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유비쿼터스 세상 만화로 읽는 미래과학 교과서 3
이한율 지음, 류수형 그림, 하원규.연승준.박상현 원작 / 주니어김영사 / 201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의 과학 발전의 속도는 놀랍기 그지없다. 퍼스널 컴퓨터가 나온지 고작 30여년 밖에 되지 않았지만, 그때에 비하면 지금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 사양은 당시에는 상상에서만 가능한 사양(혹자는 '일상이 된 꿈의 성능'이라고 평하는....)이니 말이다. 거기다 손 안에 든 컴퓨터를 누가 상상이나 했을까? 하지만 이또한 지금은 현실이 된 지 오래다.

우리아이는 학습과목 중에서 과학을 무척 좋아한다. 과학에도 여러 영역이 있는데, 더더욱 관심을 가지는 분야가 바로 '미래과학'이다. 상상이 현실이 되도록 이끌어내는 과학이 바로 미래과학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러다보니 더욱 호기심을 자극하고 상상력을 자극하는 모양이다.

 

미래의 컴퓨터 환경인 '유비쿼터스 환경'은, 우리가 잘 인식하고 있지 못할 뿐~ 현재에도 얼마간은 우리들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해야겠다. 물론 아직은 좀 더 발전하고 개발해야할 단계에 있고 좀 더 폭넓은 네트워크 서비스를 구축해야 하겠지만 말이다. 그렇기에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미래의 유비쿼터스 세상의 모습이 그저 상상으로 그치지 않고 언젠가는 현실이 될 거란 생각이 들 수 밖에.....^^*

 

 

이 책은 '유비쿼터스'에 대해 우리아이들이 보다 쉽고 재미있게 알 수 있도록 '만화'로 구성되어 있다. 학습 만화 형식을 취해 지식정보를 쉽게 이해하도록 할 뿐만 아니라, 흥미진진한 스토리(사건이 발생하고 그 사건을 풀어나가며 범인을 밝혀내는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어서 마지막 페이지까지 호기심을 끌어내는 책이기도 하다.

등장 인물 또한 톡톡 튀고 유쾌한 캐릭터들로 이야기를 진행하다보니 읽는 재미를 한껏 더 해준다.  

 

유비쿼터스를 얘기하는 책이니만큼 유비쿼터스의 아버지, '마크 와이저'에 대한 설명을 빠뜨릴 수 없다. 본책에서는 이렇게 만화 컷으로 스토리를 이어가면서, 필요한 지식정보들을 'tiptap'코너에 실어 설명하므로써 우리아이들에게 유비쿼터스에 대한 이해를 더욱 높여준다. 사진에서 처럼 중요한 부분은 폰트의 색을 달리 해가며 설명하고 있어 아이들 눈에 더욱 쏙쏙 들어오도록 구성되어 있다.

 

본책에서 다루고 있는 것들을 살펴 보면, 마이크로프로세서, 웨어러블 컴퓨터, 만물지능통신의 세계, RFID, 유비쿼터스 헬스케어, 휴대전화 vs PDA, 음성인식과 블루투스, 유비쿼터스 자동차, 광대역 통합망, 텔레매틱스, 와이브로, 유비쿼터스 유치원, 요술 거울, 유비쿼터스 쇼핑, 유비쿼터스 홈, 유비쿼터스 사무실, GPS지팡이, 스마트 더스트, 어번 태피스트리 등으로, 정말 꿈같은(?) 유비쿼터스 세상에 대해 다루고 있다. 그 중에서 어떤 것은 멀지않아 현실에서 이루어질 것 같아 고개를 끄덕이기도 했지만 어떤 것은 도저히 불가능해 보이기도 했다는 것~!^^

그 중에서 한가지만 설명해보면~~~ 

위 사진 속 내용은 '예쁜 옷을 코디해 주는 요술 거울'에 대한 내용이다. 의류매장에서는 늘 옷을 입어봐야 하는 번거로움도 있고, 어떤 옷은 입어볼 수 없는 상태에서 구입해야 해서 선뜻 구입할지말지 망설여지게 되는데, 이 요술거울은 내가 선택한 옷에 대해 가상의 영상을 비춰 줌으로써 내게 어울리는지 그렇지 않은 지를 바로 알 수 있도록 해준다나~~! 거기다 다양한 코디까지 연출해주고 취향에 맞춰 옷 선택을 도와준다니, 만약 이런 거울이 정말 현실에서 가능해진다면, 옷을 구입하는데 잘못 구입할 확률이 확연히 줄어들듯하다. 음...... 코디 연출로 인해 소비가 더해져서 의류매장은 매출을 높일 수도 있을것 같고 말이다.^^

 

개인적으로 마음에 쏙 들었던 페이지 '유비쿼터스로 통하는 퀴즈' 코너다. 본책의 내용이 모두 끝난 뒤페이지에 이렇게 앞서 다룬 내용 중에서 꼭 알아두어야할 지식정보를 퀴즈로 담아서 아이들로하여금 한번 더 되짚어볼 수 있도록 했다는 점이다. 정답 또한 바로 단답으로 써놓기 보다는, 페이지만을 알려주고 있어서 직접 그 페이지를 다시 열어 확인하는 과정을 통해 좀 더 확실하게 인지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 좋다.

 

시티초등학교로 전학 온 봉구와 봉구가 좋아하는 시장의 딸 한별이, 그리고 그 학교의 아이돌 스타 레오와 봉구와의 유비쿼터스 지식 대결, BN클럽이라는 인터넷상에 악성 댓글을 다는 비밀 조직과 BN클럽에 맞서 약자를 보호하는데 앞장서는 N영웅으로 이야기를 이끌어가며~ 아이들 주변에서 발생하는 사건들과 그 사건을 일으키는 진짜 범인의 존재를 쫓는 흥미진진한 스토리 짜임도 재미가득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