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사인 다카쿠라와 그의 아내 야스코는 형사를 그만둔 이후 대학교에서 교수를 하면서 이사를 간다. 그 이사를 간 집에서 옆집으로 인사를 다니는데 동네는 고요하고 옆 집에 살고 있는 아주 이상한 니시노를 만나게 된다. 그리고 점점 기묘하고 이상한 사건과 상황 속으로 빨려 들어간다

이 영화는 어떻게 보면 간단한데 간단하게 이야기하면 할수록 복잡하게 꼬여버리는 이야기다. 시각적인 호러는 소거한 채 인간의 무서움을 표현함으로 극대의 공포로 이끈다. 이것이 구로사와 가요시 식 공포다

큐어 이후 구로사와 기요시의 공포에 빠져버린 사람들은 검은 물밑에서 서서히, 거대하게 몰려오는 공포에서 헤어 나오질 못한다. 큐어는 친절한 설명을 배제하고 장면 장면에서 보는 이들에게서 보이는 부분을 제외한 부분은 상상에 맡긴다. 그러므로 인해 잔인한 장면이 없음에도 시체만 보면 장인한 장면이 본 것처럼 상상이 된다

이 큐어와 흡사하지만 큐어만큼 해내지 못한 한국영화가 조승우, 지진희 주연의 ‘H’였다. 사이코페스와 대화를 하면 최면에 걸려 살인을 저지르고 잘못에 대한 감각도 없이 평소와 똑같이 생활한다. 하지만 H도 개인적으로 의미있고 재미있었다

이 영화 ‘크리피: 일가족 연쇄 실종사건’도 특별한 잔인한 없이 아주 잔인하게 흘러간다. 특히 구로사와 기요시 영화에 등장하는 총소리, 이 총소리는 다른 영화 속 총소리와는 다르게 딱총이 내는 소리처럼 연약한데 그것이 사람을 죽인다. 실제 같다. 사람이 총에 맞아 죽는 모습도 다른 영화에 비해 너무나 부질없이 쓰러지는데 진짜 같다. 그것이 소름 돋는다

옆에 사는 정체를 알 수 없는 남자의 집에는 철문 같은 것이 있고 그걸 열면 지하에 또 다른 방이 있고 사람을 거기서 사육(이라고 표현하기는 이상하지만)하고 있다. 이런 장면은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을 떠올리면 된다. 비슷하다. 집 안에 또 다른 공간에 사이코패스는 사람을 가둬둔다

이 영화는 사이코패스가 사람의 어두운 부분, 욕구에 차지 않는 부분을 끄집어내서 그 사람을 자기편으로 만든다. 이 영화에서 사이코페스로 나오는 ‘카가와 테루유키’의 연기가 소름 돋는다. 단 몇 초만에 극과 극을 오가는 사람을 연기한다. 너무나 자연스럽게. 많은 영화와 드라마에 나왔지만 기억에 콱 박혀있는 건 우리나라에서 유해진의 ‘럭키’로 리메이크된 ‘열쇠 도둑의 방법’이다. 무시무시한 살인청부업자인데 목욕탕에서 비누에 미끄러지면서 기억이 상실되고 사카이 마사토와 바뀐 삶을 살면서 고군분투한다

이 영화를 간단하게 설명하지 못하는 이유는 처음 사건과 현재 일어나는 사건이 왜 연결이 되는지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단지 구로사와 기요시의 투명한 벽 너머의 그 집요한 공포가 좋아서 기요시의 영화는 찾아서 보게 된다. 기요시 감독의 팬이 아닌 대부분의 사람들은 발암 영화라고 하니 큐어 때부터 뭐야? 이런 찝찝한 영화?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그냥 넘어가기 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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