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주와 빈센트 (하드커버 에디션) - 열두 개의 달 시화집 스페셜 열두 개의 달 시화집
윤동주 지음, 빈센트 반 고흐 그림 / 저녁달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름만 들어도 알 만한 두 거장이 한 권의 책에서 만났다. 실제로는 시대도, 나라도, 분야도 다르지만 두 거장의 작품은 어색하지 않다. 책 한쪽에는 윤동주의 시가, 다른 쪽에는 빈센트 반 고흐의 그림이 놓여있다. 마치 서로의 작품을 보고 시를 쓰고, 그림을 그렸던 것일까 싶을 정도로 두 거장의 작품들은 서로를 닮아있다. 물론 출판사에서 읽고 읽으며 적절하게 배치를 했겠지만, 세상을 떠난 이들이 다시 살아나 작품을 만들지는 않았을 테니 우연이라기에는 신기할 정도다. 그러고 보니 이들의 삶에도 공통점이 꽤 있어 보인다. 둘 다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났고(동주는 20대, 고흐는 30대), 고흐는 목사의 아들로 태어났고, 동주 역시 독실한 기독교인이었다. 둘 다 많은 작품을 남겼지만, 당대에는 알려지지 못했다.

우선 동주의 시 중에 유난히 눈에 띄는 것은 겨울에 대한 시가 많다는 것과, 학창 시절 배운 시들(저항시나 비판적 어조의 시)과 달리 유달리 주변인에 대한 시가 많다는 것이다. 그래서 그런지, 오히려 동시 같은 느낌의 따뜻한 시들과 누군가를 그리워하는 시가 많았다. 고흐의 작품 역시 마찬가지다. 그동안 봐왔던 익숙한 작품들도 있지만, 처음 보는 낯선 작품들도 많았다. 유난히 진하고 선명한 색상(노랑이나 초록, 파란색 같은)의 고흐 식의 그림들도 있지만 스케치 같은 느낌의 검은색만 돋보이는 그림도 꽤 여러 작품 보였다. 그중 시 몇 편과 그림이 와닿아서 옮겨본다.

조개껍질 - 바닷물 소리 듣고 싶어

아롱아롱 조개껍데기

울 언니 바닷가에서

주어온 조개껍데기

여긴여긴 북쪽나라요

조개는 귀여운 선물

장난감 조개껍데기

데굴데굴 굴리며 놀다

짝 잃은 조개껍데기

한짝을 그리워하네

아롱아롱 조개껍데기

나처럼 그리워하네

물소리 바닷물소리.

p.64

앞에서 말했던 누군가를 그리워하는 시가 여럿 있었는데, 그중 유독 와닿는 시는 조개껍데기라는 시였다. 조개껍데기를 보면서 언니를 그리워하고, 잃어버린 짝을 그리워하는 시가 당시 일본에 있던 동주의 가족에 대한 그리움과 옛 추억을 담긴 매개물로 등장한 것 같이 느껴졌다.

또 한 작품은 해바라기 얼굴이라는 시였는데, 이때도 직장인의 삶은 참 팍팍하고 힘들었구나! 하는 생각이 읽는 내내 들었다. 해바라기 얼굴에 같이 담긴 고흐의 작품에도 키가 큰 해바라기가 등장한다. 그리고 해바라기 한 편에 그림자처럼 보이는 한 사람이 등장하는데, 저녁 무렵같이 보여서 그런지 그림자 속 인물도, 해바라기도 축 늘어진 모습이다.

해바라기 얼굴

누나의 얼굴은

- 해바라기 얼굴

해가 금방 뜨자

- 일터에 간다.

해바라기 얼굴은

- 누나의 얼굴

얼굴이 숙어들어

- 집으로 온다.

p.194

개인적으로 의지를 담아야 읽게 되는 분야가 있는데, 바로 시와 그림이다. 내가 가장 기피하는 두 분야가 한 권의 책에 담겨있음에도 왠지 모르게 끌렸던 것은 동주와 빈센트라는 이름이 주는 큰 기대감 때문이 아니었나 싶다. 하드커버로 되어 있어서 소장하기에도, 선물하기에도 좋은 책 같다. 특히 개인적으로 너무 좋아하는 빈센트의 꽃 피는 아몬드 나무 그림이 표지 가득 있어서 더욱 좋았다.

두 거장 윤동주와 빈센트 반 고흐의 작품을 한 권으로 만날 수 있어서 더욱 좋았던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