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언, 내 곁에 있어줘 카카오프렌즈 시리즈
전승환 지음 / arte(아르테)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번 쯤 읽어보고 싶었던 카카오프렌즈 에세이. , 정확히는 카카오 프렌트 각 캐릭터를 주인공으로 내세운 에세이다. 이런 책이 책장에 꽂혀있으면 정말 좋을 것 같은데, 직접 구입해서 읽기엔 조금 고민이 되는 부분도 있긴 했다. 그런 와중에 독서통신이라는 회사 찬스로 겟 ! 이럴 때는 우리 회사가 정말 좋다....ㅋㅋㅋㅋㅋ 피치 편을 선택할까 하다가, 요새는 라이언에 더 마음이 가서 바로 라이언, 내 곁에 있어줘를 선택!

(근데 얼마전에 무지편이 새로 나왔더라......세상에.. 이왕 이렇게 된 거 피치, 무지편 각각 사서 시리즈로 모을까 고민...)

 


목차를 열어보니, 짧은 글로 이루어진 에세이가 모여있는 에세이집이었다. 대부분은 한 페이지에서 반 정도의 분량을 차지하고, 간혹 두 페이지 분량을 차지하는 글도 있다. 하지만 짧다고 얕보면 안되는 글이다. 짧지만 글 한 문장, 한 문장이 나를 혹은 읽는이를 위로해주는 손길이었다. 또 하나, 이 책에서 만나는 수 많은 라이언은 힘든 삶에 지친 이들을 위해 태어난 아이였다.

 


오늘 하루는 어땠어?

별일 없었다고?

나름 괜찮았다고?

 

 

오늘 하루 어땠어?”라고 물어봐주는 것, 누군가에게는 사소한 질문일 지도 모르지만 또 다른 이에게는 치유다. 항상 행복한 사람도 있겠지만, 이 세상 어느 쪽에서는 세상에 나 혼자 있는 것 같고, 세상의 무거운 짐을 지고 있는 사람도 있다. 그런 이들에게 이런 사소한 말 한 마디는 세상에 나 혼자가 아니며, 나 혼자 지고 있는 줄 알았던 무거운 짐이 알고보니 아무것도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그저 옆 사람의 상황을 물어봐주고, 나도 당신의 기분을 나도 느끼고 있다고 공감해주는 것. 현대 사회에서는 이런 사소한 한 마디가 필요하다.

 

 

무슨 말을 하고 싶어?

내가 옆에서 들어줄게

내가 제일 잘하는 게 바로

들어주는 거야!

 

경청(傾聽): 상대방의 말을 주의 깊게 들어주다.’

그나마 내가 잘하는 것 중 하나인 듯 하다. 어려서부터 말하는 것 보다는 보고 듣는 것을 좋아했다. 그냥 말하는 것보다 가만히 앉아서 보고 듣는 게 쉬웠다. 친구들을 만나면 그들의 이야기를 듣는 걸 참 좋았고, 좋아하고, 존경하는 사람들이 무언가를 이야기 하면 역시나 그냥 듣는 게 좋았다. 이런 내 성향은 내 취향이나 각종 취미생활에까지 엄청난 영향을 끼쳤다는 건 안 비밀! 지금도 누군가를 만나면 난 말을 하기 보다는 듣는 쪽이다.

 

아 이게 또 썩 좋은 성향은 아닐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최근 몇 년간 강하게 들었다. 난 그저 듣는 것을 잘해서 누구를 만나도 주로 듣는편이야!’라고 생각했는데 이게 참, 의도하지 않게 낯을 가리는 사람이 되어버렸다. 가끔은 주도적으로 대화를 이끌어 나가기도 해야하는데 하.... 아니면 난 들어주는 걸 잘하는 사람이 아니라, 그저 말하는 걸 싫어하는 사람이었던 걸까? 아니면 정말 난 낯을 가리는 사람이었나.........급 자기반성의 시간....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정말 수 많은 스트레스에 갖혀 사는 게 일상이다. 근데 이게 너무나 당연한 일상이 되어버려, 스트레스로 인해 내 삶이 좀 먹고 있다는 사실을 눈치 채지 못한다. 그리고 어느 순간 빵! 그렇게 쌓이고 쌓이다 어느 순간에 터져버리면, 이미 돌이킬 수 없는 결과와 마주하는 슬픈 결말.

 

가끔은 모든 것을 내려놓고 쉬어가는 것. 그 어떤 가치도 쉼표보다 높이 둘 수 없다고 생각한다. 나를 포함하여 지금을 사는 현대인에게 제일 중요한 건 바로 쉼표(,). 한 박자 쉬어간다고 내 삶이 무너지거나 그런 일은 단연코 없다. 그러니 제발 쉬자.

 

오늘 하루는 짧지만 강한, 라이언의 한마디와 함께!

 


나는

언제나

너의 길을 응원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