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 선물, 북유럽 - 홀로 떠난 북유럽 5개국 여행기
윤길 지음 / 지식과감성#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에게 북유럽은 그대로 신의 나라였다. 철들 무렵 읽었던 북유럽 신화에 대한 이미지가 남아 있었고, TV에서 보여주는 북유럽은 언제나 자연이 너무 아름다운, 신이 언제 나와도 이상하지 않을 나라였으니까. 그래서 더욱 기대를 갖고 책을 읽기 시작했다. 헌데 읽고보니 일반적인 여행기랑은 조금 달랐다. 책의 저자는 자유여행을 자주 떠나는 2030 아닌, 이제 직장에 은퇴한 시니어였다. 인생의 산전수전을 겪고, 이제는 조금 편하기 나이가 사람이 북유럽 여행기를 것이다. 생각해보면 북유럽 자유여행은 2030 에게도 크나큰 도전인데, 노년의 나이에 북유럽 자유여행을 도전했다니. 책의 내용을 차치하고서라도, 그것만으로도 이미 책의 저자는 대단한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홀로 떠나는 35 간의 북유럽 여행. 저자는 여행 준비를 위하여 국내 인터넷 사이트가 아닌, 방문국 관광청 현지 여행사 웹싸이트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일단 국내 싸이트가 아니니 당연히 국문이 아닌 영문. 언어가 다르니 이해하기 힘들텐데도 불구하고 현지 정보를 얻고자 노력하는 모습이 정말 멋졌다. 같으면 당연히 국내 싸이트에서 가열차게 검색했을 텐데. 생각해보면 저자의 말이 맞다. 현지 정보를 현지의 언어로 이해하는 것이 보다 확실할테니.

그렇게 저자가 처음으로 도착한 곳이 핀란드의 프랑크푸르트 공항이었다. 핀란드를 시작으로 스웨덴, 덴마크, 노르웨이, 아일랜드를 돌아보는 장장 1개월간의 여행. 책을 읽으면서 저자가 걱정되기는 처음이었다. 그도 그럴 것이 체력적인 면이나 언어적인 면에서 확실히 힘들 밖에 없는 여행이니 말이다. 그럼에도 저자는 홀로 핀란드 호텔에 체크인 , 시작이 반이니 여행의 절반은 성공한 셈이라며 자축하였다.

핀란드는 여름에는 북극의 신비경이라 있는 백야를 경험할 있고

겨울에는 오로라를 있는, 여행의 즐거움을 만끽할 있는 나라다.

신의 선물, 북유럽 P25

헬싱키에 들려서 포르보 올드타운을 보고, 알렉산더 3세의 별장을 보았다. 발라모 수도원을 들렀고, 콜리국립공원도 들렀다. 힘들 법도 할텐데 저자는 백야를 체험하겠다며 11시에 밖으로 나왔다. 나라면 진작에 골아 떨어지고도 남을 시간이다.


그리고 이렇게나 멋진 사진을 찍었다. 사진만 보았을 이제 해가 지는 듯한 늦은 오후 같아 보이지만, 11시다. 유명한 백야. 말로만 듣던 백야를 이렇게나마 간접적으로 경험을 하게 것이다. 조금 뜬금 없기도 하지만, 밤중에도 이렇게 밝으면 동네 사람들은 잠은 대체 어떻게 자나 싶다. 컴컴한 밤에도 은은하게 보이는 달빛조차 잠에 방해된다며, 암막커튼까지 치고 자는데. 새삼 한국에서 살고 있는 것에 감사함을 느끼.......기엔 요새 미세먼지가 심하니 그것도 아닌가 싶고 하하하

핀란드를 떠나 스웨덴으로 향했다. 사회복지가 무척이나 되어 있어 그저 부러운 나라다. 복지면 복지, 아이들 교육이면 교육, 각종 공공서비스가 상위권에 위치한 그런 나라다. 하지만 이면에는 50% 넘은 고율의 세금이 있었다. 물론 막연하게 나마 '세금을 많이 나라가 그만큼 해주는 거겠지' 했는데, 상상 이상으로 높은 세금이라 당황했다. 만약 나라면, 동일한 세금을 내고 스웨덴 만큼의 복지를 해준다는 전제가 있다고 해도 섣불리 찬성을 못할 같다ㅠㅠ... 이건 그저 내가 속이 좁은걸로..

동화의 나라 덴마크, 나에게는 그저 안데르센의 나라 뿐이었다. 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있었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군주정치의 고장, 코펜하겐 ! 지금은 덴마크의 수도이기도 하며세계에서 살기 좋은 도시 상위권에 랭크되어 있는 곳이다. 곳는 유럽에서 가장 보행자 거리가 있는데, 이름 그대로 보행자 거리. 사람을 위한 거리였다. 우리 말로 치면 차없는 거리? 도로 곳곳에서 각종 퍼포먼스 공연이 진행되고, 벼룩시장에, 음악공연까지. 내가 국내에서 없는 거리는 , 아직까지 뇌리에 남는 장소를 가본적이 없어서 그럴지도 모르겠지만. 덴마크의 보행자 거리만큼은 실제로 한번 보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노르웨이의 자연은 그냥 사실(존재) 아니고 신이 주신 선물이다.

신의 선물, 북유럽 노르웨이

노르웨이 하면 자연환경. 나에게도 거기까지 였다. 근데 그게 다가 아니었다. 어떤 이들에게는 노르웨이 하면 바이킹이었다. 실제로 노르웨이에는 바이킹 박물관이 있었다. 이쯤 되면 북유럽에 대한 지식이 정말 없었구나 하는 자괴감이 들기 시작한다. 그래도 학창시절 수능 세계사 1등급을 곧잘 받았었는데 . 노르웨이 바이방 박물관에는 여러척의 바이킹선이 전시되고 있었다.




책을 읽으면서 묘한 이질감이 느껴졌다. 이질감은 책을 읽기 내가 기대한 바와 전혀 다른 내용에서 오는 것이었다. 제목인 '신의 선물' 이라는 문구를 보고 나는 막연하게 북유럽 신화와 연관되는 여행기를 생각했다. 하지만 실상은 북유럽 신화와는 크게 관련이 없는, 정말 북유럽 5개국 도시 여행기? 그래서 일면 실망한 부분이 분명 있기는 하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책에 대한 나의 오해에서 비롯된 것이었으니 . 내가 오해했던 부분을 제외한다고 치면, 여행기는 정말 술술 읽히는 책이었다. 실제로 북유럽 여행을 계획하는 사람에게는 분명 도움이 이다. 저자가 몸소 체험한 사실과 정보들을 알려주고 있으니 말이다.

하지만 모든 것을 떠나서 책을 높게 사는 이유는 하나다. 여행은 도전이다 라는 의미를 다시 한번 깨닫게 해주었으니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