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과 교토의 1만 년 - 교토를 통해 본 한일 관계사
정재정 지음 / 을유문화사 / 201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발자국 건너 한발자국, 발에 치이는게 유네스코 세계유산이라는 천년고도 교토. 일본 천년의 역사와 현대의 발달한 문화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일본의 명소 중에 명소다. 덕분에 세계 각국에서 인기있는 관광지로 손 꼽히는 곳이다. 물론 나 역시도 이러한 교토를 너무나 좋아해서 근 3년간 해마다 갔었던 것 같다. 그리고 갈 때마다 한반도에서 넘어간 도래인의 흔적을 찾아다니곤 했다. 하지만 이런 교토에는 1592년, 조선을 침략했던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영욕이 가득 담겨있기도 하다. 실례로 이곳에는 도요토미 히데요시를 신으로 모시는 신사가 있다. 그리고 그 옆에는 임진왜란 때 일본군에 의해 죽어간 사람들의 귀와 코가 묻혀있는 코무덤(이총)이 있다.


오다 노부나가의 가신이었던 도요토미 히데요시. 그는 혼노지의 변으로 오다 노부나가가 죽자, 재 빨리 그 틈을 파고들어 천하를 평정했다. 그는 관백의 자리에 올라서 일본 천하를 호령했다. 그리고... 그는 일본 통일을 넘어서 대륙으로 넘어올 욕심을 들어냈다. 그 욕심을 공공연하게 들어냈음에도 2백년간의 평화에 찌들어 있던 조선은 그 사실을 믿지 않았고, 그렇게 7년간 전쟁이 시작된다. 임진왜란 관련 포스팅도 관련 사적지를 다닌 답사기에 있으니 패스 !

뭐 여튼 그런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교토를 자기의 거주지로 삼고 대륙 평정 계획을 위해 착착착 실행에 나선다. 도로정비를 했고 자기를 위한 궁궐(니죠죠)을 세웠다. 교토는 그렇게 만들어졌고, 지금의 교토가 되었다. 물론 도쿠가와 막부가 들어서면서 도요토미에 대한 유적이나 이런건 많이 파괴되었다고는 하나, 교토의 도시 구조는 도요토미가 일군 그대로의 모습이다.

아 또 하나 ! 일본의 유명한 벚꽃놀이는 도요토미 히데요시에 의해 시작된 것이라는 것도....^^...뭐 한낱 꽃나무인 벚꽃이 무슨 잘못이 있으랴만은 하하하


서양 열강들이 아시아로 넘어오기 시작한다. 일본에선 도쿠가와 막부가 무너지고 왕정이 복고된다. 일명 메이지 유신이다. 이때 일본은 서양의 문물 받아들이면서 철저하게 근대국가로 나아간 반면, 조선은.....^^........... 

도쿠가와 막부시절 일본의 권력은 교토에서 도쿄로 넘어갔었다. 그때 한번 교토는 크나큰 위기를 맞았었지만 니시진, 은의 무역으로 위기를 기회로 바꿨더랬다. 헌데 시간이 지난 뒤 메이지유신 - 왕정복고가 된 후 일왕의 거주지가 교토에서 도쿄로 바뀌게 된다.
여기서 또 한번 교토는 위기를 맞는다. 하지만 교토 사람들은 비와호 수로공사 등을 하면서 또 한번 위기를 기회로 바꾼다. 비와호 수로공사 때 개설된 유명한 장소로는 난젠지 수로각, 인클라인 등이 있다. 지금은 단풍명소로도 각광받는 곳이다. 

본격적으로 일본은 정한론을 내세우며 조선 점령의 야욕을 들어내고, 그 계획을 착착 실행한다. 하필 그 당시 조선은 세도정치로 인해 망가질때로 망가진 상태에서, 쇄국정치라는 커다란 한방까지 날린 상황 ^^.. 나라의 발전시계가 최소 이백년 이상 거꾸로 돌아갔던 때였다. 그렇게 일제의 야욕은 착착 진행됬고 대한민국 역사 상 최고의 암흑기가 찾아온다. 일제강점기와 관련된 포스팅도 워낙 자주 했으니 일단 패스.. 하..

세계 제 2차대전에서 패망한 일본은 미군의 감시하에 군대도 보유하지 못하는 나라로 바뀌었다. 일본 땅에는 원자폭탄도 2번이나 떨어졌다. 경제로 피폐해질 대로 피폐해졌다. (일본에 의해 짓밟힌 우리나라보다 더 할까냐만은 ㅡㅡ..)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서 일본에게 또 한번 기회가 온다. 바로 1950년 6월 25일에 시작된, 북한의 침략으로 시작된 한국전쟁이다. 한반도는 또 한번 전쟁의 땅이 되었는데, 이 전쟁으로 인해 미국은 일본을 PICK하여 경제적으로도 이끌어주며, 전쟁에 필요한 군수물자 공급을 하도록 하였다. 덕분에 일본의 경제는 활활활. 

한국전쟁이 끝났다. 이제 대한민국은 경제를 살리기 위해 많은 일을 해야했다. 문제는 그 선상에 있었던 한일협정. 이 한일협정으로 인해 일본이 조선을 식민지배 했을 당시에 대한 모든 문제가 봉합되버렸다. 이는 강제징용이나 위안부 사죄, 배상문제 포함이다.
그리고 지금까지 우리는 일본에게 과거에 대한 일에 대하여, 제대로 된 사죄 한번을 못 받은 바보같은 나라가 되었다. (할말하않)


일본은 과거부터 수많은 자연재해가 일어난 나라이다. 과연 그런 나라의 땅에서 천년 전의 역사를 얼마나 찾아볼 수 있을까? 
일본의 가옥 특징은 목조 건물이다. 하여 지진에 취약하고, 화재에 취약하다. 역사적으로 일본에선 수많은 대지진과 대화재가 일어났다. 하여 천년 전의 가옥, 사찰이 있었다 하더라도 그러한 자연재해에 전부 아스라지고 말았다. 하여 매번 복구하고, 또 복구한 그러한 도시가 교토인 것이다. 뭐 따지고보면 우리나라도 경주를 천년고도라고 부르니 할 말은 없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교토의 사람들의 칠전팔기 정신을 꽤 높이 사고 싶었다. 도시의 동력을 잃게 되었을 때, 그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능력이 정말 너무 탁월했다. 심지어 그 위기가 여러차례 왔는데, 그 모든 것을 다 기회로 바꿨다는 것이 정말 와.. 오뚜기정신인가 ㄷㄷ
진짜 정말 이런 면은 확실히 배워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뭐 ... 나만 그렇게 생각하면 뭐하나 ... 매번 일본의 안좋은 점만 배우고 좋은점은 1도 배우지 않으려는 사람들이 태반인데...


※본 리뷰는 본인의 개인블로그에도 등록되어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