(고무신)의 이야기는  어쩐지 어울리지 않는 옛 시대의 정서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하지만, 병영내에서도 일과 시간 이후에는 휴대폰 사용이 가능해졌고, 영상전화라거나 인터넷 편지등을 활용해서 사랑을 이어가는 이야기를 보면서 시대는 변했지만, 연인들의 사랑을 향한 노력은 엄청나다 느꼈습니다. 책에서는 입대전에 준비할 것들과 계급별로 달라지는 여러가지 준비물과 이야기들을 진솔하게 소개 하고 있으며, 민간인이 되어서 사회에 적응하는 모습까지 알찬 정보를 알려줍니다. 그리고 곰신카페라거나 군생활에 대한 정보를 가족들이나 연인들도 알수 있도록 다양한 앱들이 알려주고 있다는 것도 흥미로웠습니다. 헤어지지 않고 기다려준 여자친구를 꽃신이라 부르며 전역복을 한벌 마련해서 함께 군복을 입고 기념사진을 찍는 연인들만의 이벤트도 무척 이상적이였습니다. 이제 얼마지나지 않으면 우리 아이들도 겪어야 할 이야기라 생각되었는데, 중학교와 초등학교 아이들도 재미있게 사전교육 받듯이 책을 탐톡 했습니다. 

3. 그래도 아쉬운 점은?
웹툰이나 인터넷에서는 광고등의 이유로 바로 서비스에 대해서 바로 콕 찍어서 표현을 못했을지 모르겠지만, 책에서는 정확한 정보를 위해서 은유나 비유 없이 정확히 명칭을 썼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초록창에 '곰신카페'를 검색하라는 부분도 그냥 네이버 카페 '곰신카페'라고 지칭하고, 인터넷 편지를 보내기 위해서는 '더캠ㅇ'앱을 내려받아 라는 부분도 '더캠프'앱이라고 정확히 적고 앱에 대한 사진 설명같은 것도 추가 되었으면 책에서 전하는 정보를 더 풍성하고 자세하게 알려줄 수 있었겠다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스마트폰 앱이나 도움되는 카페에 대해서는 조금더 상세하게 정보를 추가해서 별도 페이지로 보여줬다면 좋았겠습니다.   

ㅇ 책의 줄거리
4월의 어느날 행복한 시절을 보내던 연인에게 찾아온 '불청객', 바로 남친의 입영 통지서입니다. 갑자기 남자 친구를 군대에 보내야 하는 예비 곰신을 위해서 준비해야할 것들을 알아보는데, 첫번째로 머리밀기 부터 두번째로 준비물 챙기기(올인원 스킨로션, 선크림, 위장크림, 물집방지패드, 방스밴드, 시계, 편지봉투, 우표, 사진) 만화와 함께 부담되지 않는 문장들로 정보와 함께 서로간의 애틋함과 아쉬움들을 보여줍니다. 전역일 계산기와 같은 필수앱부터 곰신카페 가입, 인터넷편지 앱등을 설치하는 모습을 지나서 진급하는 군화의 모습과 함께 곰신도 어느새 꽃신이 되어 갑니다. 진급 기념 소포도 보내고 면회와 외출, 외박, 그리고 꿈에 그리던 휴가도 함께 보냅니다. 곰신만의 장점으로 px 쇼핑, 자기계발, 여행을 자주 가게 된다는 것까지  서로간에 더욱 애틋해지고 자주 챙겨주는 것들을 얘기하는 모습이 사랑스럽습니다. 복학하는 남친을 챙겨주는 모습과 추억을 되짚어 보는 모습들에서 정리와 기록을 강조하는 훈훈함까지 있습니다. 

ㅇ책을 통해 알게 된 내용들
1) 더캠프라는 앱을 이용하면 인터넷 편지를 보낼 수 있는데, 전일 오후 1시까지 작성하면 편지가 전달되며, 한번 보내는데 한 페이지에 2천자로 정해져 있어서 두 페이지로 넘어가면 분실되는 경우가 있어서 편지를 두번 나누어 쓰는게 좋다고 합니다. 
2) 휴가중 천안의 독립기념관을 방문해서 전시관의 총4개 스탬프를 찍고 방문인증 도장을 받으면다음휴가에 +1일이 된다. 
3) 국군의 날은 1950년 10월 1일 국군이 38선을 돌파한 날이다. 1953년 10월 1일에 대한민국 국군을 기념하는 날로 육군, 공군, 해군이 각각 기념 행사를 했으나 기념일 지정 이후로는 함께 행사를 진행한다. 국군의 날은 법정 공휴일이었으나 1991년에 제외되었다. 
4) 일말상초의 저주: 일병말기 상병초기에 연인과 이별 하는 경우가 많다는 미신과도 같은 군대 은어이자 신조어
5) 발전하는 군대:다나까 말투 폐지, 일과 시간 이후 스마트폰 사용가능(평일 오후 6시부터 밤10시까지, 휴일 오전7시부터 밤10시까지), 월급인상(2020년에는 2019년 대비 33%인상), 군복무기간 단축(기존 21개월에서 18개월로 단축), 외박 위수지역 폐지, 영창제도 폐지,영상통화 앱을 통한 영상통화 가능(그린O 앱을 핸드폰에 깔면 부대의 영상통화용 스마트 공중전화를 이용해서 영상통화 가능, 개인 핸드폰으로 영상통화는 보안때문에 불가함)

ㅇ책에서 나온것 처럼 우리도?
책의 뒷부분에는 서로에게 손편지를 보낼 수 있도록 편지지와 봉투, 그리고 커플 소원쿠폰등이 있습니다. 가족들끼리 오랜만에 손편지를 써서 서로의 안부를 묻고 사랑을 나누는 훈훈한 모습과 함께 소원쿠폰등을 만들어서 활용해도 좋을 듯 합니다. 그리고 책은 실제로 군대에 가게될 연인들에게 미리 선물해줘도 좋을 것 같네요. 

이상으로 북리뷰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만을 제공 받아 어떤 외부의 간섭도 없이 솔직하게 작성한 내용임을 밝힙니다]

#너라서기다렸어 #이경민 #곰신 #군화 #꽃신 #볼따구네 #에세이 #군대 #북리뷰 #컬처블룸 #컬러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