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국지 퀴즈를 내봤는데요, 많은 분께서 도전해 주셨습니다. 참여해 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일단 답과 해설을 싣습니다.
1. '전풍'이라는 사람이 있다. 관도대전에서 패한 후 국론분열의 혐의로 옥에 갇혀있다 처형된 이 사람은 누구의 모사일까?
1) 조조
2) 원소
3) 유비
4) 손권
답; 2
관도대전은 삼국지에서 가장 중요한 싸움으로, 원소와 조조가 관도에서 붙었다. 압도적 군사력을 가진 원소는 식량저장고 오소를 탈취당하면서 대패하고, 조조가 중국의 대부분을 차지하게 된다. 이때 전풍은 "지구전을 하면서 시간을 벌자"고 주장했는데, 원소는 사기를 떨어뜨린다며 그를 가두었고, 전쟁에서 지고 나서는 전풍을 죽였다.
2. 조조의 모사인 순욱과 순유는 어떤 관계일까?
1) 부자간
2) 조카지간
3) 전혀 관계없다
4) 동명이인
답: 2
이런 문제는 대개 "전혀 관계없다"가 답인데, 조카지간이 맞다.
3. 유비의 밑에 있던 모사가 아닌 사람은?
1) 제갈량
2) 방통
3) 곽가
4) 서서
답: 3
곽가는 조조의 모사로, 조조가 "오직 곽가만이 나의 뜻을 확실히 알고 있다"라고 칭찬하기도 했다.
4. 제갈공명이 7번 잡았다 7번 놓아준 남만의 왕은?
1) 맹달
2) 맹추
3) 맹물
4) 맹획
답: 4
5. 제갈량에 버금가는 천재 전략가의 한 사람으로 나중에 쿠테타를 일으켜 권력을 쟁취한 사람은?
1) 등애
2) 사마의
3) 종회
4) 사마휘
답; 2
사마의가 공명에 비해 평가를 받지 못한 것은 바로 쿠테타 때문이다.
6. 다음 중 삼국지에 나오는 절세미인이 아닌 사람은?
1) 손책의 부인 대교
2) 주유의 부인 소교
3) 조비의 부인 견씨
4) 공명의 부인 황씨
답: 4
위 세명이 모두 절세미인으로 이름났지만 공명 부인 황씨는 "용모가 괴이하고 추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장정일은 실제로는 그렇지 않을 것이며, 공명을 돋보이게 하려는 수작이라고 말하기도 했는데, 어쨌든 공명은 첩도 안두고 황씨와 쭉 같이 살았다. 당시 고급 인사라면 10명 이상의 첩을 두던 시대로 보건대, 공명이 도덕적인 사람이라는 건 맞지 않을까?
한가지. 조조가 원소를 패전시켰을 때, 조조의 아들 조비는 원소의 아들 원희의 부인 견씨를 보고 첫눈에 반해 자기 마누라로 삼았다. 문제는 그때 견씨가 원희의 아들을 임신한 상태였다는 것. 그렇게 태어난 애가 바로 조예인데, 조비가 조예를 미워했고 태자 책봉도 안하려고 별의별 수를 다쓴 점, 조예가 조씨 집안에서 드물게 잘생긴 점 등을 보면 그가 원희의 아들이 맞을 것 같다. 어찌되었건 조예는 위왕이 되었으니, 원소가 얼마나 고소했을까.
7. 관우의 아들이 아닌 사람은?
1) 관평
2) 관색
3) 관흥
4) 관로
답: 4
관로는 유명한 관상가다.
8. '계륵'과 관계있는 사람은?
1) 계백
2) 서황
3) 양수
4) 관우
답: 3
다 아는 얘기겠지만, 계륵은 버리자니 아깝고 먹자니 맛이 없는 부위다. 한중에서 조조가 전쟁을 할 때, 날도 안좋고 전쟁은 장기화되고, 이겨봤자 별볼일 없을 것 같고, 해서 그날 구호를 '계륵'으로 정했더니 양수가 그걸 알고 철군을 명령했다. 자기 속을 간파당한 조조는 양수를 죽여버렸는데, 정사에 보면 조조가 철군한 건 그해 봄이고, 양수가 죽은 건 그해 가을이며, 죄명은 군사기밀을 누설했다는 것이다. 이것 역시 조조를 악인으로 묘사하려는 잔대가리란다.
9. 촉의 장수로 제갈량이 죽고나서 모반을 일으켰는데, "누가 감히 나를 죽이겠느냐"고 세번 외치다가 마대에게 살해당한 사람은?
1) 마초
2) 위연
3) 능통
4) 도겸
답: 2
위연을 발탁할 때부터 공명은 이런말을 했다. "쟤는 재주는 좋은데 두상을 보니 모반을 일으킬 놈이다" 한두번도 아니고 매번 그런 말을 들으니 누가 좋겠는가. 위연이 나중에 반란을 일으킨 건 어찌보면 당연하다.
10. 인물과 나라의 이름이 바르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1) 제갈량 - 촉
2) 제갈탄 - 위
3) 제갈근 - 오
4) 제갈성렬 - 촉
답: 4
제갈성렬은 스케이트 선수다. 제갈탄과 제갈량, 제갈근은 모두 형제인데, 한 집안에서 세 나라의 참모를 모두 배출했다는 건 대단한 일이다. 제갈근이 맏형으로 제갈량이 학문을 배운 것도 그를 통해서란다.
-----------------------------
다 맞추신 분은 없구, 라스꼴리니꽃님이 9개를 맞춰 1위를 했습니다. 맨 마지막 문제를 2번이라고 답하셨네요. 사실은 상품권 한장을 보내드리려고 했는데, 알라딘 내에서는 서로 보낼 수가 없네요? 이멜주소를 알아야 한다는데, 라스꼴리니꽃님, 원활한 상품 수령을 위해서 이멜 주소를 제게 가르쳐 주실 수 있나요? 음...보안상 안되신다면 아무한테도 말 안할 테니, 제 이멜로 이멜주소 보내 주세요. bbbenji@freechal.com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