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불면의 저주’는 공포 고어물입니다. 두 번째부터 징그럽고 지저분한 장면이기에 고어물을 싫어하는 사람은 넘기지 말기를 권고합니다
.
이 영화는 근간에 나온 아시아 고어물로, 징그러운 장면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2016년 서울 드라마 어워즈 아시아 스타상을 수상했고, 2017년 부천영화제에서도 상영이 되었다. 감독은 92년도의 아시아 고어 쪽의 팬들을 확보했던 ‘팔선 반점의 인육 만두’의 구예도 감독이다. 팔선 반점의 인육 만두에서는 아이들을 건드리면 안 된다는 이전의 금기를 깨버리고 그대로 죽여 갈아서 만두로 만들어 버린다. 인간을 썰어버리고 잘라내고 깨버리는 장면이 여과 없이 나온다. 카니발리즘적인 장면이 무차별적으로 나오는데 ‘불면의 저주’에서도 여지없이 인육을 맛있게 먹는 장면이 나온다. 그럼에도 부천 국제영화제에 초정을 받았다
.

사람들은 왜 고어물을 좋아할까. 물론 전체에 비하면 소수가 그렇다. 그렇지만 소수의 마니아들이 어느 분야든 그 산업을 이끌어간다. 미국과 유럽에는 B급 고어물이 끊임없이 쏟아져 나오는 걸 보면 인간은 정말 알 수 없다. 먹고 죽을 것 같은 극한의 매운맛을 좋아하는 것과 비슷할지도 모른다. 사람은 자극을 원한다. 잔인한 자극을 통해 자신도 모르는 쾌감을 맛보고 그 극치의 묘한 기분에 사로잡히는 것을 좋아한다. 왜냐하면 평소에는 할 수도, 생각도 못 하는 것들이기 때문에. 그 사이에 이유가 있고 가정과 설정이 개입을 하면 더 빠져들게 된다
.

구예도 감독이 92년도에 고어물을 만들었을 때 비슷한 시기에 일본에는 “녀락(여락)’이라는 고어물이 있었다. 25년 정도 된 영화지만 팔뚝을 뜯어 먹고 자신의 손을 기름에 튀기고 그것을 다시 먹고 눈에 그대로 포크를 찌르는 장면이 역시 거침없다. 그 영화는 지루하게 이어지지만 영화가 전달하고자 하는 바는 초현실주의적인 인간의 각성을 말하는 것 같다. 그것을 고어물과 접목시켰다. 그러다 보니 마지막에 배를 가르고 펄떡 거리는 그 속으로 기어들어가 새로운 세계에 접목하는 초현실주의를 보여줌으로 보는 이들을 더욱 의아하게 만들었을 것이다. 하지만 그 장면들이 징그럽다고 한들 1970년대에 이미 나치에 대한 이야기 ‘살로 소돔의 120일’ 같은 영화가 있었다. 나이 어린 남녀를 장난감 다루듯 가지고 놀고 식탁에서 식사를 하는데 음식이 인간의 똥이다. 그런 장면이 역시 여과 없이 나오고, 네크로필리아들의 고어물이 70년대부터 80년대로 이어지며 꾸준하게 쏟아졌다. 고어물을 대중화 시킨 게 쏘우 시리즈가 아닌가 싶다. 쏘우는 쏘우 3편부터 적극적으로 이야기보다는 화면에 초점을 맞추어 터지고, 자르고, 가르고, 갈리는 자극적이고 징그러운 장면이 가득하게 되었다. 욕을 하면서도 쏘우 시리즈가 지속적으로 나온 이유 역시 사람들이 찾기 때문이다. 욕을 하면서 매운맛을 찾는 것과 같다
.

불면의 저주의 주인공은 92년도의 팔선 반점의 인육 만두에서 주인공으로 나온 항추생이다. 그는 62년 생으로 아마도 홍콩을 제외한 타국의 사람들은 조연으로 영화에서 많이 봤을 텐데 조연보다 주연이 더 많은 배우이다. 무간도에서도 멋있었고 장국영과 금지옥엽에서는 코믹하게 나왔다. 하지만 90년대에는 주로 빌런으로만 나왔다. 빌런 중에서도 사이코패스나 무법 살인자 같은 사회적 소수로 늘 나왔었다
.

이 영화는 불면에 관한 영화다. 인간은 왜 잠을 자야만 할까. 왜, 어째서 잠을 자야만 하는 구조를 인간은 지니고 있는 것일까. 수면은 과하거나 부족하면 인간은 변이가 찾아온다. 불면에 시달리는 사람은 어떤 반응을 보이며 망가진 생활을 어떻게 이어가는 것일까. 누구나 한 번쯤 해 보는 생각이다. 이 영화는 초반에는 과학적으로 수면에 대해 접근하지만 유전적인 요인에 접신이나 저주가 달라붙으며 이야기가 고루하고 지루하게 흘러간다
.

그렇지만 지루하다는 말은 담백하다는 말과도 같다. 이 영화가 말하고자 하는 바는 분명한 것 같다. 이 불면의 유전, 불면으로 인해 카니발리즘적으로 변하는 것은 오래전 홍콩 역시 일본의 강점기에 있었을 때 홍콩의 여자들 역시 위안부 문제로 일본 군부에게 무참하고 처절하고 힘없이 당하게 된다. 힘없는 여자를 묶어놓고 얼굴을 수건으로 가리고 수 십 명의 일본 군인이 줄을 서 있고 차례가 되면 강간을 한다. 힘을 쓸 수 없는 여자를 묶어 놓는 그 잔인함에서 우리들은 아무래도 역사적 상처와 피해가 몸속에 싹튼 분노를 끓어오르게 한다. 그리고 일본 군부는 쓸모없게 된 여자들은 그대로 대형 구덩이에 버려버린다
.

중국의 난징사건과 한국의 일제강점기를 보면 당시 홍콩과 일본은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 사람이 꽤 있는데 거기에 경종을 울리는 영화였다. 영화 속에서 가장 짜릿한 장면은 황추생이 불면으로 인해 일본 군부의 대장을 묶어 놓고 고추를 그대로 자르고 그것을 입에 집어넣는 장면은 징그럽다기보다는 통쾌하기까지 했다. 성범죄를 저지르고 성폭력을 범하는 성 폭력범은 이렇게 해야 한다는 본보기를 보여주는 것 같다. 성범죄자들은 고추를 잘라버리면 될 텐데 어째서 그렇게 하지 않는 것일까. 성범죄자들은 재범, 3범, 4범이 된다. 지금까지 늘 그래왔다
.

어찌 되었던 영화는 일본 군부와 홍콩의 처한 사회적 현실에서 주인공이 그 사이를 배회하며 홍콩 여자들이 무참히 짓밟히는, 아마도 이런 역사적인 문제를 다루어서 고어물임에도 불구하고 부천영화제에 초정을 받은 것이 아닐까
.

영화는 중간중간 고어스러운 카니발리즘적인 장면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지루하게 흘러간다. 보는 사람에 따라 깊이를 느끼며 보는 이들이 있을 것이고 늘어지다가 말미에 가서 눈을 확 뜬 사람도 있을 것이다

 

.

.

.

.

.

.

.

.

.

.

.

.

.

.

.

.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