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삼관 매혈기
위화 지음, 최용만 옮김 / 푸른숲 / 2007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하얀 책표지 겉장에 큼직한 blood가 뚝 한 방울 큼지막하게 걸려있다. 이 한 방울의 피는이 소설이 끝나는 마지막장 까지 내내 진한 감동을 뿌리며 날 붙잡아 두었다. '허삼관'이란 인물 위로 내가 본 많은 중국인들의 얼굴이 오버랩 되었다. 낡고 허름한 생활 속에서도 강인함과 여유가 돋보이던 곳.. 세차게 쏟아지는 빗줄기 속에서 어느 누구하나 뛰지 않고 느긋하게 걷던 모습..아직도 참 생생하다.

허삼관 이란 인물이 겪어낸 모진 삶은 단지 중국인에게만 국한되지 않는 우리에게도 낯익은 우리의 아버지들의 삶의 모습이면서도 생활을 부지하며 연명해 가는 도구로 매혈을 선택한데서 오는 가슴 뻐근한 긴장감을 중국인만의 그 특유의 낙천성으로 거뜬하게 이겨내는 과정은 책을 읽는 이로 하여금 손에 땀을 쥐게 하는 안타까움을 안겨주었다.가진 것 없고 무기력하며 가난하기만 한 아버지가 몸 속의 피를 덜어내 가며 변해 가는 세 상에서 생명을 연명해 가는 처절한 모습과 함께 전개되는 과정은 오히려 코믹하기까지 하여 너무나 슬픈 장면에서 동시에 웃을 수밖에 없는 기이한 상황을 연출하게 하는 것이다. 피를 팔고 또 팔아 더 이상 팔 수 없는 상황에까지 치닫다가 이제 겨우 피를 팔지 않아도살수 있게 되었을 때 옛날 생각하며 유쾌하게 피를 팔러 갔다가 이제 더 이상 피를 팔 수 없게 된 자신의 늙은 모습을 깨닫게 된 허삼관이 느낀 북바치는 슬픔과 허무함을 삶을 함께 한 늙은 아내가 위로 해 주는 장면은 가히 이 책의 절정이라고 생각된다.

자주 '피'를 만지는 나로선 새삼스레 '피' 한 방울이 주는 의미를 곱씹게 되었다.인간복제가 가능한 시대가 되었지만 , 어떤 것으로도 '피'를 대신 할 순 없다.생명의 근원이며 인간이 최소한 살아갈 밑천으로 보유한 피를 팔아야만 살아갈 수 있었던 한 사람의 치열한 일생은 단지 그 사람의 삶의 방식으로만 치부해 버릴 수 없는 그 무엇이 있다. 이 책을 덮으며 피를 뽑으러 가기 전에 배를 움켜쥐고 다리를 꼬면서 마셔댔던 무지막지한 물의 양이 떠올라 슬그머니 또 웃음이 난다.우리의 이웃 아저씨만 같은 허삼관은 참으로 유쾌하고 눈물나는 사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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