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레이트 윌, 이 영화는 할리우드의 레젠더리픽쳐스 영화사에서 만들었지만 이 영화사는 중국 완다그룹으로 넘어간 회사다. 맷 데이먼과 경첨이 주인공이고 유덕화가 나온다. 감독으로 장이머우가 메가폰을 잡았다. 장이머우, 장이머우를 빠르게 발음하면 장예모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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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예모 감독은 잘 알겠지만 ‘붉은 수수밭’ ‘홍등’ 같은 상업영화지만 예술영화에 가까운 영화를 만들어온 감독이다. 장예모 감독의 대부분의 영화가 거대한 서사의 예술영화 분위기를 죽 이어가고 있는데 그레이트 윌의 감독을 어떻게 맡았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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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도 제작사가 장예모를 찾아갔을 때 대번에 거절당했을 것이다. 이유는 분명하다. 장예모 감독의 색깔과 철학과 거리가 먼 영화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제작사는 영화를 만들어내면 받는 돈에 몇 배를 더 붙여준다든가 중국의 위대한 유산인 만리장성을 배경으로 이루어지는 서사 SF라든가, 슬슬 장예모가 이 영화에 흥미를 가지게 만들었을 것이다. 그러니까 중국을 부각시키는 영상의 서사를 맡아달라는 제작사의 청을 거절하기 어려웠을 것이다. 개인적인 생각일 뿐이지만 영화를 보면 크리처의 디자인에서 마저 중국!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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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영화를 보면 아무것도 없을 크리처 영화의 클리셰 범벅이지만 장예모가 그것을 고민을 하고 노력을 한 모습이 보인다. 아마 다른 감독이 맡았다면 메가로돈이나 인디펜던스데이 2처럼 괴작이 되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영화는 시각에 의존을 하다 보니 이야기가 너무 허술하여 졸작에 가깝게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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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들도 싫어했을 것 같은데, 왜냐하면 결국 주인공이 맷 데이먼이 아닌가. 유덕화는 죽고 맷 데이먼이 크리처를 물리치고 중국 왕실을 살리게 되는데 요즘처럼 중국과 미국이 사이가 안 좋은 가운데 어떤 중국인들이 좋아할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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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워제트 팀이 이 영화를 제작해서 인지 크리처의 대거 출몰하는 장면에서는 월드워제트가 연상되기도 하지만 크리처의 특징이 없기에 한 번 휘몰고 가면 금방 잊어버리게 된다. 이 영화를 보면 자본은 정말 많이 투입되었다는 게 막막 느껴진다. 그리고 그뿐이다. 보통 크리처 영화가 하면 사람들은 무서워하지만 크리처가 가장 궁금하다. 크리처의 특징이 무엇이며 어떻게 생겼는지가, 징그럽고 괴상하게 생겼어도 그것이 가장 궁금하다. 서던 리치에서의 세포분열을 일으킨 괴물을 보라, 콰이어트 플레이스의 크리처를 보라, 굉장히 디자인에 신경을 썼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 뭐 한국의 초롱이도 있었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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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옷의 디자인도 찬란하다. 갑옷과 무기들 역시 뭐랄까 중국스럽지 않다. 화려하고 컬러풀해서 마치 그대로 아크 원자로를 박으면 중국판 아이언맨이 되어도 될 것 같다. 그래도 크리처들이 떼로 몰려와서 전투를 할 때는 반드시 투구를 쓴다. 봤나 안시성 놈들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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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몇 장면에서 장예모가 노력했다는 것이 엿보이는 것은 크리처가 만리장성 위로 올라와서 사람들을 공격할 때 정말 물리면 아작 날 것 같은 두려움을 보는 사람도 같이 느꼈다는 것이다. 정말 이 괴물들과의 전투에서 밀려나면 모든 것이 끝장난다는 그 거대한 공포가 크리처와의 대결에서 느껴졌다. 그런 것이 감독의 재능이라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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