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독재에서 절차적 민주주의로 옮겨가는 과도기였던 1987,

세 명의 후보가 대선에서 맞붙었다.

노태우, 김영삼, 김대중에 김종필이 붙은 선거였는데,

김종필은 그 세가 약해서 사실상 3명의 각축전이었다.

후보들은 군중 동원을 통한 세 과시에 주력했기에,

유세장소는 언제나 여의도광장이었다.

후보는 물론 지지자들도 자기네 후보 유세 때 군중이 가장 많이 모였다고 자평하곤 했다.

생각해보면 우스운 일이다.

민주주의는 11표고, 유세장에 나가지 않는 사람이 훨씬 더 많은데

절대적 지지자 혹은 동원된 군중이 많다고 투표에 이기는 것도 아니잖은가?

하지만 당시엔 TV토론도 없었고, 여론조사도 지금처럼 활발히 이루어진 것도 아니었기에,

후보들이 믿고 의지할 건 오직 군중 동원밖에 없었다.

그 결과 민주진영 후보 둘은 까맣게 모인 군중을 보고 상황을 오판했고,

모처럼 찾아온 정권교체의 기회를 허공에 날린다.

 

32년 전 일을 다시금 떠올리는 것은,

그때랑 똑같은 일이 지금 대한민국에서 벌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먼저 저쪽이 200만명이 왔다고 기세를 올렸고,

이에 감격한 청와대는 검찰개혁을 위한 국민의 여망이라며 그 모임을 추켜세운다.

그러자 이쪽에선 조금 더 넓은 광화문에 자리를 잡고 본격적인 세 대결을 펼쳤다.

, 이제 공은 다시 저쪽으로 넘어갔는데, 아마도 더 많은 인파가 나오도록 애를 쓸 것 같다.

아직 무덥긴 하지만 가을은 가을이고,

날씨는 아주 좋았다.

이 좋은 날, 길거리에서 이게 뭐하는 짓인가 싶었다.

여론조사가 뻔질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

누가 더 많이 나오는가가 도대체 무슨 소용이 있을까?

그들의 정체야 원래 알고 있었지만,

내가 믿었던 이들도 별반 다를 바 없는 이들임을 알게 된 게 이번 사태의 수확인 듯 싶다.

그간 투표에 한 번도 불참한 적이 없지만,

앞으로는 투표를 하지 말아야겠다, 라고 결심해 본다.

모이든 말든 마음대로 하려무나.

난 야구나 보련다.

참고로 내가 응원하는 두산이 정규리그 우승했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에곤 실례 2019-10-04 00: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런데 놋데야가 꼴찌를 했어요.ㅠㅠㅠ

마태우스 2019-10-04 01:00   좋아요 0 | URL
안타까운 일입니다. 돈도 많이 쓰고, 또 최고인기구단인데 ㅠㅠ 로이스터 감독을 너무 일찍 자른 게 아쉬웠어요. 선수단 전체가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져야 하는데 그게 안되는 듯 싶어요. 지금 다시 로이스터 얘기가 나오지만, 그건 뭐 어려운 얘기고....

호랑녀 2019-10-06 09: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응원하는 기아는 올해도 바이바이...
내가 앞으로 투표를 해야하나 생각했는데 같은 생각을 하신분이 계셔 반가운 마음에 훅 댓글 남겨요 ㅎㅎ

마태우스 2019-10-06 21:31   좋아요 0 | URL
그죠? 정당이라곤 딸랑 둘밖에 없다시피해서, 안하는 게 낫겠다 싶네요. 근데 기아는 2년만에 전력이 어케 그리 급전직하했는지....ㅠㅠ 외국인투수 둘만 잘 뽑아도 가을야구는 하는데, 내년에 좋은 투수 뽑으시길 빕니다.

w 2019-10-08 02: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보수진영 집회를 통해 노년층들 돈을 잘 챙겨가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보고 잇습니다. 보수진영 돈 줄도 나름 줄어들테고... 사고만 안 일으킨다면 괜찮은 문화생활이 될 수도 있겠지요.

마태우스 2019-10-10 00:42   좋아요 0 | URL
글쎄요. 정권 잡았을 때와 달리 지금 그들에게 줄 돈이 있을지 모르겠고요, 지금 조국반대 집회 나가는 이들 중엔 자발적인 참여도 꽤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조국을 지지하시는 듯한데, 그런 위선적인 인물을 편들면서 반대 집회를 비웃을 자격이 있을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