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 마을 대금이 사라졌다! - 국악 Go Go 지식 박물관 29
김경희 지음, 신이난 그림 / 한솔수북 / 2008년 3월
평점 :
품절


한 때 해금소리에 마음을 뺏긴 적이 있었다. 친구가 국악을 전공하면서 내게 빌려준 CD에 해금 연주곡이 들어 있었는데, 마음을 파고드는 해금 선율에 포옥 빠져서 잠시 국악을 즐겨 듣기도 했다. 그렇지만 그리 오래가지 못하고 이내 다시 서양 음악에 대부분 귀를 내주었는데, 아무래도 더 익숙한 음악이 서양 음악이라서 그러지 않나 싶다.
그게 어디 어른뿐이랴. 우리아이들에게도 악기이름 대보라고 하면 아마도 가장 먼저 나오는 것이 피아노일게다. 그 다음은 바이올린, 첼로, 플루트... 이렇게 대부분 말할것이다. 혹시 그 중에 어느 아이가 대금, 아쟁, 해금, 가야금, 거문고를 말한다면? 그 아이에게 부모님이 국악 전공했느냐고 묻던지, 국악기를 배우느냐고 묻게 되겠지. 그런데, 사실 우리나라 악기이니 우리아이들이 가장 먼저 말하고 알아야 되는게 아닐까?  
지인 한 분이 올해 초등 2학년 되는 아이에게 가야금을 가르친다는 말을 들었다. 레슨비가 피아노의 두 배란다. 악기 대여비는 따로 내야하고 말이다. 물론 우리 주변에서 흔히 만날 수 있는 피아노학원처럼 국악기를 가르치는 학원이 없기에 개인레슨을 받아야하고 그 비용이 더 들수밖에 없을 터인데... 우리의 것을 소중히 하고 아끼고 발전시키자!라는 상투적인 말만 내밀기 전에 생활 속에서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다면 자연스럽게 그리 되지 않을까란 생각이 설핏 든다. 

한솔수북의 GOGO지식박물관 시리즈... 이 시리즈책을 좋아하는 아이라서 이 책 또한 보자마자 낼름 읽는다. 재미있다면서 세 번 정도 읽은 것으로 아는데, 이 책이 참으로 이쁘다(?) 생각 되는 것은 바로 그 점이다~^^. 아무리 가득한 정보를 담고 있다한들 아이 손에 자주 잡히지 않고 읽히지 않는다면 무용지물일 수밖에 없으니 말이다. 이렇듯 지식을 다루는 책이면서도 지루하지 않고 흥미진진한 스토리를 가지고 있기에 더없이 좋다. 
책 제목도 호기심을 자극한다. 국악 마을 대금이 사라졌다!  제목처럼 사건이 있고 사건을 풀어나가는 탐정이 등장하고 범인이 있고 범인이 누군지 찾게 되는 추리가 있는 책이다. 허풍선 탐정과 투덜이 조수가 국악 마을에서 일어난 대금 도난 사건을 해결하는 과정 또한 코믹스러워서 읽는 재미를 더한다.  이야기 중간중간 국악에 대해서 조목조목 알려주고 있기에 재미있게 읽어가다 보면 우리나라의 음악, 국악에 대해서 많은 지식정보를 얻을 수 있는 책이다.  
다루고 있는 지식정보를 살펴보면, 국악과 국악기에 대해서 현악기,관악기,타악기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으며, 제목에 나오는 대금에 관해서도 자세히 알려주고 있다. 또, 민속악의 여러 장단의 이름과 쓰임새, 지역별 민요의 종류, 판소리, 풍물놀이와 사물놀이, 탈춤, 살풀이 등을 알려주고 있다. 부록편에 실린 상고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우리나라 음악에 대해서도 그림과 함께 설명해주고 있어 더욱 알차다. 

사건을 해결한 허풍선 탐정과 투덜이 조수는 이 사건 이후로 달라진게 있단다. 바로 국악에 폭 빠져 살게 되었다는 거!^^  
국악에 관한 여러 지식들을 담고 있는 이 책을 읽고나서 우리아이들이, 시험을 잘 보기위한 지식으로만 쌓기보다는 국악에 관심을 더 기울이고 애정을 느낄 수 있다면 좋겠다. 우리 악기를 직접 눈으로 보기위해 국악박물관에도 가보려 한다. 이 책 속에서 만난 악기들을 보고, 또 체험해볼 수 있다면 더욱 좋을 것이기에...


아이와 함께 국악 악기책 만들기를 해보았다. 먼저, 국악기의 종류를 알아보고, 악기별로 관악기, 현악기, 타악기로 종류를 나눈 후에 악기 그림을 오려서 붙여서 만들어보았다. 분류도 해보고 각각의 모습도 살펴보고 이름도 알아보는 유익한 시간이였는데, 악기이름을 알아보던 중에 현악기 중에 슬과 금이라는 악기가 있는 걸 보더니 무지 재밌단다.^^ 같이 있으면 슬 금 슬 금 이라나, 하하. 그리고 이렇게 우리나라 악기의 종류가 많은 줄 몰랐다면서 놀라기도! 역시, 아는 만큼 보이고 관심을 쏟는 만큼 애정도 생기는 법.^^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