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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시크릿 - 넷플릭스와 유튜브 뒤에 숨겨진 비밀들
김경윤 지음 / 박영사 / 2025년 5월
평점 :
미디어 시크릿 넷플릭스와 유튜브 뒤에 숨겨진 비밀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이런 정보, 충격적이다.
“아무리 바쁘더라도 일주일 동안 69시간의 온라인 활동을 하고, 그중에서 12시간 동안 영상콘텐츠를 소비하며, 7시간 반 동안 넷플릭스나 유튜브와 같은 미디어 플랫폼을 사용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혹시 몰랐더라도 그리 놀랄 만한 통계 자료는 아닐 것이다. 대부분의 현대인들이 그렇기 때문이다. (iii쪽)
그런 현대인에 나도 해당되는가 보다. 아니 ‘그런가보다’가 아니라 그건 확실하다.
물론 69시간이니 12시간이니 하는 데는 약간 못미치겠지만(?) 시간이 문제랴? 어쨌든 이미 그런 미디어 세상에 발을 들이고 살아간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 아닌가.
해서 이 책은 의미있다.
그런 나를 비쳐주는 거울이기 때문이기도 하고, 이왕 그런 세상을 살아가고 있으니, 아예 미디어를 잘 활용해보자는 차원에서도 이 책은 유용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 책은 미디어 세계에 나를 비쳐주는 거울임과 동시에 그런 미디어를 잘 활용하도록 하는 매뉴얼이기도 하다.
이 책은 무엇을 다루고 있는가?
목차 중에서 추리고 추렸다. 나의 현실을 고스란히 보여주는 말들이 가득하다.
1부 1장 우리는 왜 이렇게 OTT 바다에 빠져버렸는가?
2부 넷플릭스 뒤에 숨겨진 비밀들
3부 유튜브 뒤에 숨겨진 비밀들
4부 미디어 뒤에 숨겨진 비밀들
5부 소비자 뒤에 숨겨진 비밀들
6부 숨겨진 비밀들을 풀기 위한 황금열쇠
1장 첫 번째 황금열쇠 ‘미디어 리터러시’
2장 두 번째 황금열쇠 ‘디지털 디톡스’
내가 쓰고 있는 미디어, 스마트폰부터 OTT, 그리고 유튜브까지.
나도 모르는 사이에 깊숙하게 빠진 느낌 아닌 느낌, 이 책의 목차를 보고서야 나자신을 돌아보게 된 현실이다.
유튜브는 일단 스마트폰에서 시작한다. 때로는 내가 자진해서 찾아보기도 하고, 때로는 지인이 참고하라고 보내준 링크를 따라 들어가다 보면, 어느새......
그렇게 찾아본 것들을 다시 컴퓨터에서 이번에는 조금 더 큰 화면으로.....
이 책은 그렇게 나를 이끌어간 미디어 환경이 어떤 비밀을 가지고 있는가를 알려준다.
첫째, 이 책은 거울이다. 나의 현상을 보여주고 있다.
거울이라는 말이 괜한 말이 아니다.
미디어가 바로 내가 보고 있는 것, 미디어를 통해서 하고 있는 것들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 바로 그것을 지적하고 있다.
유튜브는 단순히 영상을 제공하는 플랫폼이 아니라 사용자 자신을 비추는 거울과도 같다. 추천 알고리즘, 데이터 활용, 채널 선호도는 모두 사용자 경험을 풍부하게 하지만, (142쪽)
바로 그게 우리를 보여주는 거울이라는 말이다.
나도 모르게 손가락이 가서 클릭이라는 행위를 하게 되는데, 때로는 그게 어떤 것인지 인식하지 못한채 손가락에게 맡겨버린 적이 있다는 게 바로 현실이다.
그래서 나중에라도 아, 내가 이런 곳으로 가고 있었구나, 하는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런 태도가 필요하게 되는 것이다.
그 이면에는 데이터와 프라이버시 문제를 동반하기도 한다. 결국 우리는 기술의 편리함을 누리는 동시에 그 이면을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142쪽)
둘째, 매뉴얼이다. 미디어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두고 잘 쓰자.
이런 이야기가 있다. 가전제품에 항상 딸려오는 매뉴얼, 그 누구도 읽지 않는다는 말.
그래서 그 가전제품이 무슨 문제가 생기면 부랴부랴 읽어보려고 하는데, 정작 그 매뉴얼 간데없어 어디 있는가 찾고 찾다가 찾지 못해, 별 수없이 서비스 센터에 전화 걸 수밖에.
그런데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미디어에는 그런 매뉴얼이 없다. 애시당초 없다.
그러니 이 책으로 매뉴얼을 삼아보자는 거다.
이 책에는 아주 다양한 경우를 적시하면서 그런 경우에 대비하는 경우의 수를 적어두고 있다.
미디어를 활용하는 방법에서부터 시작하여 끝에는 ‘미디어 리터러시’와 ‘디지털 디톡스’까지 들어있으니, 심신에 걸쳐 유용한 매뉴얼인 것이다.
다시. 이 책은?
저자는 <머리말>에서 이렇게 이 책의 유용함을 말하고 있다.
『미디어 시크릿』에서는 이렇게 미디어 뒤에 숨겨진 비밀들을 하나씩 풀어 나갈 것이다. 넷플릭스와 유튜브를 시작으로 미디어의 작동 방식을 이해하고, 그 안에 숨어있는 비밀들을 하나씩 알게 된다면 우리는 소비자로서 좀 더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무턱대고 시간을 보내고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시간을 좀 더 가치 있게 만들어 주는 건강한 미디어 습관이 잡히게 될 것이며,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까지 갖추게 될 것이다. (iv 쪽)
‘무턱대고 시간을 보내고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시간을 좀 더 가치 있게 만들어 주는 건강한 미디어 습관이 잡히게 될 것이며,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까지 갖추게 될 것이다’라는 말에 밑줄 굵게 긋는다.
어느새 우리를 삼켜버린 미디어 환경, 그 속에서 길을 잃지 않기 위해서, 이 책을 읽을 필요가 있다.
참, 미디어 환경에 기왕 들어왔으니, 그렇다면 시간을 절약한다는 차원에서도 요즘 대세인 드라마가 무엇인지 알아둘 필요가 있는데, 그런 것을 알고 싶다면?
부록인 <통계로 알아보는 미디어의 비밀스런 랭킹>도 참고하면 어떨까?
그렇게 참고해서 볼만한 것만 보는 것도 이 책을 매뉴얼로 사용하는 한 방법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