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자의 거울 - 바로크 미술에 담긴 철학의 초상
유성애 지음 / 미진사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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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모습을 비춰볼 수 있는 철학자의 거울

 

이 책은?

 

이 책 철학자의 거울은 바로크 미술에 담긴 철학의 초상>을 매개로 하여 엮어내는 철학책이다.

 

저자는 유성애, <한양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수학했다문신저술상한국조각평론상 등을 수상했다주요 관심사는 예술과 정치철학이다관심 분야에서 다양한 글쓰기를 모색 중이다. 15년째 공부모임을 이어오며 예술 관련 주제를 공부 중이다대학시절 미술가의 꿈을 품었으나지금은 읽고 쓰는 사람으로 예술과 함께한다예술의 중립성과 객관성이라는 허상을 뛰어넘어현실과 연계된 예술의 가능성을 찾고자 한다최근에는 예술과 감정정치적 가치에 주목하고 있다.>

 

이 책의 내용은?

 

일단 철학자들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물론 근대 이후의 철학자들은 사진이란 문명의 이기 덕분에 그 얼굴을 알고 있지만예컨대 고대 그리스 시대의 철학자들 얼굴 어디 생각할 수나 있었나헌데 이 책에서 그들의 모습을 볼 수 있다화가들이 그려 놓은 덕분이다.

 

데모크리토스헤라클레이토스디오게네스(41), 아리스토텔레스 (37),

소크라테스 (95), 아스파시아(226), 플라톤 (325)의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들의 모습을 그린 화가들은디오게네스 라에르티오스의 기록플루타르코스호라티우스의 역사서 등을 참고해 그림을 그렸다고 한다. (223)

 

디오니게스는 특히 많은 화가들이 즐겨 선택한 철학자다.

디오니게스는 여러 명의 화가들이 그렸는데다음과 같은 작품들이다.

 

<디오니게스가 있는 풍경> 41

<컵을 버리는 디오니게스> 46
<인간을 찾아다니는 디오니게스> 90

<정직한 인간을 찾아다니는 디오니게스> 95

<참된 인간을 찾아다니는 디오니게스> 281

 

17세기 바로크 시대

 

이 책을 관통하는 시대는 바로크 시대다. 17세기의 예술인 바로크.

 

바로크 작품 속 철학자는 자기 반성적 인간을 상징한다특히 거울을 든 철학자 이미지는 17세기 철학자 그림의 핵심을 분명하게 보여준다거울은 철학자의 도구자기 발견의 매개다

거울은 내면을 비추는 은유다. (323)

 

그래서 이 책의 제목이 철학자의 거울인 것이다.

 

이 책에 등장하는 그림 속의 철학자는가난한 모습으로 등장하는 게 대부분이다.

그런 이유를 저자는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철학자는 자발적으로 가난한 삶을 선택하지만가난 자체가 목적은 아니다진정한 목적은 자유다자기를 옭아매는 모든 것에서 벗어나려 한다소유는 언제나 타인과 연관되어 있다더 많이 가지려면 내가 다른 사람의 마음에 들거나반대로 그를 제압해야 한다. (61)

 

철학과 철학자저자는 철학자들의 모습을 살펴보면서철학자들이 추구한 철학이 무엇인지를 찾아내려고 한다해서 다음과 같은 발언은 철학의 모습들이다.

 

철학자의 진리는 타인을 항상 필요로 한다타인은 새로운 가능성의 원천인 동시에 취약점이다. (76)

 

질문과 의심은 철학자의 주요 무기다철학자가 던지는 질문은 소통의 도구다. (98)

 

과거 없이 미래를 모색할 수 없다고대 그리스인은 시간을 뛰어넘어 기억되는 불멸을 꿈꿨다철학자의 지혜는 자기 시대에 한정되지 않는다시대마다 재해석되어 기억된다. (162)

 

그림 몇 개 살펴보자.

 

<호메로스 두상을 보는 아리스토텔레스> (74)

 

네델란드 화가 렘브란트는 아리스토텔레스를 그렸다호메로스의 두상을 바라보고 있는 아리스토텔레스가 등장한다.

작품 속 아리스토텔레스는 부유한 귀족 같다매끈한 원단에 풍성하게 주름 잡힌 우아한 옷과 화려한 장신구가 돋보인다하지만 전체적인 분위기는 고요하다 못해 적막하다남자의 표정을 읽기 어렵다좋은 추억에 젖은 듯 미소 지은 얼굴에는 문즉 회한이 스친다.

장막 뒤 가득 쌓여 있는 책이 눈에 띈다책은 과거와 미래를 잇는다글쓴이는 죽어서도 현재의 독자와 함께 살 수 있다아리스토텔레스는 호메로스라는 과거에 빚을 지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가 두른 금빛 사슬은 그저 장식 요소가 아니다일리아스의 황금 밧줄 이야기를 암시한다. (…… 아리스토텔레스의 금빛 사슬은 흔들리지 않는 정신고양의 가능성을 상징한다호메로스의 유산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유 안에서 새로운 생명을 얻는다

 

 

자크루이 다비드가 그린 <소크라테스의 죽음>

 

18세기 신고전주의의 대표 화가 자크루이 다비드가 그린 <소크라테스의 죽음>을 살펴보자.

 

먼저 이 그림에 등장하는 인물이 누구인지 알아보자.

소크라테스가 있다그는 작품의 중앙에 침대에 앉아왼손을 들고 하늘을 가리키고 있다.

그리고 그의 왼쪽에 서 있는 사람손에 잔을 들고 있다소크라테스가 마셔야 할 독이 든 잔이다그는 소크라테스를 차마 똑바로 보지 못하고그저 잔만 건네고 있다.

 

그리고 소크라테스의 무릎에 손을 얹고 있는 사람은?

크리톤이다.

플라톤이 저술한 크리톤의 실제 인물이다그는 소크라테스에게 탈옥과 망명을 권유한 사람이다그 과정이 크리톤에 생생하게 기록되어 있다.

그런 그가 이제 소크라테스의 마지막 현장에 같이 있는 것이다.

 

그밖의 인물은?

오른 편에 있는 사람들은 소크라테스의 죽음에 비통해하는 모습으로 등장하는 것을 보니그의 추종자 또는 제자로 짐작이 된다.

 

그런데 이상하게 이 그림에서 이상한 모습이 하나 포착이 된다이런 장면과는 전혀 상관없다는 듯등을 돌리고 있는 사람그림의 가장 왼쪽에 앉아 있는 사람이다.

그는 누구이며왜 그렇게 현장과 등을 돌리고 앉아있는 것일까?

 

이 책을 읽다가 그 답을 찾았다여기 소개한다.

 

작품에서 플라톤의 배치가 특이하다등을 돌린 플라톤은 눈을 감은 채 고개를 숙이고 있다.

마치 등 뒤의 소란과 아무 상관없다는 듯그는 다른 인물과 전혀 섞이지 않는다.

 

역사적 사실에 비추어보면 왜곡된 묘사다.

소크라테스의 형 집행 당시, 20대 청년이던 플라톤은 현장에 없었다.

다비드는 왜 부재했던 플라톤의 자리를 만들고 그를 중년으로 묘사했을까?

플라톤 밑에 놓인 종이와 잉크에서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

 

이 작품에는 다중의 시간과 해석이 겹쳐있다.

플라톤은 소크라테스의 죽음 이후 시간에 있다그는 스승의 죽음을 생각하고 있다플라톤 뒤에서 벌어지는 일은 그의 머릿속에서 재현된 과거이다.

그는 중년을 훌쩍 넘긴 나이에 소크라테스의 죽음을 글로 썼다.

우리가 알고 있는 소크라테스의 죽음은 실화를 바탕으로 플라톤이 구성하고 의미 부여한 이야기다플라톤이 아니었다면 소크라테스의 사유와 선택은 지금처럼 이해되지 못했을 것이다.

(152)

 

 

베르나르도 스트로치의 <운명의 세 여신 >The Three Fates

 

헤시오도스가 쓴 신들의 계보에 의하면운명의 여신은 이렇게 세상에 태어났다.

 

밤은 또 운명의 여신들과 무자비하게 응징하는 죽음의 여신들을 낳으니,

이 여신들은 인간들과 신들의 범법을 추척하되

죄지은 자들을 응징하기 전에는 무서운 노여움을

결코 풀지 않는다.

 

운명의 여신이란,

[인간들이 태어날 때 그들에게 행운과 불행을 정해주는

클로토와 라케시스와 아트로포스를말한다.

(신들의 계보헤시오도스천병희 역, 47)

 

이에 대하여 역자는 다음과 같은 각주를 달아놓았다.

 

운명의 여신들(Morai / Fata 또는 Parcae) 은 각자가 맡은 몫이란 뜻의 morai(Moirai의 단수형)가 신격화된 것으로호메로스 이후에는 클로토(Klotho, 실 잣는 여자), 라케시스(Lachesis, 할당하는 여자), 아트로포스(Atropos, 되돌릴 수 없는 여자가차없는 여자세 자매인데한 명이 실을 자으면다른 한 명은 이를 감고나머지 한 명은 명()이 다하면 이를 끊음으로써 각자의 수명을 조절하는 것으로 생각되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그 세 여신을 이미지로 살펴보자.

 

17세기 회화에서 운은 주로 고대 그리스 로마 신화 속 운의 여신 형상을 활용해서 그려진다운의 여신이라고 다 같지 않다운명 (fate)과 운(fortune)은 구분된다.

운명의 여신은 인생 행로의 필연성을 강조한다.

 

베르나르도 스트로치의 작품 속 세 여인은 그리스 신화에서 운명을 관장하는 여신모이라이(Moirai).

이들의 상징은 실타래다바구니에 실타래가 가득하다실은 인생을 뜻한다.

왼편에서 실을 뽑는 여인은 클로토(Clotho), 옆의 백발 여인은 라케시스(Lachesis), 실을 자르려는 노파는 아트로포스(Atropos).

이들은 각각 인간의 시간을 대표하기도 한다실을 뽑는 클로토는 생이 진행되는 현재실의 길이를 재고 있는 라케시스는 과거생의 마지막을 결정하는 아트로포스는 미래를 가리킨다.

누구 하나 빼놓을 수 없는 조합이다.

 

라케시스의 역할이 특히 눈에 띈다실의 재료인 솜뭉치가 라케시스의 머리에 닿아서마치 클로토의 왼손이 라케시스의 머리카락 끝을 쥐고 있는 듯하다.

한편 라케시스는 아트로포스의 뒤에 있어라케시스가 이미 골라낸 실은 아트로포스의 가위가 닿지 않는다.

세 여인의 위치와 행동은 인간 시간의 독특한 관계를 보여주는 듯하다.

현재는 과거가 녹아들어 있다과거는 미래와 그리 멀지 않지만서로 함부로 침범해서는 안 된다한 가지 분명한 사실이 있다모든 실의 시작과 끝은 세 여신의 손에 달려 있다.

(189)

 


 

밑줄 긋고 새겨볼 말들

 

조르다노가 그린 플라톤은 자기와 투쟁하는 인간이다.

작은 탁자에는 법률의 한 구절이 적혀 있다.

최고의 승리는 자기 자신에게 이기는 것.” (325)

 

자기 자신에게 이겨야 한다는 말의 원조가 바로 플라톤이라는 것이제 알게 된다.

 

다시이 책은?

 

저자는 왜 철학자를 17세기를 나타내는 인물들로 뽑은 것일까?

저자는 이에 대하여 이렇게 말한다.

 

철학자는 17 세기 화가들이 세운 가장 아름다운 인간이다그는 일상인도그렇다고 영웅도 아니다인간 능력의 한도 내에서 자기 삶을 의미 짓고 책임지려는 사람이다. (219)

 

그래서 자기 삶을 책임 지고의미를 부여하려는 철학자그들은 비록 누더기를 걸쳤다 하더라도 아름답다.

 

아름다움은 인간 삶을 의미 지우는 가치다거지 철학자의 누더기는 언제 보아도 예쁘다고 할 수 없다그러나 성실한 믿음으로 고통과 시련을 인내하는 인간의 아름다움은 부정될 수 없다. (73)

 

철학은 반드시 철학자만 하는 게 아니다이 글을 읽는 모든 사람은 철학을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여기 보여주는 초상화를 자기 자신의 얼굴로 대신해보면어떨까?

자화상이 철학하는 자로 보인다면내면도 외면을 따라 철학자가 될지 모른다아름다운 모습으로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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