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의 신, 혼마 - 주식시장의 캔들차트와 사께다 전법의 창시자, 개정판
혼마 무네히사 원저, 이형도 편저 / 이레미디어 / 200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투자에 관한 한 영원한 승리자인 혼마 무네히사. 그를 도저히 따라갈 수 없어 일본인들이 우리말로 귀신같은 존재, 즉 '데와의 텐구天狗'라 불렀던 혼마 무네히사. 그리하여 일본 최고의 부자가 되었고 혼마가를 일본 제일의 가문으로 만들었던 장본인. 이 책을 통해 국내 최초로 그의 삶과 어록, 비법을 발굴, 소개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 '책에 대한 이야기' 중에서

 

 

캔들차트의 창시자 혼마 무네히사

 

이 책의 원저자 혼마 무네히사는 도쿠가와 막부 8대 쇼군인 요시무네吉宗 치하, 1717년에 데와에서 태어나 23세에 사카타의 상인 집안 혼마가의 양자가 되었다. 그 후 오사카 도오지마 곡물거래소에서 신출귀몰한 거래로 막대한 부를 축적해 혼마 가문을 에도시대 천하제일의 부자로 만들었다. 일본인들은 그를 상인의 하늘, 거래의 신이라고 부른다. 현재 주식시장에서 널리 쓰이고 있는 캔들차트의 고안자이며, 매매법으로 '사카타 5법'을 정립했다.

 

사카타는 해가 쨍쨍하고, 도오지마는 흐리고
에도의 쌀창고 앞에는 비가 내리네.
아, 혼마님에게는 미치지 못하지만 적어도 번주님만큼은 되고 싶어라.

 

지금의 일본 야마가타현 사카타 지역을 중심으로 불리었던 이 오래된 속요는, '번주'와의 대조를 통하여 범접 못할 부의 세계에 있던 혼마 무네히사의 위세를 노래하고 있다. 이 책은 바로 이 속요에서 노래하고 있는 '혼마'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을 통해 그의 삶과 가문에 대한 숨겨져있던 사실들을 재구성하여 보여주고 있다. 또한 그의 상인정신과 그만의 연금술 58가지를 소개한다.

 

 

 

 

'사카타 5법'은 '삼산三山, 삼천三川, 삼공三空, 삼병三兵, 삼법三法'을 말한다. 현대 주식시장에서도 이를 응용하여 캔들 조합에 따라 무슨무슨 패턴이라 정형화시키고 있지만 정작 그 의미와 깊이는 혼마를 따라잡지 못할 것이다. 단순히 '산이 세 개 있어서 삼산이고, 이런 패턴은 하락을 암시한다'고 외워서는 실제 시장에서 아무런 도움도 되지 못한다. 무엇이 삼산을 형성시키는지, 삼산이 완성되면 추세적으로 하락하리라고 보는 근거는 무엇인지, 근저에 깔려 있는 인간의 심리까지 꿰뚫어야 한다.

 

삼산~ 삼산(三山)은 천정에서 나타나는 모양으로 요새 말하는 헤드 앤 쇼울드 형이다.  헤드 앤 쇼울드 형은 가운데가 양쪽 봉우리 보다 높지만 혼마는 봉우리의 모양은 문제 삼지않는다. 천정에서 세개의 봉우리가 나타나고 세번째 봉우리가 하향이탈할 때는 팔아야 한다.

 

삼천~ 삼천(三川)은 바닥에서 나타나는 모양으로, 역 헤드 앤 쇼울드 형을 말한다. 이를테면 삼중바닥이다. 바닥에서 봉우리 3개가 아래로 향하고 있는 모양이 내 川자를 닮았다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이런 모양이 바닥에서 나타날 때에는 봉우리(직전고점)을 돌파할 때 반드시 매수한다.

 

삼법~ 삼법(三法)이란 하락 3법 또는 상승 3법을 일컫는다. 이는 상승1-2-3파, 하락 1-2-3파에 해당하는 말이다. 상승 시에는 상승 1파후 조정 2파가 올때 매수한다. 소위 눌림목이다. 하락시에는 하락1파후 반등 2파가 올때 매도한다. 기술적 반등이므로 추가하락에 대비해 매도한다.

 

삼병~ 삼병(三兵)은 적삼병과 흑삼병을 말한다. 천정에서 흑삼병은 강력한 하락의 신호다. 그러므로 매도한다. 바닥에서 적삼병은 강력한 상승의 신호다. 매수로 대응한다. 

 

삼공~ 삼공(三空)에서 공이란 빌 空이다. 갭으로 상승하는 경우다. 상승파가 진행중일 때 갭 상승이 세번 나타난다면 시세의 과열을 나타내므로 매도로 대응한다.

 

 

캔들의 내면을 읽어보자

 

캔들의 내면으로 들어간다는 것은 캔들이 형성된 시간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다. 250여 년 전에 혼마 무네히사가 하루의 거래를 마치고 손으로 캔들을 그리던 것처럼 그날 하루 무슨 일이 있었는가에 대한 회상과 하루 동안 일어났던 일들에 대한 판단의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거래는 수백 수천 번 일어나고, 사람들은 이익을 내기 위해, 이익을 지키기 위해, 손실을 막기 위해 나름대로 최선을 다한다. 그렇게 형성되는 것이 당시의 쌀 가격이었다.


거래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그들이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생각으로 거래에 임하고, 무엇인가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마음으로 거래에 임한다. 이들 중에는 이익을 내기도 하지만 실패할 경우도 있다. 이익을 내게 되면 포만감과 여유가 생겨 휘파람을 불며 거래가 열리는 시간을 보낼 수도 있지만 손실이 커진 사람들의 경우에는 좌절감이나 자괴감, 참담한 마음과 의욕상실 등이 그들을 삼켜버려 자포자기의 심정으로 하루를 보낼 수도 있는 것이다. 그것이 도오지마 곡물거래소의 하루라고 할 수 있는 거래시간이었다.

 

 

사카타 5법 중 삼천三川의 의미

 

사카타 5법 중 삼천을 살펴보면 알 수 있다. 삼천이란 글자의 모양뿐 아니라 물이 낮은 곳으로 흐르는 성질을 지녔기 때문에 바닥을 나타내는 이름이 된 것으로 판단된다. 그 바닥은 시멘트 바닥이 아니라 등락을 거듭하는 물과 같은 성질의 바닥이라는 뜻도 포함된 것으로 본다. 그런데 이 바닥은 서구의 기술적 분석에서 말하는 외바닥이나 쌍바닥형이 아니라 세 번의 바닥을 다지는 상당히 안전하며 견고한 바닥을 의미하고 있어 보다 신뢰성이 높다.

 

요즘 기술적 분석에서 말하는 외바닥이란 소위 V자형의 바닥을 의미하고, 쌍바닥이란 VV자의 바닥을 의미한다. 그러나 삼천의 경우 바닥이 한 번 더 확인된 경우로 삼천, VVV를 말한다.

 

 

 

인간심리의 통찰 

혼마 무네히사의 상법을 가리켜 그를 깊이 연구한 사람은 '심학心學'이라고 표현한다. 그가 성취한 인간심리에 대한 통찰을 그의 글 속에서 발견하게 되기 때문이다. 이 인간심리에 대한 통찰이란 어떤 특정 개인의 심리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거래에 임하는 대중의 심리를 뜻한다. 시장 참여자는 바로 이 소리를 들을 수 있어야 한다. 그 소리는 '바닥을 다지고 이제부터 상승한다', '천정을 치고 이제부터 하락한다'고 말해준다. 상승 도중에 가격이 몹시 오르내려도 그 소리는 '계속 상승한다', 혹은 '계속 하락한다'고 알려준다. 그러므로 그 소리를 듣지 못한다면 오르내리는 가격에 휘둘리고 처참하게 내팽개쳐지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매매하기 가장 어려운 시기가 변동이 심한 구간이다. 급등락하는 시장일수록 투자자는 기민하게 대응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의 내면에서 일어나는 움직임은 잠재우고 시장에 조용히 귀 기울여야 한다. 시장이 말하는 소리가 바로 대중들의 심리이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