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화로운 인생>를 리뷰해주세요.
-
-
The Harmony 조화로운 인생 - 진정한 부를 이루는 5가지 절대 조건
제임스 아서 레이 지음, 송택순 옮김 / 엘도라도 / 2009년 1월
평점 :
품절
진정한 부를 이루는 5가지 절대 조건!
행복한 삶을 위해서 필요한것을 무엇일까?
사실 이러한 것에 대해 깊게 생각해본적은 없다.
그냥 일상생활을 바쁘게 살아가기에 여념이 없었던 것이다.
행복의 조건을 절대적으로 정의하기는 힘들겠지만 어렸을때부터 생각해왔던 조건중 하나는 돈이었던거 같다. 아무래도 돈이 많으면 즉 부자라면 사고 싶은것도 실컷 사고 먹고 싶은것도 실컷 사먹고, 힘들게 일하지 않아도 되니 돈이 많아야 행복하다고 생각했던거 같다. 그러한 생각은 절재적이지는 않지만 지금도 그런 생각을 가지고는 있다. 사실 지금과 같은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이 없다면 살아가는게 힘든것이 사실이니 말이다. 하지만 무조건적으로 돈이 가장 중요하다고는 생각지 않는다. 나이를 한살 두살 먹어가다보니 우리 인간의 삶에서 돈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것도 있다는 것을 생각하게 된다. 돈으로도 살 수 없는것들이 있으니 말이다. 그렇다면 행복한 삶을 위해 진정으로 필요한것은 무엇일까? 과연 이 책에서는 어떤 것들을 나의 머릿속에 심어줄지 궁금해졌다.
이 책에서 강조하고 있는것은 '조화로운 부' 이다. 조화로운 부는 단지 물질적인 풍요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금전·관계·정신·육체·영혼 등 인생을 이루는 5대 요소가 풍요로운 것을 말한다. 한 두가지에 치우치지않고 이 5가지가 조화를 이루어야 풍요로운 삶을 살아갈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실제 삶에서 이 5가지를 다 충족시키며 살아가기란 쉽지 않은거 같다. 모든것을 다가진 완벽한 인간이란 존재하지 않으니까 말이다. 그래서 이 책도 이야기한다. 완벽하게 균형을 이루려는 욕심을 버리라고 말이다. 분명히 5가지 조건중 자신이 강점을 지닌 부분이 있을것이라고 생각한다. 그 부분에 최선을 다하면서 다른 부분을 조금씩 채워나가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인간은 탐욕스런 존재이므로 대부분의 사람은 정신적인 부분보다는 물질적인 부분을 중요시 한다. 물질적인 부를 위해 살아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거 같으니 말이다.
나 역시 그러한 입장에서 살아가고 있는거 같은데 이 책을 보면서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한다.
이 책의 많은 내용 중 특히 정신의 풍요는 나에게 꼭 필요한것들인거 같다.
요즘 많은 압박에 시달리며 살아가고 있다. 다른 누군가가 가하는 압박이 아닌 내 스스로 느끼는 압박에 말이다. 정신적으로 풍요를 느끼기는 힘들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것들을 통해 그동안 내가 느껴왔던 정신적 압박들도 결국 내 자신이 만들어 낸것이고 그것을 헤쳐나가는것 또한 나자신이 해야하는 것이라는걸 깨닫게 해준다.
좀더 긍정적으로 좀더 낙천적으로 살아가야겠다고 느끼게 된다.
이 책을 통해 행복한 삶을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지 느끼게 된다.
그리고 그동안 내 삶의 태도를 되돌아보게 한다.
조화로운 삶을 위해 노력해볼 생각이다.
물론 쉽지 않겠지만 말이다.
이 책은 나의 미래의 모습을 좀더 밝게 만들어 줄거란 생각이 든다.
이 책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행복한 삶을 살아갔으면 좋겠다.
서평 도서의 좋은점 : 행복하게 살아가는 방법을 가르쳐준다.
한핏줄 도서 : 시크릿
서평도서를 권하고 싶은 대상 : 여유를 갖지못하고 조바심을 내며 살아가는 사람들
마음에 남는 책속의 한구절 :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도중에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해도 절대 포기해서는 안 된다. 아무리 주변 사람들이, 주변의 쓸데없는 일들이 주위를 분산시켜도 집중력을 잃지 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