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셀프 트래블 - 2019-2020 최신판 셀프 트래블 가이드북 Self Travel Guidebook 25
정승원 지음 / 상상출판 / 2019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베트남, 어디까지 가봤니?

너무 안타깝게도, 나는 아직까지 베트남을 가본 적이 없다. 해외여행은 허구헌 날 일본만 다녔고, 일본을 제외한 나라는 인도네시아 롬복 딱 한 곳 뿐이었다. 그나마 신혼여행이라 롬복을 간 것이지, 아니면 일본 외의 해외는 지금까지 못 가봤을 지도 모른다. 하지만 ! 요새 들어 일본 여행에 대해 매너리즘에 빠졌나보다. 나에게 일본은 비행기만 타고 돈만 좀 쓸 뿐이지, 언어도 통하고 음식도 맞고 하니 거의 국내와 다름 없다. 해외여행은 '무언가를 향한 도전' 이라는 데, 나에겐 도전이 아닌 해외여행이니.. 해서 그런가 정말 '도전'을 해야 하는 해외여행을 가고 싶다고 생각하기 시작하는 요즘이다. 그런 나에게 타이밍 좋게도 여행 가이드북 샐프트래블 베트남이 들어오게 되었다.

 

여행 가이드북은 처음이라 이걸 첫장부터 끝까지 정독해야하나, 아니면 맘에 드는 도시만 골라서 읽어봐야하나 읽기 전부터 고민이 시작되었다. 하지만 책 표지를 넘기는 순간 눈 앞에 나타난 베트남 여행지의 사진을 보자마자 그 고민은 말끔히 제거 되었다. 어떤 식으로 읽든 아무렴 어떠한가 ! 베트남이라는 도시에 대해서 알아가며, 나만의 여행루트를 계획하면 되는 것을 !



 

최근 많은 방송에서 베트남 여행기를 보여주어서 그나마 베트남의 도시 이름들은 익숙하다. 다만 베트남이라는 나라가 어떻게 생겨먹은 나라인지는 잘 몰랐는데, 책에 실린 지도를 보고 알았다. 베트남은 정말 상상 이상으로 길~~ 쭉한 나라였다. 그 와중에 내 눈을 끄는 것이 있었으니 베트남 중간을 가로지르는 DMZ. 순간 깨달았다. 우리나라 근대사에서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베트남 전쟁, 그 흔적이었다.



 

베트남 지도를 훑어보고 책장을 넘기니, 이 책을 어떻게 읽으면 좋을 지 한눈에 알려주는 목차가 나왔다.

베트남 여행을 시작하기 전에 알아야 할 각종 정보를 시작으로, 베트남에서 해야할 모든 것, 베트남을 즐기는 방법, 그리고 각 지역별 정보! 특히 제일 마음에 들었던 건 여행자의 관심 분야별로 지역을 추천해주는 것이었다.



근데 구분이 너무 세세하다 ㅠㅠㅠ 여기서 나와 맞는 여행지를 어떻게 골라야하나 고민을 할 찰나에, 바로 옆 페이지에 더 단순히 구분하는 방법이 나왔다. 바로 여행지 선호도 선택! 나같은 경우는 역사 문화 유적파 !! 이기 때문에 후에, 호이안을 선택했다. 추가적으로 도시파는 아니지만, 개인적으로 궁금했던 베트남 리 왕조의 유적이 하노이에 있으니 하노이도 PICK


 

여행지를 선택했으니, 계획도 한 번 짜봐야겠다. 지금 당장은 아니어도 언젠가는 가게 될 테니까 ! 해외 여행 계획에서 제일 중요한 건 여행시기, 환전 비용 등 인데 이 책에서는 그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려주고 있었다.


베트남 여행 시기북쪽(하노이), 남부(호찌민)10월 부터 5월까지, 중부(다낭)2월 부터 6월 까지 날씨가 좋다. 또 한 여름에는 고온다습하지만 스콜이 자주 내려 견딜 만 하다. 하지만 언제 가든 비가 자주 오는 것을 각오 해야할 것 같다 ㅜㅜ

여행 비용은?항공료는 25만원 ~ 50만원, 호텔은 1박에 4만원 ~ 20만원, 식사는 1인 기준 5천원 ~1만원. 기타 비용은 11만원, 관광지 입장료나 쇼핑은 별도! 저가 항공 or 국적기, 1성급 호텔 or 5성급 호텔에 따라 여행경비가 많이 갈리는 듯!

환전은?한국에서 달러로 환전 한 뒤 현지 환전소에서 베트남 동으로 재환전 한다. 과거에 롬복 갔을 때도 느꼈지만 한국에서는 동남아권 환전은 조금 ㅠㅠㅠ...... 오히려 현지에서 환전하는 것이 환율이 더 좋다 !

비자는?15일 내 관광 목적일 경우 비자는 필요 없다. 나 같은 직장인은 어차피 길게 여행을 할 여건이 안되니, 크게 문제 없고 !

치안은?범죄율은 낮으나 밤 늦은 시간 혼자 돌아다니는 것은 위험 ! 택시 사기와 오토바이 소매치기 조심 ! 녹색의 마이린 택시, 흰색의 비나선 택시, 노란색 띠엔사 택시, 흰색 택시그룹 택시가 정식 등록업체 택시라고 한다!





역사와 문화 관광 1번지 하노이.

2천년에 이르는 베트남의 역사 중 1천 년간 수도 역학을 담당했다. 특히 중요한 건 하노이 안에 호찌민 단지가 있다는 것 . 호찌민이라 하면 베트남의 독립운동가이자 혁명가, 초대 주석이 아닌가! 호찌민 단지라는 이름 답게 그 안에는 호찌민의 묘, 호찌민 박물관, 호찌민 관저 등 그와 관련된 모든 것이 총 망라해 있었다. 뿐만 아니라 11세기 경 베트남 리 왕조의 흔적까지도 ! 내가 하노이에 간다면 리 왕조의 흔적이 첫 번째요, 두 번째가 호찌민의 흔적을 찾는 여행을 할 것이다.

대체 리 왕조가 어느 왕조이길래 이렇게 목을 메냐고 내가 리 왕조에 목을 메는 이유는 단 하나다.

그는 1174년 베트남 리 왕조의 수도 탕롱성, 즉 지금의 하노이에서 6대왕 영종의 아들로 태어났다. 왕자로써 비단길을 걸을 줄 알았으나, 1126년에 쿠테타가 일어났고 리 왕조가 망했다. 그 때 이용상은 최측근과 함께 도피하여 바다를 건넜다. 험난한 바닷길을 지나 도착한 곳이 바로 고려의 해안가. 이용상은 그렇게 고려에 정착하였고, 고종(고려 23대 왕)에게 화산군 이라는 작위를 받았다. 여기까지가 옛 이야기!

 

이 이후의 이야기도 있다. 이용상을 시조로 하는 화산 이씨는 지금도 국내에 남아있는다. 여기서 더 대박 사건! 1995년 경 화산 이씨 종친회가 베트남을 방문했을 때, 베트남 정부는 화산이씨 종친들을 환대하고 왕손으로 인정했다는 점이다. 심지어 매년 베트남에서 열리는 리 태조 즉위 행사에도 매년 초대되고 있다. 현재 이용상의 후손들은 한국과 베트남의 가교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세계문화유산의 고대도시, 후에.

베트남의 후에는 우리나라 경주에 비견되는 고도라고 한다. 이유인 즉, 이 곳은 베트남의 마지막 왕조인 응우옌 왕조의 수도였으며, 그와 관련된 여러 유적이 남아 있는 것이다. 제일 대표되는 것은 후에 왕궁. 책으로만 봐도 왕궁이 얼마나 넓은지 왕궁을 둘러싼 성곽이 10km에 달한다고 한다. 이 뿐만이 아니다. 후에에는 이름만 들어도 가슴아픈 DMZ, 즉 비무장지대가 남아있다. 이 곳이 바로 베트남 전쟁의 최접전지 였던 곳이었다. 책에 따르면 DMZ를 따라 베트남 전쟁의 흔적을 찾는데, 이동에만 5시간 이상이 걸리는 여정이라고 한다. 그래서 그런가 DMZ 일대 관광은 보통 1일 투어 참여로 진행하는 것 같다.

 



여행에서 먹거리가 빠지면 섭하다. 하지만....나는 태생적으로 동남아 음식은 입에 잘 안맞아서, 이 부분은 꽤나 걱정이 크다. 방송에서 나오는 베트남 음식들은 그렇게 맛있어 보이는데, 난 왜 그 흔한 쌀국수 하나도 잘 못먹겠는지. 그래도 커피는 베트남 커피는 꽤 마시고 싶다. 이건 아무래도 베트남 여행 방송을 본 효과가 컸던 것 같다 ! 무엇보다 책에 따르면 베트남은 전 세계에서 2번 째로 많은 커피를 생산하는 나라라고 하니 더욱 기대가 된다. 특히 '카페쓰어다' 라고 부르는 연유커피 ! 얼마전에 한국 캔커피 브랜드에서 연유커피 판매를 시작했는데, 그래도... 현지에 가서 제대로 마셔보고 싶다ㅠㅠㅠ

 

정말 너무 자세하게, 자유 여행자가 알아야 할 모든 것이 다 기록이 되어 있다. 대체 이 책을 쓴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 헀더니, 저자 정승원님은 배낭여행 인솔자란다. 삼천포로 빠지는 이야기긴 하나, 나 역시 관광통역사와 해외여행인솔자 자격을 보유하고 있다 보니, 저자의 행보에 더 많은 눈 길이 간 게 사실이다. 어쩌면 머나먼 미래에, 혹은 내가 애기엄마가 되어서 반 강제로 회사를 그만두게 된 후(?) 나의 진로가 이런 쪽일 지도 모르니까 ! 물론 주력 여행지는 다르지만..ㅋㅋ 그런 의미에서........여행가이드북과도 친해져야 하나보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