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과 신문 읽고 쓰는 초등 탄탄 논술 - 교과 연계 초등 필독서 48권을 한 권에!
오현선 지음, 피넛 그림 / 체인지업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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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로 부터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아이가 초등학교에 들어가니 엄마도 같이 바빠진다. 학교 숙제와 방과 후 숙제, 학습지와 학원... 아직 혼자 하는 게 서툰 나이다 보니 자연스레 옆에 앉아서 설명을 해주고 확인을 해야 할 일이 많다. 그래도 초반에 비해 스스로 할 수 있는 게 늘긴 했지만 쉽지 않다. 그중 유일하게 혼자 할 수 있는 것은 책 읽기다. 얼마 전 아는 지인이 세계명작동화 전집 80권을 주셨는데, 50권을 읽고 독후감을 쓰면 좋은 선물을 해주기로 했다. 글 밥이 꽤 되는지라 당연히 안 할 줄 알았는데, 웬걸?! 첫날부터 4줄 분량의 독후감을 써서 가지고 온다. 벌써 8편의 독후감이 완성. 솔직히 다 읽었나 싶긴 한데, 내용을 알고(동화책으로 본 내용이 아니다.) 나름의 느낀 점까지 쓰는 걸 보니 뿌듯하기도 하고 다행이다 싶기도 하다. 고학년이 될수록 문해력이나 논술에 대한 고민이 커진다 하는데, 벌써부터 걱정이다. 무작정 책을 읽히는 것도 답은 아닌 것 같아서다. 




 한참 일력에 대한 광풍이 불었다. 덕분에 우리 집에도 일력만 5개가 넘는다. 문제는 꾸준히 하는 게 쉽지 않다는 데 있다. 무엇이든 꾸준히 하면 언젠가 확 느는 게 보인다는 주변 지인들의 말을 듣고, 아이에게도 꾸준히를 연습시키고 싶은데 잘 정리되어 있는 책을 만나는 게 쉽지 않았는데, 다양한 주제를 다루면서 교과서와도 연계가 되고 지루해하지 않고 할 수 있는 책을 만났다.



 이 책 안에는 총 48권의 필독서가 담겨있다. 주제도 문학, 철학, 사회, 과학, 환경, 역사, 인물 등 무척 다양하다. 무엇보다 교과와 연계가 되는 내용이기에 실제 학습에도 도움을 줄 것 같다. 각 내용의 구성은 이렇다. 우선 초등 필독도서가 한 페이지 분량으로 정리가 되어 있다. 해당 책을 직접 읽는 것도 좋지만, 우선 내용을 먼저 파악할 수 있도록 정리해 준다. 내 경우는 이 책에서 소개해 준 책을 도서관에서 빌려서 다시 한번 아이와 읽기로 했다. 이제 2학년이 되는 아이이기에, 우선은 아이와 함께 읽으며 워밍업을 하는 기분으로 함께 읽고 있다. 옆 페이지에는 앞에서 만난 책과 연계된 기사가 나온다. 종이신문이 흔하지 않은 세대인지라, 나 역시 인쇄되어 나온 신문은 오랜만에 만났다. 



중학교 사회 시간에 일주일에 사설 하나를 읽고 그에 대한 요약과 내 생각을 쓰는 숙제를 매주했었는데, 기사를 보니 그 기억이 떠올랐다. 앞에서 본 책과 연계된 기사 속에는 키워드나 어휘가 별도로 정리되어 있다. 보통 한 기사에 2~3개 정도의 어휘가 나오는데, 해당 어휘가 음영 처리되어 있고 그 단어의 뜻이 아래에 정리되어 있기에 문해력도 함께 잡을 수 있겠다.



이렇게 두 페이지 분량의 내용을 읽고 나면 앞에 나온 내용에 대한 논술이 기다리고 있다. 내용을 얼마나 파악했는지를 알아볼 수 있는 문제와 함께 생각을 확장하는 문제도 등장하기에 좀 더 깊이 있는 독서와 논술을 경험할 수 있다. 그리고 두 페이지 분량의 문제를 풀고 나면 앞에 나온 책에 대한 좀 더 구체적인 설명이 곁들여져 있다. 



읽고, 생각하고, 직접 적어보면서 사고력은 물론 문해력과 논술력까지 함께 키울 수 있어서 무척 만족스럽다. 개인적으로 꾸준히 시리즈로 나오면 정말 좋겠다는 생각이 계속 들었다. 이 책에 나오는 48권의 책을 일주일에 한 권씩 빌려보기로 했다. 우선은 내가 먼저 읽으면서 아이와 함께 생각을 나누는 시간을 가져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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