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마산장 살인사건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민경욱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8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회랑정 살인사건을 뛰어넘는 재미, 히가시노 게이고 추리소설의 진수"

읽던 책이 어려워 순전히 머리를 식힐 목적으로 <백마산장 살인사건>을 읽었다. 다 읽고 나니 괜히 읽었다 싶다. 이 책으로 인해 히가시노 게이고가 결정적으로 싫어져 버렸으니 말이다. 내가 생각하는 히가시노 최고의 소설은 <용의자 X의 헌신>, 공교롭게도 그의 작품 중 가장 먼저 접한 작품이 바로 그거라, 그의 다른 작품들을 읽을수록 "내 타입이 아니다"라는 생각이 든다. 책 아래 선전문구에 등장하는 <회랑정> 역시 그럭저럭의 평가는 줄 수 있을지언정 대단한 정도는 아니었는데, <백마산장>은 좀 심하게 재미없었다.


이 책은 아가사 크리스티가 썼던 <쥐덫>의 설정과 비슷하다. 자살로 위장한 살인사건, 한정된 공간에 모인 사람들, 그 안에 숨어있는 범인. 이런 설정이 나쁘다는 건 아니지만, 사건이 일어날 때 있었던 사람들이 1년 후 같은 장소에서 다시 모인다는 게 현실적으로 가능하지 않을 것 같고, 사건의 단서라고 나온 영국 전래동요 '머더구스'도 뭐가 뭔지 어지럽게만 만드는데다 등장인물의 이름을 외우는 것도 머리가 아팠다. 이런 것들을 그냥 넘어가준다 하더라도 단서들을 조합해 '머더구스'의 암호가 무엇을 가리키는지 해독하는 과정은 좀 심했다. "캬, 정말 대단하다"는 정도까진 아니더라도 최소한 머리 좀 썼구나,는 반응은 보일 수 있기를 기대했건만, 암호를 푸는 과정도 영 어지럽고 범인도 어디서 갑자기 튀어나오는 느낌이다. 뭐가 뭔지 모르겠는데 갑자기 "범인은 당신이야!"라고 한 사람을 지목하니, 감탄이 나오기는커녕 기가 탁 막혔다.


그의 책을 도대체 몇권이나 읽었다고 히가시노를 폄하하냐고 다그친다면 별로 할 말은 없다. 이번에 읽은 게 다섯 번 째인가 그렇고, 이게 그의 초기작이라고 하니, 내가 안읽은 것들 중에 숨겨진 보석이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중요한 건 이 책이 너무도 재미없었다는 사실이다. "이런 책을 쓰는 작가라면 다른 책들은 안봐도 뻔하지 않아?"란 생각이 들 수도 있지 않겠는가? 그러니, 유명해진 작가의 검증안된 초기작을 책으로 내면서 "히가시노 추리소설의 진수"라는 홍보문구를 쓰는 건, 책 판매에 당장 도움은 된다 하더라도 해당 작가에 대한 안티 팬을 만드는 좋지 않은 효과를 나타낸다. 유덕화가 유명해지고 난 뒤, 그가 웨이터로 나와 대사 한마디 하고 죽는 영화를 "유덕화 주연!"으로 속여 홍보한 포스터에 낚인 적이 있다. 지금 기분이 딱 그때와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