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 수학 - 원리와 개념을 깨우치는
카를라 체더바움 지음, 강희진 옮김 / 작은책방(해든아침) / 2009년 7월
평점 :
절판


와~ 마술 속에 숨어 있는 수학의 원리가 이렇게 다양하고 많다니~~!! 참 놀랍다. 반대로, 수학을 이용하여 이렇게 신기한 마술을 펼칠 수도 있음을 알게 해준 이 책은, 읽기 전에 책소개글을 읽으며 어느 정도 내용을 가늠하고 읽었건만, 읽다보니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다양한 응용수학의 원리와 개념을 다루고 있음에, 더욱 반가웠다고 할까~^^.

본문에는 24가지의 마술이 소개되어 있다. 모두 수학의 원리를 이용한 마술을 소개하고 있는데, '마법의 수. 숫자 마술. 생활 마술. 좌표와 도형 마술. 게임 마술. 매듭과 띠 마술. 논리 마술'로 나누어 다루고 있다. 
분수, 인수분해, 확률, 산술, 대수학, 기하학, 위상수학, 논리학 등등 그 기초 원리를 깨닫게 하는 재미난 마술을 통해, 어렵게만 느껴졌던 수학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는데 상당한 도움을 준다.

구성을 보면, 각각의 마술을 하기 위한 소요 인원과 준비물 그리고 요구되는 능력을 적어두어서 따라해보도록 유도하고 있으며, 수학 원리를 이용한 마술을 소개한 후~ 각 마술이 끝난 뒤에는 그 '마술 뒤에 숨은 수학적 원리'와 '학부모를 위한 도움말'을 통해, 앞서 다룬 마술을 수학적으로 더욱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설명글을 달아 놓았다. 
마술에서 다루었던 수학의 원리를 좀 더 깊이 있게 공부하고자 하는 아이들을 위해서 해당 분야를 다룬 유익한 수학도서를 소개해 주기도 하고, 수학자나 과학자, 예술가들의 이야기도 곁들어 놓아, 이 책을 읽는 아이들이 수학의 원리 외에도 수학 관련 다양한 지식정보를 얻을 수 있어 좋다. 또한, 마술을 통해 알려준 수학원리를 다른 방법으로 응용해보거나 좀 더 확장해서 따라해 볼 수 있는 여러가지 도움말이 소개되어 있는 점도 마음에 든다.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재미있고 신기한 마술들은, 아무것도 없는 것에서 무언가 튀어나오거나 하는 그런 속임수 마술이 아니라, 정확한 원리에 의해 그런 결과가 나올 수 밖에 없는 숨어 있는 수학의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 여기에 적힌 마술을 아이들이 직접 따라해보려면, 먼저 그 마술을 펼치기 위한 수학 원리의 이해가 전제 되어야하기 때문에, 배워서 할 수 있다면 원리를 깨달았단 얘기가 된다.^^ 

한 가지 한 가지씩 배워가면서 즐겁게 수학의 개념과 원리를 익힐 수 있게 도와주는 책.......초등 고학년이상 청소년들은 물론이고 일반인들에게도 수학의 새로운 맛을 알게 해주고, 재미있고 흥미로운 수학 세상에 빠져들게 해주는데 한몫하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