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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여기의 페미니즘×민주주의
정희진 외 지음 / 교유서가 / 2018년 5월
평점 :
다른 분들도 그러는지 모르겠지만,
난 공저로 낸 책에는 그다지 애정이 없다 (그러면서도 공저 책을 겁나 많이 내는 게 함정)
그래서 공저 책이 집으로 배달돼도 “내 책이 나왔다!”며 주위에 돌리는 일은 드물며,
심지어 읽지 않는 경우도 있다.
여러 명이 페미니즘에 대해 강의한 것을 책으로 묶은 <지금 여기의 페미니즘x민주주의> (이하 지금여기) 은
집에 배달된 뒤 며칠 동안 현관 옆에 방치돼 있었다.
다른 페미니즘 이론가들에 비해 페미니즘 지식이 딸리는지라,
내가 강의한 파트가 부끄럽게 여겨진 것도 그 책을 외면한 중요한 이유였다.
기차를 타고 어디론가 가야 했던 어느 날, 갑자기 그 책 한권을 집어들고 나간 건
“내가 좋아하는 손아람 작가가 무슨 말을 했는지는 읽어봐야겠다.”는 생각 때문이었다.
기대는 괜한 게 아니었고, 영화계에 왜 여성이 없는지를 분석한 손작가 파트는
매우 흥미로웠고 설득력도 뛰어났다.
그러다보니 다른 분들 파트도 읽고 싶어져 하나.둘씩 읽다보니
세상에, 그 책을 다 읽어버렸다!
내가 들어간 공저 중 처음부터 끝까지 읽은 최초의 책인데,
대중강연이 바탕이 된 책인지라 쉽게 읽힌다는 점,
저자가 여럿인만큼 다양한 각도에서 페미니즘을 바라볼 수 있다는 게 이 책의 장점이다.
내가 강의한 부분을 너그럽게 봐준다면 (=건너뛰고 읽는다면)
“페미니즘에 관심있는 사람들에게 안내서로 써도 되겠다.”는 생각까지 들었다.
가장 재미있었던 건 한채윤 선생님 파트였는데,
이분은 개신교가 동성애 혐오에 미치는 엄청난 영향력에 대해 이야기하셨다.
대선후보가 되면 제일 먼저 현충원에 가는데,
그 다음에 가는 곳이 ‘한기총’이고, 그 다음은 ‘한교연’에 가고, 마지막엔 ‘KNCC’에 간단다.
개신교가 전체 인구의 18-19%에 불과한 나라에서 이렇게 해야 하는 이유는 그들의 득표력을 생각해서겠지만,
이건 전적으로 잘못 생각한 거란다.
알다시피 개신교 주요 지도층은 진보에 적대적이어서,
“2002년 12월에 노무현 대통령이 당선됐는데 2003년 1월부터 (개신교가) 반정부시위를 해요.” (125쪽)
게다가 지도층과 일반 신도는 투표할 때 큰 상관이 없어서,
“(2017년 대선) 출구조사 결과로도 개신교인이 가장 많이 투표한 사람은 문재인 후보입니다.” (124쪽)
이런데도 더불어민주당 주요 정치인들이 기독교 행사에 가서 ‘제안한 정책을 적극 받아들이겠다’고 약속할 필요가 있느냐는 것이다.
다음으로 추천하는 분은 홍성수 선생님, 이분은 혐오표현의 문제점에 대해 얘기하신다.
“여성과 남성의 사회적 지위가 다르다면 혐오표현의 효과도 다르게 나타난다” (232쪽)고 한다.
직장에서 부장이 직원에게 “집에 가서 애나 봐”라고 했을 때
그 직원이 여성이면 혐오표현이 될 수 있단다.
하지만 남성인 경우에는 그렇지 않은데, “남성에게는 남성이라는 이유로 집에 가서 애를 봐야 했던 과거와 현재가 없기 때문”(같은 쪽)이라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여성혐오적인 말을 성별만 바꾸어서 반대로 뒤집어서 되돌려주는 소위 미러링은 혐오표현이라고 보기 어렵겠죠.” (같은 쪽)
같은 맥락에서 일베에서 자주 쓰던 ‘삼일한’은 여성혐오다.
여성에 대한 폭력은 현실이니, 이게 농담이 되기 어렵다는 것.
반면 이걸 미러링한 ‘숨쉴한’ (남자는 숨쉴 때마다 한번씩 맞아야 한다)는 혐오표현이 아닌 것이,
“그것이 현실화될 것이라고 두려워하는 남성은 거의 없”기 때문이다.
여기서 언급 안한 다른 분들도 다 곱씹어볼만한 좋은 말씀들을 해주고 있는데,
이렇게 알기 쉬운 지식들이 가득한 이 책이야말로 페미니즘을 배우고픈 이들에게 딱이 아니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