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로 배우는 조선 왕실의 신화 한빛비즈 교양툰 15
우용곡 지음, 전인혁 감수 / 한빛비즈 / 202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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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집에 있는 역사만화책이라곤 박시백 화백의 조선왕조실록 세트랑 35년(일제강점기) 세트밖에 없었는데, 이번에 새로운 역사만화책이 내 책장에 꽂히게 되었다. 책 제목은 『만화로 배우는 조선왕실의 신화』. 조선왕조실록이 아니고, 그 외 조선사도 아니고, 무려 ‘신화’!!!!!! 알고 보니 이 만화책은 정확히는 ‘교양툰’으로 네이버 베도에도 올랐던 일종의 웹툰이었다...ㄷㄷㄷㄷㄷ



생각해보면 과거에 네이버 웹툰에서 무적핑크님의 ‘조선왕조실톡’을 참 재밌게 봤던 기억이 있었다. 이런 역사웹툰이 많이 나온다면 청소년들도 역사를 어렵게 생각하지 않을텐데! 라는 생각을 참 많이 했었다. 물론 박시백 화백님의 조선왕조실록도 어마어마한 역사만화지만, 아무래도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웹툰과는 좀 무게감이 다르다고나 할까? 박시백 화백님의 조선왕조실록은 정통역사책같다면, 무적핑크님의 역사웹툰이나 이 책 우용곡님의 『조선왕실의 신화』는 정말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역사책이다. 하지만 내용은 또 가볍지 않다. 역사적 사실에 지장없는 상에서 뿌려진 MSG덕분에 역사이야기가 은근하게 스며든다. 고로 역사를 ‘암기’가 아닌, ‘이해’하며 쉽게 읽을 수 있는 역사책이라고 해야하나? 진심 청소년들이 읽기에는 이만한 역사책이 없다고나 할까? 아, 역사를 좋아하지 않는 성인들에게도 완전 제격이다.





이 책은 어디까지나 조선왕실의 ‘신화’를 다루고있다. 정확히는 조선에서 믿었던 신, 제사에 대한 이야기다. 서점에 널리고 널린 그런 조선사(사회,정치,실록 등)이 아니라는 이야기다. 우리는 남의 나라 신화는 그렇게 잘 알고 있으면서(예컨데 그리스/로마,북유럽 등) 우리나라의 신은 잘 모르는 경우가 부지기수다. 우리나라의 신도 모르면서, 남의 나라 신이나 외우고 있는 학생들을 보고 있노라면, 얼마나 마음이 아프던지. 휴. 아니 뭐, 물론 우리나라에서 모시는 신도 태반이 중국신화에서 건너왔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한반도로 건너오면서 우리의 신이 되지 않았나(그리스 신들이 로마신이 된 것 처럼)!



고로 모름지기 자국의 신을 먼저 알고난뒤에 남의나라 신화를 읽어보는게 좋지 않을까- 하는게 내 생각이다. 



1) 신화의 탄생 - 길례와 사전: 의례를 통한 통치의 실현


2) 국토의 신 국사, 곡식의 신 국직 - 사직제 친행의 정치적 성격


3) 토지의 신 후토 구룡씨 - 후토신의 신앙 변쳔과정


4) 오곡의 신 후직 희기 - 후직 탄생신화 깊이 읽기


5) 유교의 귀신 - 유교에도 내세관이 있는 걸까?


6) 신이 된 제왕들, 종묘 정전 - 국왕의 권위와 정통성의 표상, 종묘


7) 해동 육룡이 나르샤, 사대고조 - 영영전에 모셔진 사연 많은 임금들


8) 국가와 백성의 수호신, 공신과 칠사 - 종묘 속 또 다른 사당 공민왕 신당


9) 농사의 신 신농씨 - 설렁탕은 선농제에서 유래한 것일까?


10) 양잠의 신 서릉씨 - 성세의 재현을 꿈꾼 영조, 정순왕후의 친잠례를 기획하다


11) 날씨의 신 풍운뇌우 - 기우의례 속에 나타난 주술성과 도덕성


12) 명산대천과 성황신 - 유교와 무속이 충돌한 종교 권력의 현장, 성황사


13) 악 해 독 - 산천 제례의 국가 제례 편입과 운영


14) 우사단의 여섯 신 - 기우제의 현장, 우사단


15) 문선왕과 제자들 - 소상으로 모셔진 공자를 대하는 어느 유학자의 시선


16) 동국 18현 - 도통과 문묘종사: 조선을 이해하는 또 하나의 키워드


17) 단군왕검 - 민족의 시조 단군 인식의 발전상


18) 문명의 상징, 기자조선 - 인류 보편 문명의 전수자, 기자


19) 역대 시조묘 - 전국 시조를 기억하는 공간, 역대 시조묘


20) 관우와 전쟁의 신 - 관왕묘 제례와 ‘충’의 강조


21) 영성과 노인성 - 별에 대한 제사, 영성제와 노인성제


22) 말의 신 - 마제와 둑제의 여러 모습


23) 여제와무사귀신 - 재난을 방지하던 제사, 여제


24) 대한제국의 신들 - 미완의 제국과 함께 미완으로 남은 예서, 《대한예전》


 위 목차에서 보듯 조선왕실에서는 정말 많은 신을 모셨다. 물론!! 이 책에는 흔한 ‘창세신화’같은 건 없다. 책 제목 그대로 ‘조선왕실’, 그러니까 이미 중세에 들어선 조선에서 모시던 신들을 이야기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조선은 또 유교국가인지라, 우리 무속신앙에 대한 신들이 모두 나오는 것도 아니다. 제주도에서 모시는 신이 나오는 것도 아니고, 그 옛날 가택신들도 없다. 하지만 없는 신들은 일부일뿐, 이 책에서 알려주는 ‘조선’의 신들은 정말 어마무시하게 많다. 특히 중국신화를 즐겨 읽었던 사람들에게는 조금 더 친숙한 신들도 곳곳에 스며들어있다는 건 함정!



유교의 나라 조선, 조선 왕실에서는 여러 신을 모시고 있었다. 기본적으로 유교는 무신론이 아니었기에 유교를 받아들인 국가는 여러 신에게 제사를 지냈다. 다만 같은 유교를 받아들였어도 지리적 위치나 국제 외교 관계에 따라서 모시는 신이 모두 달랐는데, 이는 제사를 지내는 ‘사람’ 혹은 ‘왕조’의 계급에 따라 모실 수 있는 신이 달라지는 유교의 특성 때문이었다. 조선의 경우 개국 초기부터 조선식 사전(祀典)채계를 마련하여 어떤 신을 모실지 결정했고 (《세종실록》오례의, 《경국대전》예전) 그 결과 우리나라의 위인부터 중국 고사 속 성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신과 인물에게 제사를 지내게 되었다. p 011~ 014



 


 


유교에서 제사라는 행위는 자기 자신이 아니라 공동체를 위해서 행하는 것이었다. 즉 국왕이 종묘와 사직을 비롯해 국내외 각종 천신, 지기, 인귀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은 자기 자신이 아닌, 조선이라는 거대한 공동체를 위해 ‘예(禮)’로써 행하는 의식이었다. 이러한 인식 아래 조선시대의 모든 제사는 국왕이 거행하는 국가 제례뿐만 아니라 지방관들이 행하는 주현제, 일반 사대부 및 서민이 집에서 행하는 가제에 이르기까지 공동체를 위하여 지내는 행위라는 부분이 지속적으로 강조됐다. (……) 그러나 성리학적 이해가 심화되면서 전통 제사를 유교적 가치관에 부합되지 않는 ‘음사’로 규정하자, 사전에서 삭제되거나 유교적 제사의식으로 대체되는 제사도 더러 생겨났다. p 024


유교에는 귀신이라는 것이 존재할까?


무속과 불교를 탄압하던 유교였기에, 난 은연중에 유교는 귀신을 믿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아 물론 내가 생각하는 귀신은 무속이나 불교에서 말하는 악한 혼령이나, 빙의 뭐 이런 의미이다. 그도 그럴것이 유교는 무속이나 불교, 기독교 처럼 특정한 ‘신’을 믿는 종교로 시작한 것이 아니라, 오로지 유학이라는 ‘학문’에서 시작했기 때문이다. 그 학문을 공부하는 사람들이 점차 많아지고, 그 학문을 토대로 통치하는 왕조가 많아지다보니 어느새 유학이 유교라는 종교가 되어버렸다고 해야하나. 여튼 참 독특한 학문이자 종교이다. 음... 종교라고 하는게 맞긴 맞는건가.


유교의 귀신은 여러가지 뜻을 포함하는데, 그 중 첫번째 의미는 음양의 작용을 설명하는데 쓰인다. 둘째는 사람이 죽어서 귀신이 되는 일종의 혼백 개념에서의 귀신이다. 셋째는 제사를 지낼 때 존재 영역에 따라 천신, 지기, 인귀로 구분하는 개념에서의 귀신이다. p 076


유교에서 말하는 ‘귀신’의 의미는 그들의 학문적 이해를 위해 정의된 개념이다. 그 귀신 중에서 제사를 지내는 존재를 ‘천신, 지기, 인귀’로 구분한다 


※명나라 때 저서 《삼재도회》에 따른 정의※


- 태양, 달, 별, 날씨 등 하늘을 중심으로 하는 하늘신: 천신(天神)


- 땅의 기운 혹은 땅의 신: 지기(地祈)


- 자기 자신과 가문과 생명적 근원이 되는 조상신: 인귀(人鬼)


한자를 그대로 풀이하자면 천신은 말그대로 하늘신, 지기는 땅에 비는 것, 인귀는 조상귀신(...) 뭐 이렇다.




 


 



조선에서는 천신, 지기, 인귀에게 제사를 지냈다. 천신과 지기에게 제사를 지낸 주된 이유는 ‘농사’였고, 인귀에게 제사를 지낸 주된 이유는 ‘조상’이기 때문에. 유교에서 농사는 사람의 생업과 관련되어 아주 중요했고, 조상도 ‘효’를 다하는 주체로써 중요했다.



실제로 유교국가 조선에선 직업의 귀천을 ‘사농공상’이라고 하여 유학을 공부하는 선비를 제일로 쳤고, 그 다음이 농업에 종사하는 농부였다.


산 자와 죽은 자의 교류 방법 가운데 유교에서 가장 애용된 것이 바로 상례와 제례이다. 살아있는 자의 집을 양택이라 하는데 반해 죽은 자의 무덤을 음택이라 한다. 형식은 다르지만 동질적인 ‘집’임에는 틀림없다. 부부를 합장하거나 자손이 부모의 무덤 근처에 잇달아 묻히는 경우가 많은 것 또한 죽은 자들의 공동생활이 지속된다는 의식을 보여준다. 그래서 집마다 사당이 있고 나라에도 사당이 있어 가묘나 종묘로 불리며 유교의 성전으로 받들여졌다. p 085


농사의 신, 신농씨


소는 오래전부터 농경을 상징하는 동물로 인식되어왔다. 이것을 상징적으로 잘 보여주는 신화 속 인물이 있으니 바로 최초로 농사법을 발명했다고 전해지는 염제 신농씨이다. p 134



신농은 먼저 불을 발명하여 사람들을 따뜻하게 해주었고, 주변의 나무로 농기구를 발명하여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었다. 그러고는 사람들이 굶지않도록 농사짓는 방법을 가르쳤다. 또 그 덕분에 생활이 안정된 사람들이 잉여 생산물을 팔 수 있도록 시장을 열어주었고, 혼인제도를 만들어 사람들이 가족을 이루고 마을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왔다. 한편 사람들이 자꾸 이상한걸 주워 먹고 병에 걸려서 죽는 일이 발생하자, 이를 안타깝게 여긴 신농은 100가지 풀을 직접 먹어가며 약초와 독초를 가려냈다. (……) 비로소 신농은 동양 문화권에서 ‘농사의 신’이자 ‘불의 신’ 겸 ‘의학의 신’으로 모셔지게 되었다. p 138~141


중국신화를 조금 안다고 자부하는 사람들에겐 매우 친숙한 신, 염제 신농씨. 농업을 중시하는 조선에서 소의 머리를 하고, 농사법을 발명했다고 하는 염제 신농씨는 핫하디 핫한 신이었다.




 


한국의 경우 삼국시대 때부터 신농에 대한 제사가 이루어졌음이 확인되었다. 신농은 조선시대에도 어김없이 등장하여 그 이름을 과시했으니, 민간에서는 영남성주굿이나 평산소놀음굿에서도 찾아볼 수 있으며, 왕실에서는 후직 희기와 함께 농사의 신으로서 선농단에 모셔졌다. 오늘날 선농단 근처에는 한약재를 전문으로 파는 약령시작이 있는데 의학의 신 신농의 모습을 간접적으로나마 느껴볼 수 있는 대목이다. p 142~143


서울에서는 선농단에서 염제 신농의 제사를 지낼때 만든 탕이 설렁탕의 유래라고 하는데, 그건 믿거나 말거나!


유일하게 왕비가 진행하는 제사, 선잠례


서울 지하철 2호선 ‘잠실’, 그 잠실의 유래를 거슬러 올라가다보면 나오는 종착역. 바로 조선의 ‘선잠례/친잠례’다.


양잠이란 누에나방을 사육하여 고치를 생산하는 일을 의미한다. 고치에서 빼낸 시을 가공하면 비단을 만들 수 있었으니, 비단은 옛날부터 삼베, 모시, 목면과 함께 옷감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예시로 통하고 있다. 조선에서는 옷감생산을 장려하기 위해 양잠을 발명했다고 전해지는 신에게 제사를 지냈는데, 그가 바로 양잠의 신 서릉씨이다. p 149~150


사극에서도 종종보았던 ‘친잠례’. 양잠에 대한 제사란 것 까지는 알았는데, 제사를 받는 신이 있을 거라곤 생각도 못했다. 그냥 하늘에다 ’누에생산 잘하게 해주세요‘ 정도로 생각했을 뿐. 하하하. 친잠례때 제를 받는 사람은 양잠의 신 서릉씨이다. 참고로 서릉씨는 황제 헌원의 아내이기도 하다.


조선에서는 선잠단이라는 공간에서 매년 3월 서릉씨에게 제사를 지냈다. 특히 선잠제례는 조선 왕실의 제사 중 유일하게 왕비가 주도하는 제사였고, 경복궁과 창덕궁 후원에 내잠실을 마련하여 왕비와 궁궐 안 여성들이 뽕잎을 따는 의식인 친잠례를 행하기도 했다. 또한 조선 각지에 잠실을 만들어서 누에농사를 관리했다. 현재에도 ‘잠실’이라는 지명을 통해 그 흔적을 찾아볼 수 있다. p 158



(조선)왕실 여성이 국가 제례를 직접 주관한 사례는 정순왕후의 선잠례 이전까지 단 한 차례도 보이지 않는다. 여성의 국가 제례참여는 원칙적으로 차단돼 있었고, 1683년(숙종22) 왕후와 세자빈이 종묘를 알현하는 제도를 시행한 것이 처음이었다. 그런데 영조는 친잠을 시행할 때 굳이 경복궁에 선잠단과 채상단을 같이 만들어 왕후가 제사를 주관하고 친잠 역시 주관하는 방식을 채택했다. 국가 제례를 주관하는 상징성을 분명히 하려는 의도였던 셈이다. p 162


조금 놀랐던 사실은 수 많은 사극으로 인해 조선의 왕비가 당연히 친잠례를 주관하는 거라 생각했는데, 실제로 기록에 남은 조선왕비의 친잠례는 영조의 계비 정순왕후였다는 점. 생각해보면 내가 드라마에서 자주 봤던 친잠례는 중국사극(...) 이었고, 한국 사극에서는 최근에 종영한 ‘옷소매 붉은 끝동’ 이었다. 옷소매에서 친잠례를 주관한 사람은 영조의 계비 정순왕후였고.



중국에서는 선잠례와 친잠례가 황후가 하는 중요 제사였지만, 조선에서는 선잠과 친잠이 구분되었었다고 한다. 심지어 고려 때 선잠제는 신하가 시행했기에, 친잠례는 거행하지도 않았다고. 고려때의 선례가 이러한데다, 조선 성종때 시행했다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으로 인해 오랫동안 친잠례는 기억속에서 사라졌다. 그러다가 영조 때 부활! 영조 때 친잠례가 부활한 건 단순히 잊혀졌던 양잠의 신에게 제사를 지내기 위함이라기 보단, 정치적인 목적이 내포되어 있었다. 새파랗게 어린 중전인 정순왕후와 세손(정조)을 부각시키는 동시에 양자의 화합을 도모, 백성을 위해 시행한다는 명분이었달까?


유교국가에서 살아남은 토속신앙, 성황신 및 산신


개인적으로 내가 궁금해하는 토속신앙(민간신앙/무속신앙)에 대한 이야기다. 예로부터 우리나라 마을에는 마을의 안녕을 비는 성황신이나 산신, 용왕신이 있었고, 당산나무가 있었다. 각 개개인의 가정 안에는 가택신도 있었다. 이 책에서 가택신은 언급되지 않지만, 성황신을 비롯한 산신들이 언급된다.


예나 지금이나 한반도의 대부분은 산과 강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중에서 사람이 거주하는 지역은 굉장히 한정적이었으니, 전근대만 해도 마을 이외의 지역은 미지의 영역이자 두려움의 공간이었다. 이 때문에 사람들은 마을의 성황신에게 자신들을 보호해달라며 제사를 지냈고, 인간의 힘이 미치지 않는 마을 밖의 산천신에게도 안녕을 기원하였다. p 177~178



 


조선은 국내의 이름있는 산과 강을 골라 제사를 지냈다. 특별히 중요한 19개의 산천을 선정해 ‘명산대천’이라 칭하고, 왕실에서는 이들을 소사의 예법으로 모셨다. p 180



이런 신들은 먼 옛날의 애니미즘 신앙에서 유래했으며, 이것이 한국에서는 ‘산신신앙’과 ‘용왕신앙’으로 발전했다. 고려시대에 이르자 산천신에 대한 제사는 지역마다 산발적으로 행해졌는데, 조선시대에 와서 음사로 취급되어 크게 위축되었다가, 나라에서 산천신을 유교식으로 관리하면서 명산대천의 제사가 정비된 것이다. 또한 성황신을 모시는 제사도 유교식으로 정비했는데, 원래 마을의 성황신들은 ‘인격신’으로써 그 지역의 유력 씨족이나 조상신의 성격을 띠었지만, 유교화를 거치면서 인격신적 요소가 사라지고 마을을 수호하는 기능적 개념만 남게 되었다. p 182~184


조선왕실에선 제사의 규모와 중요도에 따라서 대사, 중사, 소사로 구분했다. 종묘나 사직은 ‘대사’, 신농이나 선농제례는 ‘중사’, 산신이나 수신제는 ‘소사’였다. 



조선왕조는 건국직후부터 성황신에 대한 사전을 마련하고 국가 제례에 편입해 제도화하고자 했다. 이는 지방 각 주, 부, 군, 현과 같은 행정 단위마다 성황사를 두어 지방관을 중심으로 제사를 거행하게 한 데서 파악할 수 있다. 그러나 이는 어디까지나 법제적 측면에서 확인할 수 있는 표면적인 모습이고, 실제 민간에서는 관이 주도하는 성황제와 별도로 고려시대 이래 무속이나 산신신앙과 융합한 성황신앙이 이어져오고 있었다. 이 떄문에 유학자들은 민간 성황제 금지책을 마련하고자 ‘부정한 제사’라는 낙인을 민간 성황제에 가져다 붙이기 시작했다. p 187



이처럼 조선의 유학자들은 유교적 예제가 받아들여지지 않는 공간을 무력으로, 또 사상적으로 공격하면서 무속과 충돌했다. 어쩌면 유교과 예전과 같은 위상을 가지지 못하게 된 오늘날 현대 사회에서도 일부 동제나 무속에 유교적 제례 의식의 단면이 보이는 것과 관련이 있는 대목이 아닐까 싶다. p 190


유교국가 였던 조선에서는 민간신앙이었던 성황제나 산신제를 유교식으로 변경하고자 했고, 법제화했다. 하지만 예나 지금이나 법과 실제는 다른 법. 특히 유학자들은 산신제나 성황제 같은 전통신앙(무속신앙)을 ‘음사’로 낙인찍고, 탄압했다. 무속뿐만이 아니다. 유학자 및 조선왕실은 불교도 탄압했다. 조선왕실에서는 사찰에 종이를 만드는 노역을 강제부과하였고, 유학자들은 스님들을 쫓아내고 사찰을 강제로 허물어서 서원을 짓기도 하였다. 대표적인 사례가 소수서원이다. 소수서원의 터는 기존 ‘숙수사’라는 사찰이었으나, 유학자들이 스님들을 쫓아내고 사찰을 허문뒤 ‘백운동 서원’을 세웠다. 이 백운동 서원은 최초로 사액을 받은 ‘소수서원’이다. 이는 불교가 한반도에 처음 도래했을 당시, 한반도의 전통신앙을 이해하고 융합, 발전한 것과는 매우 대비된다. 



조선이 망하고 일제강점기에는 ... 무속신앙을 미신으로 규정하여 대대적인 탄압이 시작되었다. 그 결과 현재 제대로 된 무속의 제사나 굿은 무형문화재로써 간간히 명맥을 유지하거나, 제주도에 남아있는 토속신앙 정도다. 


조선에 뿌리깊게 박힌 유교와 문선왕 공자


유교국가 조선, 그 ‘유교’를 창시한 사람이 바로 공자다. 물론 공자가 ‘유교’라는 종교를 창시한 것은 아니다. 정확히는 ‘유학’이라는 학문의 시조라고 해야할까? 여튼 공자는 본인이 깨우친 것을 이루기 위해 고대 중국의 여러나라를 돌았지만, 결국 성공하지 못하였다. 대신 수많은 제자들을 배출했는데, 훗날 그 제자들이 공자의 말씀을 받들어 중국을 비롯하여, 한국, 동남아시아 모든 곳을 유교국가로 만들어버렸다.


공자는 유교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인물로서 동북아시아의 역사를 이야기할 때 빠지지않고 등장하는데, 중국의 왕조들이 공자를 왕로 추존하여 국가적으로 제사를 지내자 공자에 대한 신앙이 유교와 함께 동북아시아 전체로 전파되었기 때문이다. p 218


그가 받은 시호는 총 4개다. 한나라 때는 ‘나선공’, 당나라 때는 ‘문선왕’, 송나라 때는 ‘지성문성왕’, 원나라 때는 ‘대성지성문성황’이라는 시호를 받았다. 보통 문성왕이라고 칭하는건, 공자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러니까 공자는 죽은 뒤 왕이 되었다. 




 


 


비록 공자 자신이 살아생전에 본인의 이상을 실현하지는 못했지만, 공자의 사상은 그가 남긴 저서(논어)와 제자들의 활동 덕분에 수많은 왕조의 통치 이념으로 수용될 수 있었다. 유가라고 불리는 유학자 집단은 공자의 등장에 힘입어 체계화 되었고 한나라 때에 이르러서는 공자에 대한 국가 제사도 본격적으로 시장되었는데, 이후 공자에 대한 제사를 석전이라고 불렀으며, 유교를 받아들인 국가들은 각자 문묘를 설치하고 석전제사를 지내게 되었다. 한국에서는 일찍이 삼국시대(신라)부터 공자와 제자들에게 제사를 지냈으며, 조선시대에는 성균관 대성전과 각 지방의 항교마다 문묘를 설치하고, 공자와 여러 유학자들에게 제사를 지냈다. p 223~224


그렇다면 조선은 공자의 유교를 통치이념으로 받는 나라일까? 음, 애매하다. 정확히 말하자면 조선은 공자가 아닌 그의 제자 중에 제자 중에 제자 뭐 이렇게 거슬러 내려온 제자 ‘주자’가 자기식의로 정의한 학문을 받아들인 나라이기 때문이다. 그 주자학을 열렬히 신봉한 자가 조선에서 ‘송자’라 일컬어지던, 서인의 거두 송시열이었다. 조선 중기부터 권력을 잡은건 서인(이후에는 노론으로 갈라짐)인데, 그들이 하는 꼴을 보면 말이다. 정말 공자가 원하는 유교세상에 이런거였을까 싶은 생각이 든다.



지역신에서 민족의 신으로! 단군왕검


우리가 학교가면 무조건 배우는 단군왕검 이야기. 물론 단군왕검의 이야기는 역사적 사실이 아닌, 일종의 ‘신화’이다(혁거세나 주몽이 알에서 나온것처럼). 예컨데 곰토템을 믿는 부족와 호랑이토템을 믿는 부족간의 알력다툼에서, 곰토템을 믿는 부족이 승리한.. 뭐 이런 이야기를 신비로운 설화로 탈바꿈한 것이라고나 할까?



확실한건 단군왕검 신화를 가르침으로써, 우리는 ‘단일민족, 단일국가’라는 민족 공동체의식을 깨우치게 한다는 점이다. 근데 이게 참 웃긴게, 잘 생각해보면 한반도가 단일민족이라는 말부터가 참 어불성설인데 말이다. 


원래 단군은 평양 일대에서 모시던 지역신에 가까웠는데, 고려시대에 이르러 단군을 시조로 하는 공동체 의식이 형성되었고 삼한의 백성을 모두 통합하는 시조신으로 섬겨지게 된 것이다. p 250



실제로 삼국시대까지만 해도 단군은 성황신이나 산신처럼 평양에서 믿는 일종의 지역신이었다. 한반도 내에는 정말 여러 고대국가가 있었고, 그 고대국가들 중 일부가 흡수/합병하여 고구려, 백제, 신라가 되었다. 이 세 나라는 각각 별도의 나라였고, 따라서 각 나라의 건국신화(시조전승)도 별도였다. 물론 백제의 경우 고구려에서 갈라진 나라이기는 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역다툼을 하는 등 그 두나라 사이마저도 공동체라는 의식이 없었다. 



우리 모두가 알듯 고구려의 시조는 주몽, 백제는 온조, 신라는 박혁거세! 더 들어가면 가야는 김수로왕을 비롯한 여섯왕이 있고, 예맥, 부여, 낙랑 등 수 많은 고대국가가 자기들만의 건국신화가 있었다.




 


 


단군이 한민족이라는 집단의 시조로서 보편적으로 인식된 것은 고려 말의 일이었다. 14세기까지 단군은 대체로 평양 지방의 신, 또는 황해도 구월산 삼성사를 중심으로 하는 민간신앙의 대상이었다고 전해진다. 이후 대몽항쟁을 거치면서 단군은 공통된 조상이자 국가 시조로 인식되기에 이르렀다. 이점은 일연의 《삼국유사》와 이승휴의 《제왕운기》에서 공통적으로 확인된다. p 253



조선 전기에 형성된 단군 인식은 조선 중기 사림의 등장과 함께 성리학에 대한 이해가 심화되면서 주춤하게 된다. 이때는 기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기자로부터 출발하는 소중화 의식이 문화적 우월성을 드러낼 수 있는 자긍심의 근거였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17세기 중반 이후 다시 단군에 주목하는 경향이 등장했다. 이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이라는 시대 상황과 무관하지 않았다.p 254


평양의 지역신이었던 단군이 한반도 전체의 시조가 된 건, 몽골의 침입기인 고려 말때 시작된다. 우선 고려라는 나라는 한반도를 통일한 나라이다. 물론 그 전에 통일신라가 있기는 했으나, 통일신라는 백제와 고구려를 흡수하면서 백제/고구려 유민들의 반란을 지독히도 겪어왔다. 반면 고려는 완전한 통일국가다. 따라서 시조가 각기 달랐던 삼국시대와는 달리 모두가 믿을 수 있는 시조가 필요했고, 그 시조로 선택된 인물이 바로 옛 조선을 세운 단군왕검이었던 것이다.



조선도 동일하다. 심지어 조선은 옛 조선을 계승한다는 의미로 국호를 ‘조선’이라 칭했다. 다만 조선에서는 단군왕검만 시조로 삼은게 아니라, 기자조선의 기자도 시조로 삼았다. 여기서 중요한 사실은 현재 우리나라 사학계는 기자조선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우리나라는 고조선의 역사 중 단군조선과 위만조선만을 인정한다. 기자조선의 경우 당대의 역사서도 없으며, 이를 뒷받침하는 당대 중국계 유물도 출토되지 않았다. 



그렇다면 조선시대에는 왜 기자조선을 믿었던 걸까? 조선의 유학자들은 기자조선을 믿은 이유는, 한나라때 서적에 적혀있는 ‘기자동래설’ 때문이었다. 하지만 제일 큰 이유는 바로 ‘명분’ 이었다. 기자를 통해 조선이 문명을 받아들였고, 중국에 버금가는 ‘소중화’라는 의미로 해석했기 때문이다. 이 당시에는 조선이 명에 사대를 하고 있었고, 심지어 명이 망하자 조선은 명나라를 잇는 국가라고 칭하던 조선이었음을 인식해야한다. 



여기서 중요한 사실 하나. 조선이 명나라를 잇는 국가(소중화/유명조선)라고 열렬하게 주장했던 사람들은 서인의 거두 송시열을 비롯한 그의 제자들이었다. 그들이 바로 조선이 망할 때까지 쭉 권력을 잡은 이들이다.


조선에서 인정한 역대 시조묘 팔전(八殿)


우리나라 국민들 중 태반이 모르는 역대 시조묘, 팔전에 대해 나왔다. 이야, 책에서 팔전에 대한 내용을 읽는 건 이번이 처음인 듯 하다. 개인적으로 유적지 답사를 할 때마다, 해당 지역에 시조묘가 있으면 찾아다녔던 나로써는 그저 반가울 따름!



동아시아에서는 한 국가가 멸망하면 이전 왕들의 후손들에게 세습 작위를 주고 선대왕들에게 제사를 지내게 해주는 전통이 있었다. 조선에서도 옛 왕조의 후손을 찾아 시조들에게 제사를 지내게 하였는데, 이것을 역대 시조묘 라고 불렀다. p 270



(조선)태종 재위기 역대 시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사전에 중사로 등재해 제사를 시행한 것이 시초였다. 그러나 제사 대상으로 모신 역대 시조는 시대에 따라 강조하는 대상이 달랐다. 조선 전기에는 단군과 기자, 고구려 시조, 고려 시조에 대한 제사가 중시되었고, 백제와 신라의 시조에 대해서는 그다지 관심을 두지 않았다. 이후 조선 후기에 병자호란이 발발하면서 백제 시조에 대한 관심이 생겼고, 신라 시조와 관련된 제도가 정비되어 이들을 모시는 사당이 ‘전(殿)’으로 승격됐다. p 283


팔전(八殿)은 한반도에 있던 나라의 건국왕(이자 시조)를 모시는 사당이다. 조선 이전까지는 사당이나 신사 쯤으로 관리되다가, 조선시대에 들어서 왕실의 사당으로 격상시켰다.


※시조묘 팔전※

- 숭령전: 전조선 단군묘 겸 고구려 동명왕묘 (평양/봉사손 성씨: 선우씨)


- 숭인전: 후조선 기자묘 (평양/봉사손 성씨: 선우씨)


- 숭렬전: 백제 온조왕묘 (경기 광주/봉사손 성씨: ??)


- 숭선전: 가야 수로왕묘 (김해/봉사손 성씨: 김해 김씨, 김해 허씨)


- 숭덕전: 신라 혁거세묘 (경주/봉사손 성씨: 경주 박씨)


- 숭혜전: 신라 미추왕(경주/봉사손 성씨: 경주 김씨)


- 숭신전: 신라 탈해왕(경주/봉사손 성씨: 경주 석씨)


- 숭의전: 고려 태조묘 (연천/봉사손 성씨: 개성 왕씨)


팔전은 각 시조의 후손들이 관리하고 있으며, 지금도 언제든지 가서 볼 수가 있는데 .. 여기서 함정! 단군왕검과 주몽을 모신 숭령전과 기자를 모신 숭인전은 평양에 있기 때문에 당연히 가볼 수가 없다. 그 외 나머지 6곳은 언제든지 가 볼 수 있다.



내가 가본 곳은 숭렬전(백제 온조왕), 숭덕전(신라 혁거세왕), 숭혜전(신라 미추왕), 숭신전(신라 탈해왕), 숭의전(고려 태조왕건) 총 5곳이다. 어라? 이제 김해만 가보면 남한에 있는 시조묘는 다 섭렵이네? 허허허.



근데 지금와서 보니 온조왕을 모시는 숭렬전은 봉사손 성씨가 없다. 뭐랄까... 백제 후손이 없나? 그러고보니 백제 마지막왕인 의자왕과 그 가솔들은 당나라로 끌려갔었는데. 마지막 왕 기준으로 당시 백제 왕가의 성씨는 부여씨였는데, 음. 현재 남아있는 부여씨가 없나? 그럼 숭렬전 관리/제사 주체는 어디인가. 



거기다 단군왕검 및 주몽과 기자를 모시는 숭령전, 숭인전의 봉사손 성씨도 좀 특이하다. 난 숭령전은 당연히 고씨일거라 생각했는데, 왠걸. 선우씨다. 알고보니 선우씨의 시조가 기자조선을 창건한 기자의 48대손 우평이라나 뭐라나. 다시말하지만 현재 학계에서는 기자조선을 인정안함!


1612년(광해군4) 이정귀가 오랑캐를 중화로 바꿔 예의와 문명을 퍼뜨린 공을 들어 평양의 기자사를 ‘숭인전’으로 고치고 선우씨를 후예로 저해 제사를 주관케 하며 비석을 세길 것을 청했다. 광해군은 이를 기꺼이 따르고 승지를 보내 제사를 시행하게 했다. 당시 선우식이 6품의 관직을 갖고 제사를 주관했는데, 대대로 자손이 그 직을 이었다. p 283



이 책은 역사책임에도 불구하고 이해하기 쉽게 만화로 이루어져있어서, 역사에 해박하지 않은 성인이어도 쉽게 읽을 수 있다. 무엇보다 어린자녀와 함께 읽어도 전혀 어렵지 않을 역사만화책이는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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