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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만나는 아즈텍 신화 - 국내 최초 나우아틀어 원전 기반 아즈텍 제국의 신화와 전설 ㅣ 드디어 시리즈 9
카밀라 타운센드 지음, 진정성 옮김 / 현대지성 / 2025년 9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아즈텍 문명하면 가장 먼저 이미지가 인신공양이다. 물론 동물을 잡아 제사를 지내는 문화는 어느 한 나라의 전유물이 아니다. 하지만 동물이 아니라 인간이라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성경 안에도 자신의 자식을 잡아 제물로 바치는 문화를 가진 민족들의 이야기가 등장한다. 지금의 눈으로 볼 때 야만족이라는 느낌이 강하게 드는데, 과연 아즈텍 문명의 진짜 이야기가 무엇일 지 궁금했다.
우선 이 책에 등장하는 아즈텍의 범위를 기억하고 가야 할 것 같다. 이 책에서 거론하는 아즈텍은 멕시코 중부에 거주하면서 16세기 초 유럽인과 조우하기 전까지 약 200년에 걸쳐(14~16세기) 서로 영향을 주고 받았던, 나우아틀어를 쓰는 모든 종족을 가르킨다. 책에는 아즈텍과 메쉬카라는 용어가 중복되어 등장하는데, 학자들이 유독 아즈텍을 사용하는 이유는 메쉬카에서 파생된 멕시코라는 이름의 현존하는 멕시코인들과의 혼동을 피하기 위해서 이다.

아즈텍 문명에 대한 기초 지식이 없어서(있는 지식조차 부정적인) 책을 읽으며 아즈텍 문명에 대한 기본을 잡을 수 있었는데, 아즈텍 문명이 지금도 연구가 힘든 이유는 이들이 사용하는 나우아틀어를 해석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물론 유럽의 영향을 받은 후 알파벳이 전해지면서 알파벳을 배운 메쉬카들이 남긴 자료들이 있긴 하지만, 그 이전에 기록된 나우아틀어를 해석하는 것이 쉽지 않기에 여전히 그 전의 기록들을 해석하기 위한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고 한다.
이 책의 제목이 아무래도 신화이기 때문에, 아즈텍 문명에서의 신은 어떨까? 하는 궁금증이 있었다. 아즈텍 문명에는 중요한 3 신이 있었는데, 테스카틀리포카와 틀랄록, 케찰코아틀이 그들이다. 흥미로운 것이 신을 부르는 이름이 굉장히 다양했다는 것이다. 또한 이 신들은 서로 각자의 영역으로 지키는 것이 아니라 어떤 면에서는 서로의 부족한 점을 채워주는 상호보완적인 개념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도 꽤 놀라웠다.
테스카틀리포카는 전쟁, 죽음, 마법, 갈등, 밤 등을 관장했던 혼란의 신이자 주요 신이다. 각자의 직업에 따라 다양한 기쁨을 선사하는 신이지만, 언제든 쉽게 뺏아 갈수도 있는 신이라고 보았는데 그렇기에 테스카틀리포카는 무엇이든 원하는 대로 할 수 있는 전지전능한 신으로 불렸다고 한다.
물을 관장하는 신이었던 틀랄록은 가뭄을 막거나 갈대를 관장하는 신과 동일시 되기도 했는데, 그에게는 배우자(또는 여자형제) 찰치우틀리쿠에가 있었다는 설도 있다.
케찰코아틀은 열정과 창의력을 관장하는 신이었는데 뛰어난 예술성과 장인 정신을 가지고 있었다고 한다. 신화에서는 케찰코아틀이 인간을 창조했다고 전해진다. 물론 창조는 때때로 파괴를 동반하기 마련이기에 케찰코아틀은 창조자인 동시에 파괴자(죽음)의 힘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사실 처음부터 궁금했던 인신공양에 대한 부분을 읽으며 좀 의아했던 것 중 하나가 물론 그런 신전이나 그림 등이 남아있긴 하지만, 어떤 면에서는 과장된 부분도 없지 않다는 사실이었다. 이들이 인신공양을 크게 부각시킨 이유 중 하나가 주변 국으로 부터 아즈텍을 지키기 위해서였단다. 이렇게 무지막지한 문화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적으로 부터 자신들을 지킬 수 있는 방편이 되기 때문이다. 물론 이게 한편으로 곡해되어 현재도 그런 문화로 남겨져 있다는 사실이 아이러니하기도 하다.
아즈텍 문화는 알면 알수록 흥미롭다. 아즈텍 족에게 군사 개념이 따로 없이 소년이 자라면서 전쟁이 참가하도록 했다는 것과 틀로토아니라는 중요한 인물이 있긴 했지만, 백성들을 압제하고 독재하는 지도자는 아니었다는 점도 놀랍다.
낯선 아즈텍 문화의 신화에 관한 구체적인 자료와 내용을 통해 아즈텍에 대해 한결 가까이 마주하는 시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