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가 존경하는 어떤 분-딴지일보 기자이기도 한-이 쓰신 글입니다. 원래 제목은 '전여옥 미친x'인데, 알라딘 분들이 놀라실까봐 그렇게 안합니다. 전 전여옥이 싫습니다. <일본은 없다> 이후 그가 쓴 책은 하나도 안읽었지만, 조선일보에 이따금씩 쓰는 엽기적인 글들을 통해 그가 십년 전과 달라진 게 없구나, 하는 걸 느끼곤 합니다. 5공 때는 뭘 했는지, 세상이 좋아지니 민주투사가 된 것처럼 날뛰는 것도 역겹기 짝이 없습니다. 하지만 정의라는 게 꼭 이기는 게 아닌지라, 아니 지는 법이 훨씬 많은지라, 전여옥은 자알----나갑니다.

---------------------------------------------------------------------------------

* 먼저 전여옥이 쓴 글입니다.

도무지 상식이 안 통하는 '발리에서 생긴 일'  가난은 웃음거리, 부자는 정신파탄자로 묘사

[조선일보] 인기를 끄는 드라마에는 반드시 그 이유가 있다. 그렇다면 SBS ‘발리에서 생긴 일’이 높은 시청률을 올리는 데도 까닭이 있다. 가장 큰 이유는 요즘 말로 ‘트랜디’하기 때문이고 ‘TV적’이기 때문이다.

TV드라마는 연극이나 영화와 다른 특징이 있다. ‘작은 상자 안에서 벌어지는 일’이라는 점이다. 그래서 연극처럼 카리스마적인 울림이 큰 연기보다 눈썹을 누가 더 파르르 잘 떠는냐 하는 ‘소품형 연기’가 더 가치가 있다. 영화처럼 커다란 화면으로 관객을 향해 도전하는 매체가 아닌 만큼 ‘자그만한 화면’에서 앙증맞고 귀여운 연기자들이 환영을 받게 되어 있다. 바로 이 점을 ‘발리에서 생긴 일’의 연기자들은 만족시킨다.

‘발리에서 생긴 일’은 연기자들의 연기를 개의치 않는다. 오로지 TV라는 편의점에서 얼마나 손쉽게 가볍게 소비될 수 있는 캐릭터인가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처음 1, 2편에서 맛배기로 보여준 ‘발리의 풍광’을 제외하곤 발리와는 전혀 관계가 없는 이 드라마는 4명의 젊은 남녀가 얽히고설키는 사랑 이야기다.

우선 주인공 ‘뻔뻔스러운 캔디’ 하지원의 행동은 도무지 종잡을 수 없다. 호텔방에서 재벌2세인 조인성이 ‘자고 갈래?’라는 한마디에 ‘얼마 줄건대?’라고 담박에 대답하는 여성이 땀에 절은 빵을 먹어가며 온갖 궂은 일을 마다 않는 꿋꿋한 여행사 직원이라는 점에 선뜻 동의하기 어렵다. 평생 가도 철이 들지 않는 젊은 어머니의 아들로 나오는 소지섭 역시 어머니의 야비한 정부를 두드려 패는 일 빼놓고는 그가 벌이는 온갖 행동과 그럴듯한 침묵의 몸짓에 ‘왜?’가 결여돼 있다.

이들 가난한 커플을 비집고 들어간 재벌딸 박예진도 마찬가지이다. 박예진은 장래 시어머니인 김수미의 표현대로 ‘안개 같은 아이’이다. 이 여성이 무슨 일을 하고 무슨 생각을 하고 사는지 본인은 물론 그 어머니도 알지 못한다. 그나마 천방지축 자체를 기본 캐릭터로 한 조인성만이 ‘원래 종잡을 수 없는 종자’라는 일관성을 지니고 있을 뿐이다.

드라마를 만드는 제작진으로 절대로 놓쳐서는 안 될 것이 몇 가지 있다. 시청자들이 비록 먹고 싶지 않는 과자라도 어쩔 수 없이 계속 손이 가게 만들기도 해야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시청자 스스로 완벽하게 그림 퍼즐을 완성할 수 있어야 하는 점이다. 그러나 ‘발리에서 생긴 일’은 아무리 맞춰봐도 작품을 완성할 수가 없다.

왜냐하면 상식적인 시청자의 눈으로는 발리에서는 ‘아무일도 없었다’는 결론을 내리게 된다. 제목과 내용이 맞지 않고 주인공은 물론 조연급들까지 그들이 왜 화내고 왜 신나고 왜 눈물을 흘리는지 도무지 알 수가 없다. 또한 가난한 이의 가난을 웃음거리나 수치로 삼아버리고 부자들의 실태를 정신파탄자의 행동과 비슷하게 묘사하는 것도 이 드라마가 갖고 있는 문제점이다.

진지한 고민을 하며 상식적인 행동을 하며 사는 젊은이들의 이야기는 더 이상 ‘TV용’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일까? 금도 아니면서 번쩍거리기만 하는 트렌디 드라마의 허상이 넘치는 TV 속에서 예쁘지 않아도, 재벌아들이 아니어도 젊다는 것 하나만으로 빛나는 진짜 트렌디 드라마가 아쉽다.


(전여옥 / 방송인)

---------------------------------------------------------------------
이상이 전여옥이 쓴 글이다.
이 년 정말 돌아도 한참 돌았다.
하지원이 "뻔뻔스러운 캔디"라니
발리에서 생긴일이 "가난을 웃음거리로 삼는다"니

정말 기가막혀서 조목 조목 말도 안 나온다.
아무 생각없이 젊다는 이유만으로 히히덕 거리기만 하는 드라마를 만들라는 것인가?
"발리.."에는 이전 드라마들이 갖고 있지 않았던 "먹고 사는 것에 대한 비애"가 드러나 있다.

천방 지축 조인성에게는 "존재에 대한 고뇌"가 있고,
사는게 너무 고달프고 힘든 하지원은 "그 존재에 대한 고뇌"자체가 "먹고 사는 것에 대한 비애"에 비하면 얼마나 가벼운가를 조인성에게 보여준다.
그래서 조인성은 "누리고 싶은 것은 모두 누리고자 하기 때문에, 하나도 포기하지 못해 고달픈" 박예진보다, 하지원이 좋은 것이다.
"더러운 세상에 말한번 못해보고, 제도권 속에서 인정받으며 살아가고자 노력하는 노동자"인 소지섭은 화려하지만 실체가 없는 박예진 보다, 하지원에게 끌리는 것이고, 또한 그런 박예진에게 연민을 느끼기 까지 하는 것이다.
"먹고 사는게 비애스러워서 정말 무슨 일이라도 열심히 하며 지푸라기라도 붙들고 싶은" 하지원은, 가슴 속 깊이 까지 들어와 있는 소지섭도 좋지만, 사심없이 잘해주는, 생활의 고단에서 오는 시큼털털한 냄새가 나지 않는 조인성의 손길도 거절할 수 없는 것이다.

그간의 어떤 드라마보다,
정말 캐릭터 설정이 잘 되어 있고, 같잖은 3각관계가 아니라, 삶의 여러가지 단면들이 섞여져 있는 4각관계라는 점에서 나는 이 드라마를 좋아한다.

젊다고 상식적인 생각(대체, 먹고 살자는 거, 살아 남자는 거 말고 상식적인게 무엇이란 말인가?)만 하며, 히히덕거리며 살거라고 생각하는 전여옥.
나이를 똥꾸멍으로 쳐먹은게 분명하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연우주 2004-02-04 03: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태우스님, 저는 별아이님의 의견에 일단 동감입니다.(별아이님 서재에 별아이님이 쓰신 코멘트에 보면 있습니다.) 또한, 전 전여옥도 잘 모르고 별로 좋아하지는 않지만 만약 전여옥편, 기자편으로 딱 갈라 서라고 한다면, 저는 전여옥 편에 설 것 같군요. 제가 볼 땐 발리는 그냥 트렌디 드라마 중 하나입니다.

가난을 웃음거리로 만든다는 말도 문제가 있지만, 먹고 사는 비애가 나타나 있다는 말도 도통 공감할 수 없습니다...

마태우스 2004-02-04 09: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별아이님의 코멘트를 몰래 퍼왔습니다. 괜찮겠지요? 음... 솔직히 전 이 드라마를 한번도 안봤는데요, 처음에 카이레님이 너무 좋은 드라마다 하시기에 귀가 솔깃했고, 전여옥이 비난을 퍼부었다니 "정말 좋은 드라마다"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저도 한번 보고 판단을 해볼까 하는데, 주말드라마는 분량이 만만치 않은지라 안보게 될 것 같네요. 별아이님의 코멘트입니다.
-------------------
☆별아이() 2004-02-03 22:07
전 소위 '트랜디한' 걸 싫어합니다. 그래서 소위 '또래 취향의' 드라마는 거의 안보죠(ㅡㅡ;) '가난을 웃음거리로 삼는다' 는 전여옥씨의 발언은 폭언이란 생각이 드네요. 그치만 위 기자님의 '먹고 사는 것에 대한 비애가 드러나 있다' 는 언급 역시 비약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저는... 이 어린 나이에, 이미 심하게 못살아 본 경험이 있는 사람으로서, 하지원의 언행은 '진짜 못사는 사람' 이 보면 황당무계하고 엉뚱하게 보일 거라고 생각하는데요?
가난하지만 의리있고 당당한 현대판 신데렐라라서 두 남자의 사랑을 받는 것 그 이상으론 안보이네요. 가을동화나, 겨울연가나, 천국의계단이나, 러빙유나, 발리나 기타 등등… 대체 말하고자 하는 바가 다를 게 뭡니까? 그리고 그 가난하다는 주인공들 다들, 집 아담하고 잘 꾸며놓고 살기만 하던데. '단지 드라마라서' 그 쪽에서의 사실적인 묘사를 기피한 작가와 감독이, 그런 감동적인 의미를 뒀겠습니까? 발리야 말로 '가장 상식적인 드라마' 중 하나라고 보는데, 제가 너무 어려서 그런가요?
논쟁하기 싫어서 그냥 혼자 그렇게 생각해 버리고 말지만….

chaire 2004-02-04 09: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발리에서 생긴 일의 외피는 물론 보통의 '트렌디' 드라마입니다. 하지만 첫회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본 저는, 유치하지 않은, 꽤 잘 만들어진 트렌디 드라마이며, 기존의 트렌디와는 달리 마냥 가볍지만은 않다는 걸 느끼고 있습니다. 가난의 문제, 계급의 문제, 사랑의 문제 들이, 등장인물들의 심리와 대사 속에 잘 녹아 있다는 점에서요. 마태우스 님, 드라마를 좋아하시는 분이니 이것도 한번 시도해보세요. 사랑이, 인생이, 내 뜻대로는 잘 안 되는 것... 딴지 기자는 그걸 '먹고사는 비애'라고 표현한 게 아닌가 싶군요... 전여옥이 저렇게 씹은 걸 보니, 역시 제가 드라마를 잘못 본 게 아니구나 싶군요. 정말 전여옥, 조선일보 넘넘 싫어...^^

연우주 2004-02-04 11: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가끔 봤는데, 카이레님과는 의견이 다르군요...^^; 그러나 저도 조선일보는 싫어하지요... 그렇지만, sbs도 별로입니다. 전 방송사 중에서는 sbs가 제일 싫구요, sbs에서 하는 말은 가끔 믿을 수가 없습니다.(이 코멘트 왜 달았는지 잘 모름(--)(__)

chaire 2004-02-04 17: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SBS 방송 철학을 좋아하진 않아요.^^ 글구 발리가 뭐 대단히 뛰어난 드라마라 생각하는 것도 아니에요.^^ 참고로 저는 요즘 '꽃보다 아름다워'라는 드라마도 열심히 본답니다...^^ 그냥 제 취향이 그런 거죠, 뭐...

연우주 2004-02-04 18: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꽃보다 아름다워는 평이 좋더군요. 노희경 드라마가 좋다는 사람들이 많더라구요... 전 아직 천국의 계단에서 헤어나오질 못해 못 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