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리의 정원은 곶자왈(라고 하기는 뭣 하지만)같은 거대한 정원이 있는 집에 살고 있는, 다 죽어가는 모리라는 일본의 유명한 화가가 30년 동안 정원이 있는 집밖에 나가지 않고 정원에서 관찰하는 꽃, 벌레, 새, 고양이, 도마뱀 같은 생명체에 영감을 받아서 그린 그림으로 최고의 화가가 된 모리의 정원으로 사연 있는 사람들이 찾아오고 모리의 가족은 그 사람들을 다 받아주면서 일어나는 일들을 아주 조용하고 느리게 그려낸 영화다. 헉헉

모리의 아내로 키키 키린이 나온다. 살아생전의 키키 키린의 온화하고 특유의 웃음과 발음을 볼 수 있어서 좋다

나는 키키 키린이 죽기 전에 키키 키린과 변희봉이 나오는 이야기를 써 놓은 게 하나 있다. 코미디로 변희봉과 니시다 토시유키(일본의 할아버지 배우)는 젊었을 적 잘 나가던 폭력배 친구였다. 둘도 없는 친구사이로, 일본으로 건너가 야쿠자의 꿈을 키우던 젊은 변희봉이 조직들에 의해 죽음의 상황에 놓였을 때 젊은 니시다 토시유키가 구해준다. 두 사람은 조직에서 승승장구하여 중간보스급으로 오르는데 그만 젊은 니시다 토시유키가 조직에서 잘못하여 손가락이 잘려나갈 뻔 하는데, 대신해서 목숨 걸고 반대파에 뛰어 들어 억울함을 풀어주는 사람이 젊은 변희봉이었다

두 사람은 그렇게 서로 의지하며 조직폭력의 꿈을 키워가던 중 한국과 일본의 국제법이 틀어지면서 사이가 좋지 않게 되어 일본 내 한국인 조직폭력배를 잡아들이는 일이 벌어지고 할 수 없이 젊은 변희봉은 한국으로 오게 되면서 두 사람은 연락이 끊긴다. 그리고 세월이 흘러 변희봉은 한국에서 조직생활을 청산하고 공인중계업을 하면서 하루를 보내고 있는데 느닷없이 일본에서 한 할머니 키키 키린이 나타난다

일본에서 어느 날, 조직폭력의 오야붕이었던 니시다 토시유키는 병환으로 끝이 다 되었다는 것을 알고 죽기직전 부인 키키 키린에게 한 통의 편지를 주며 한국에 있는 친구 변희봉을 찾아가서 이 편지를 전하라고 한다. 꼭 두 사람이 같이 뜯어보라는 말을 남기고 죽게 되고 키키 키린은 편지 한 통 달랑 들고 한국으로 와서는 말도 통하지 않는 변희봉과 만나서 편지를 개봉하려는데 야쿠자 졸개들이 편지가 보물을 숨겨 놓은 편지라고 생각하고 키키 키린과 변희봉을 쫒으며 좌충우돌하는 이야기다

영화 속 변희봉의 그 넉살 섞은 말투 “아 근데 말씨”같은 말로 키키 키린을 대하고 키키 키린은 “에? 에?에에에에? 나니? 나니?”라며 대화가 되지 않아서 같은 길로 도망치는 것도 어려워서 헤매게 되면 얼마나 재미있을까 하며 혼자서 낄낄거리며 적어봤던 적이 있었다

모리의 정원에는 카세 료도 나오는데 카세 료는 깡패 역을 할 때도 그렇지만 하는 모든 역이 잘 어울리는 것 같다. 그런 사람처럼 보인다. 잘 잡히지 않았지만 마지막 캡처에서 모두가 앉아서 카레우동을 먹다가 키키 키린이 재채기를 하니 쟁반노래방처럼 천장에 두었던 쟁반이 떨어져 밥 먹던 사람들의 머리를 강타하는 모습은 웃음이 나온다

아주 느리고 천천히 흘러가고 뭐 그런 영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