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도둑 다뿔라 Go Go 지식 박물관 36
전민희 지음, 김경옥 그림 / 한솔수북 / 200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에너지에 대해서 알고 싶으면 이 책을 먼저 읽으세요!!
우선, 초등 아이를 둔 부모님을 만나서 에너지에 관한 책을 추천해달라 하면 이 책을 먼저 읽어보라고 추천하고 싶다. 과학 분야를 좋아하는 아이때문에 에너지에 관해 다룬 책들이 집에 꽤 있지만,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것처럼 광범위하게 에너지 전반에 대해서 다루어 놓은 책은 이 책이 처음이다. 이 책에는, 에너지에 대한 포괄적인 설명은 물론이고 우리 주변에서 생성되는 모든 에너지를 그 종류별로 다루고 있어서, 에너지 이해에 큰 도움을 주는 책으로, 이 책을 먼저 읽고 난 다음에 좀 더 세분화되어 소개해 놓은 에너지 관련 책을 읽으면 참 좋겠단 생각이 든다.
 
한솔수북의 '고고 지식박물관' 시리즈 책의 커다란 장점은, 다루고 있는 지식과 정보가 이야기 속에 잘 녹아 있어 관련 지식을 습득하는데 쉽다는 점인데, 그 이야기들 대부분이 환상적인 스토리가 많아, 읽는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재미있게 읽다보면 자연스럽게 학습 할 수 있다는 점이라고 해야겠다.
에너지에 대해서 다루고 있는 이 책 또한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통해서 에너지의 모든 것을 배울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데, 너무 학습적인 내용이 많아서 딱딱하고 지루하다거나, 혹은 그 반대로 얇팍한 지식정보를 담고 있어서 아쉬움이 든다거나 하지 않고, 아주 딱 알맞은 비율로 재미와 지식을 함께 다루고 있어, 시종 이야기의 흐름을 따라 마지막 페이지까지 읽게 만든다.
아마도 이런 구성이기에 이 시리즈 책들은 늘, 우리아이의 주목을 받는 것 같다.
 
뿔리뿔라 별에 사는 다뿔라는 지구의 에너지를 몽땅 가져가 게임기에 필요한 건전지를 만들기 위해, 지구별로 에너지를 훔치러 오게 되고, 전력회사에 다니는 파모씨는 다뿔라가 지구 에너지를 모두 얻게 도와주면 지구를 지배할 수 있도록 도와주겠다는 말에 속아서 함께 에너지를 모으러 다닌다. 그들은 지구 곳곳을 다니며 에너지란 에너지는 몽땅 다 모으게 되는데..........  
 
흥미진진하게 펼쳐지는 에너지 도둑 다뿔라를 쫓아가며 읽다 보면, 중간중간 다뿔라가 훔쳐가는 에너지에 관하여, 그림과 함께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는데, 다루고 있는 에너지를 살펴 보면, 석유. 석탄. 천연가스 등 화석연료에 대해서, 위치 에너지와 운동 에너지, 물 에너지, 바람 에너지, 원자력 에너지, 지열 에너지, 바이오 연료, 전기 에너지 그리고 태양 에너지까지 우리 주위에서 만날 수 있는 모든 에너지를 다루어 놓았다.
 
석유나 석탄 같은 에너지를 쓰다 보면 유독 가스가 많이 생겨나고 지구 환경이 점점 오염 된단다. 하지만 에너지를 안 쓰고 살 수도 없는 노릇이지. 그런데 왜 모든 에너지의 근원인 태양을 직접 안 쓰냐고? - 105쪽
지구는 에너지 덩어리나 다름없지만 지구 사람들은 아직도 에너지를 쓰는 방법에 서툰 셈이야. - 106쪽
 
에너지를 다루고 있는 이 책은, 에너지 활용에 따른 지구 환경p;(안전성이 보장된 에너지 외에 오염 물질과 위험성을 안고 있는 에너지들, 그 피해의 심각성 등등)
마지막으로 태양 에너지를 다루면서 에너지의 근원인 태양을 좀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자 노력해야함을 말함으로써, 우리아이들에게 미래 에너지에 대한 과학적 호기심을 갖도록 해주니 이또한 흐믓한 마무리가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