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유사 - 현실과 환상이 만나고 다투다가 하나 되는 무대 클래식 아고라 2
일연 지음, 서철원 옮김 / arte(아르테)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난 역사책을 정말 좋아한다. 역사를 주제로한 교양서, 에세이, 여행서, 입문서, 학술서 기타 등등 왠만하면 다 읽는 편이다. 세계사도 좋아하고, 한국사도 좋아하기에 우리집에 있는 책중 많은 양이 역사를 주제로 한 책이다. 물론 그 중에서도 한국사가 압도적이다. 개인적인 취향을 고르자면, 난 한국사 중에서도 고대사에 관심이 많은 터라, 고대사 관련 책을상당수 읽었다. 내가 읽었던 수 많은 책들이 참고한 역사서 중 상당수가 『삼국사기』, 『삼국유사』를 이야기한다. 그도 그럴 것이 우리나라에서 고대사를 기록하고, 현재 남아있는 제일 오래된 기록물이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이기 때문에. 심지어 학교 국사시간에도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에 대해서 무조건 배운다. 그렇기에 한국인이라면 이 두 역사책을 모르는 사람은 단 한명도 없을 것이다. 다만, 정말 씁쓸하게도 이 두 책을 다 읽어봤느냐고 물어본다면, “아니요” 라고 대답하는 사람들이 대다수 일 것이다. 나 역시 각잡아서 읽은 역사책은 『삼국사기』 뿐, 『삼국유사』는 읽어본적이 없으니까^_T. 




하지만 또...그렇다고 『삼국유사』의 내용을 모르는 건 아니다. 위에서도 말했듯 수 많은 역사책들이 『삼국유사』를 인용했고, 학교에서도 『삼국유사』에 실려있는 일화들을 가르치기도 했으니까. 예컨데 우리가 잘 알고 있는(모르는게 이상한) 환웅, 곰, 호랑이가 나오는 ‘단군신화’는 『삼국유사』 기이편에 실려 있는 이야기다. 뿐만아니라 ‘미추왕과 대나무잎 군사들’, ‘만파식적’, ‘처용설화’, ‘수로부인 헌화가’, ‘서동요’ 등도 『삼국유사』 기이편에 실려있다. 고로 난 『삼국유사』는 읽어본적이 없으나, 『삼국유사』에 실려있는 상당수의 이야기들을 알고 있는 아이러니 한 이야기랄까? 하하하. 그래도 언제고 한번 쯤은 『삼국유사』를 제대로 읽어봐야지! 싶었는데, 지금이 바로 그때!! 21세기북스(아르테)에서 고전시리즈를 출간하고 있는데, 이번에 나온 고전이 바로 『삼국유사』. 역사덕후는 이 기회를 놓칠 수 없지:)



TMI지만.... 개인적으로 책을 살 때는 통일성을 중시하다보니, 시리즈로 나오는 책들은 계속해서 구입한다. 대표적인 예가 서해문집 고전시리즈 ‘오래된 책방’(리뷰올린건 몇 건 안되는게 함정ㅋ). 헌데 이번에 21세기북스에서 출간된 『삼국유사』를 읽고 보니, 표지도 이쁘고 무엇보다 가독성이 좋다. 아무래도 고전은 옛말을 지금 우리가 쓰는 말로 번역해야하는 어려움이 있고,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 단어도 있고 하다보니 가독성이 떨어지는 번역서도 많다. 헌데... 이 책은 가독성이 좋네? 고전은 가독성이 제일 중요하니까. 그러다보니...21세기북스 고전시리즈도 전부 모아볼까 싶은 생각이 스물스물 든다. 아 근데 분명 서해문집 고전시리즈랑 중복되는 책이 한 두권이 아닐거라, 솔직히 고민중. 하 ㅋㅋㅋ고민되네.



『삼국유사는 』  그 분량이 정말 방대하다. 쉽게 말하면 ‘벽돌책’이랄까^^. 벽돌책이라면 손 조차 가지 않는 사람들도 있겠으나, 그런 사람들도 『삼국유사』 만큼은 아주 쉽게 읽을 수 있다. 왜? 삼국유사는  읽고 싶은 부분만 골라서 띄엄띄엄 읽을 수 있는 책이니까. 거기다 고리타분한 인세의 ‘정치사’가 아니다. 대부분의 이야기들은 기이하고 신기한 이야기들이다. 단군신화처럼 곰이 여자가 되고, 때로는 도깨비가 나오고, 전쟁을 멈추는 피리도 나오고, 용도 나온다. 즉 『삼국유사』에 실려있는 이야기들은 대부분이 흥미진진하다.






『삼국유사』는 ‘왕력.기이.흥법.탑상.의해.신주.감통.피은.효선’ 이라는 총 9편의 주제로 나뉜다. 다만 왕력은 일종의 연표, 계보에 해당하여 이 책에서는 제외되었다. 



기이편은 왕들의 이야기이되, 기이한 이야기가 섞여있다. 대체적으로 기이편에 실려있는 이야기들은 우리가 알고 있는 이야기가 많다. 흥법, 탑상, 의해, 신주, 감통, 피은편은 저자가 스님이다보니 불교적 내용이 많다. 『삼국유사』 이야기중 절반 이상이 불교적인 색채가 가미되어 있는 이유가 바로 이때문이다. 마지막 효선편은 말그대로 효도와 선행에 대한 것이다. 



지금까지 『삼국유사』는 여러 출판사에서, 여러 번역/해설본이 나왔는데 내가 굳이 이 책을 읽은 이유는 뭐였을까? 생각해보니, 아무래도 『삼국유사』에 대한 이 책 번역자의 해석이 와 닿아서 그런게 아닌가 싶다.



언젠가 단군 신화 이래로 단일민족, 통일된 한 줄기 민족혼 등을 강조한 적도 있었다. 그러나 새로운 한국에 필요한 덕목은, 그 무엇보다도 다양성을 존중하고 개성이 다른 사람들끼리 평화롭게 살아갈 수 있는 근거를 만들어내는 게 아닐까? 남과 다른 ‘나’가 존중받지 못하는 탓에, 언제부턴가 누구라도 분노와 울분을 품고 하루하루를 버티고 있다. ‘나’가 존중받지 못하는데, ‘너’를 인정해서 이들이 ‘우리’로 이루어질 리도 없다. 그런데 사실은 단일 민족설의 토대가 된 단군 신화를 전해준 『삼국유사』 조차도, 불교와 비불교, 정치와 문화예술, 인간과 인간이 아닌 존재들, 말하자면 세상 모든 것들의 공존과 만남, 화해를 거듭거듭 강조해왔다. 

『삼국유사』에 나왔던 이들을 보자. 바다를 넘나들며 문명을 교류했던 석탈해, 허왕옥과 연오랑, 세오녀 등은 다문화를, 인간보다 더 인간적인 김현의 아내 호랑이, 살아있는 몸으로 신이 된 욱면 등의 여주인공은 편견을 벗어난 다양한 시각을, 한국의 고유신앙을 포용하며 성장했던 한국불교는 이념과 사상의 다원성을 증거하고 있다. 우리가 미래에 이루려 하는 다문화, 다양성과 다원성을 지닌 새로운 한국은 이미 『삼국유사』를 통해 우리가 한 차례 이미, 이루었던 것이다. p 016



과거 우리는 단군의 후손, 단일민족이라고 운운했던 적이 있다. 이 땅에서 단군의 후손이자 단일민족이라며, 우리의 자긍심을 고취시키기 시작했던 때는 다름아닌 우리 역사의 암흑기였던 일제강점기 당시였다. 악마같은 일제와 맞서기 위해서, 우리는 하나라는 끈이 필요했을 때다. 이때의 단군신화는 일제에 핍박받던 우리 민족의 힘이자 등불이었다. 일본에 맞선 조선인들은 (고)조선을 세운 단군의 후예이자, 단일민족이었다. 우리끼리 똘똘 뭉쳐야 했기다. 그게 바로 시대가 만들어낸 가치관이기도 했다. 그때는 그게 정답이었다.



그 이후로 백여년의 시간이 훌쩍 지났다. 시대가 바뀌었다. 지금은 단일이 아닌, 다원화된 사회이다. 지금은 우리와 다른 사람들을 인정하고, 존중해야하는 세상이다. 하지만 지금까지도 단일민족 운운하며, 나와 ‘우리’끼리만 똘똘 뭉쳐서 다른 사람들을 차별, 더 나아가서 혐오를 조장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 사람들은 보통 민족을 떠나서, 그들이 말하는 ‘우리’와 ‘다른’ 사람이라면 무조건 적대시하고 배척한다. 그들은 단군신화를 하나의 방패로 삼아, 자신들의 생각이 올바르다고 믿는다. 참으로 웃기지도 않다. 정작 단군신화를 뜯어보면 하늘을 숭상하는 종족과 곰을 숭상하는 종족, 즉 서로 다른 종족들의 공존이다. 뿐만 아니라 단군신화를 알려준 『삼국유사』도 단일민족이라고 외부 종족을 배타적으로 대하지 않았으며, 외려 여러 민족과 어울려 사는 모습을 그리고, 때로는 그들에게 무언가를 배우기도 하는 등의 모습을 보여준다. 무엇보다 역사적으로 우리나라는 외침이 잦았기에, 단일민족이 될래야 될 수도 없다.



16세기에 쓰여진 『삼국유사』가 21세기를 사는 우리에게 알려주는 교훈을 잊지 말아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