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를 바꾸는 아티스트
지승호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03년 5월
평점 :
품절


세상에 쉬운 게 어디 있겠냐만은, 인터뷰는 철저한 사전 작업이 필요한 분야다. 오프라 윈프리는 인터뷰 대상이 정해지면 사전 질문을 250개 정도 뽑는다고 하는데, 그녀가 인터뷰의 달인으로 평가받는 건 바로 그런 노력 덕분이다. 지승호님의 등장으로 인해 우리나라도 제대로 된 인터뷰어를 갖게 되었다. 다행스런 일이다. 지승호님은 이 책에서 소개된 9명에게 '아티스트'란 호칭을 붙였는데, 내가 보기에 진짜 아티스트는 인터뷰를 예술의 경지로 끌어올린 지승호님이 아닐까 싶다. 사람들은 인터뷰의 가치를 인색하는 데 인색하지만, 이 책을 읽다보면 제대로 된 인터뷰가 얼마나 어려운지 알 수 있을거다.

이 책을 통해 평소 좋아하던 사람들의 생각을 알 수 있어 좋았는데, 특히 음반 다운로드에 관한 글들에 공감이 갔다. 공감했다는 건 내 생각과 일치되어 기분이 좋았다는 뜻, 나 역시 불법 다운로드 반대론자다. 왜? 내가 다운로드를 할 줄 모르니까. 신해철의 말이다.
'내가 지적하는 문제는 대중의 정신적인 태도다. 그들은 이미 기득권 집단이다. 자기 주머니에서 돈이 나가는 게 싫어서 공짜로 다운받고자 하는 이익집단임에도 불구하고, 문화운동으로 호도하려고 한다'

어느 사이트에서 지승호님이 '먹고 살아야 하니 이제 인터뷰는 그만하겠다'고 쓴 걸 봤다. 이해는 되지만 아쉬운 마음이 컸었는데, 이 책을 보니 지승호님이 앞으로도 계속 좋은 인터뷰를 해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이 많이 팔려서 그가 아무 걱정 없이 인터뷰를 할 수 있기를 빌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