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한류 장사꾼이다 - 밥장사 황해진의 중국 창업 성공기
황해진 / 경향미디어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인생 역전을 꿈꾸는 사업 실패자와 일을 하고 싶어도 일자리를 찾지 못하는 명퇴자들, 그리고 '3포, 5포'도 모자라 '헬조선'이라는 기막힌 신조어를 읊고 있는 이 땅의 취준생들에게 '달을 가리키는 손가락'이 되고 싶다. 평범함보다 못한 나 같은 사람도 한류 덕분에 이렇게 인생 성공의 맛을 보고 있으니 아무리 어렵더라도 제발 포기만은 하지 말하고 전하고 싶다. - '프롤로그' 중에서

 

 

어느 한류 밥장사의 중국 성공기

 

지은이 황해진은 현재 중국 청도에서 코리안 레스토랑 '바로쿡'을 운영하고 있다. 한류를 좋아하는 중국 젊은이를 타깃으로 하는 알짜배기 장사다. 한국에 있을 때는 인쇄 및 광고 사업을 했다. 국내에서 개인 브랜드 광고 분야를 개척하며 승승장구했으나 뜻하지 않게 사업에 실패해 신용불량자로 전락했다.

 

급기야 건강까지 악화되어 암 선고를 받았고, 수술 후 자포자기 심정으로 중국에 삶의 터전을 옮겼다.

 

 

 

 

 

 

 

 

 

 

 

 

 

 

 

 

 

 

 

 

 

이 질문에 대한 논쟁은 사실 의미가 없다. 한류란 무엇인가? 유행인가, 아니면 문화인가? 책의 저자처럼 현지에서 직접 사업을 하면서 느끼는 소감이 바로 해답이 아닐까 싶다. 그는 "한류는 한국인의 마음이다. 한류는 유행이 아니라 문화다. 한류는 자원이다"라고 말한다. 나는 이 대목에서 '자원資源'이란 말에 자꾸 눈이 간다.

 

 

 

 

 

드라마 속 여주인공 천송이의 대사가 나올 당시 중국에선 조류 독감이 극성을 부리고 있을 때였다. 하지만 천송이의 대사 한 마디가 이를 잠재웠다는 사실이다. 국내에서 이런 상황이 발생하면 가게 문을 당분간 내리는 집들이 속출할텐데 말이다. 현재에도 중국에선 치맥 문화가 들불처럼 번지고 있다고 한다.       

 

한국에 살고 있는 사람은 한류를 모른다. 그 위력이 어느 정도인지는 외국 땅에서 안다. 신용불량자 신세로 멋모르고 중국 땅에 발을 밟았던 저자도 처음 3년 동안 한류를 몰랐다. 그러나 그의 가게에서 한류 대박이 터지면서 그야말로 그는 한류 충격을 받았다. 한류 원조는 10여 년 전의 <대장금>이다. 그런데, 2014년 <별그대>의 한류는 그때와 많이 다르다.

 

스마트폰의 시대인 요즈음 문화 이동은 빛의 속도로 전파된다. '치맥 문화'가 보여주는 것처럼 한류가 산업으로 연결됨을 증명해준다. 물론 바로쿡도 치맥에 영향을 받지 않았다고 말할 수 없겠지만 분명한 것은 '한국음식'이라는 브랜드 때문에 성공한 것이다. 사람에게 가장 밀접한 게 '의식주'다. 이중에서 식문화야말로 그 나라를 대표하는 문화 코드이다. 한국음식은 음식에 마음(정)을 담아내므로 최고의 경쟁력이다.

 

 

중국에서 얻은 선물

 

"무심무심의 경지에 들어 모든 것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때 비로소 자유로운 삶을 얻게 된다" - 장자

 

조조는 유비의 유능한 부하 서시徐庶를 찾아가 자신을 도와 달라고 간청하지만 거절당한다. 그런데 사람 욕심이 많은 조조는 결코 포기하지 않고 그의 모친을 위나라로 데려와 아들에게 편지를 써도록 한다. 즉 서시의 효심을 자극한 것이다. 결국 서시는 '방촌이난方寸已亂'이라는 말을 유비에게 남기고 떠난다. 이는 마음이 어지러운 상태에선 어떤 일도 계속 할 수 없다는 뜻이다.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

 

현재 하고 있는 일이 잘 풀리지 않는다면 가장 먼저 살펴봐야 할 것이 바로 자신의 '마음'이다. 혼란스러운 마음의 뿌리는 대개 타인을 의식하는 삶에서 시작된다. 따라서 내 삶을 챙기다 보면 마음이 편해지므로 일이 잘 풀리게 된다. 그래서 저자는 한국에서의 삶이 집중하기에 여의치 않다면 외국에서 시작해보는 것은 방법이 된다고 조언한다.

 

 

 

 

현지화 콘셉트가 생명이다

 

"중국인들은 땅 위에 네발 달린 것은 탁자 빼고 다 먹고, 물속에 있는 것은 잠수함 빼고 다 먹고, 하늘에 날아다니는 것은 비행기 빼고 다 먹는다"라는 농담이 있다. 중국음식은 지상의 모든 자연물을 식재료로 활용한다는 말로서 중국음식의 다양함을 대변하는 말이다. 다양한 소수민족과 각 지방 특색의 음식 문화가 어우러지고, 양념과 조리법, 불의 세기와 재료 손질법에 따라 맛이 달라지는 섬세함까지 배어 있다. 중국음식 문화는 '요리의 천국'이라는 별명을 붙을 만큼 세계인들에게 다양함과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모든 장사에는 콘셉트가 중요하다. 현지형인가 한국형인가, 주고객은 중국인인가 한국인인가, 나이는 젊은층인가 중장년층인가, 가격은 저가인가 고가인가, 규모는 대중소 중 어떤 규모인가 등 이런 물음에 명확하게 답해야 한다. 콘셉트 정리는 장사의 목적을 정리하는 일이며, 그래야만 이에 합당한 전략전술을 구사해 성공이란 답을 찾을 수 있는 것이다.

 

지금까지 중국에 진출한 소형 콘셉트 K-FOOD 가게들은 대부분 한국인 집성촌에서 한국식으로 한국인을 대상으로 운영해왔다. 이런 경우 교민이 많지 않을 경우 한국인들 간에 출혈경쟁이 불가피해진다. 더구나 교민의 이동에 따라 매출은 기복이 생기게 되므로 안정적인 사업을 하기에 어렵다. 중국 진출에 성공하려면 처음부터 현지화 콘셉트를 준비해야만 한다.

 

 

중국에서 성공하려면

 

편법이나 불법은 꿈에도 생각 말라

진심과 인정은 어디에서나 통한다

급변하는 중국, 지금이 기회다

우리와 너무 다른 '차이'를 인정하라

누구를 만나건 만만히 보지 말라

 

 

꿈보다 생존이 먼저다

 

 

만족하고 물러설 줄 알면 치욕을 당하지 않고, 멈출 줄 알면 위태롭지 않고 오래 지탱할 수 있다. - 노자

 

자기계발서에 흔히 등장하는 말이 있다. "돈을 위한 일을 찾지 말고 자신이 좋아하는 일, 자신을 행복하게 하는 일을 찾아야 한다" 이대로 한다면 성공에 다가갈 수 있을까? 아니다. 이 말에는 가장 중요한 전제가 빠져 있다. 지금 당장 먹고 사는 일이 해결될 때에나 적용할 수 있는 충고인 셈이다.

 

현대그룹을 창업한 정주영 회장은 나이 열아홉에 무조검 서울로 올라왔다. 소 판 돈을 훔쳐 무단가출했던 것이다. 그에겐 재산이라곤 건장한 몸뿐이었다. 1943년, 쌀가게에 취직했다. 빨리 많이 배달하려고 밤에 잠을 자지 않고 무릎이 까여 피가 흐를 정도로 밤새 자전거 타는 것을 연습한 장면은 무척 감동적이다. 3년이 지나 가게 사장은 성실한 점원에게 가게를 인수하도록 한다. 정주영의 첫 번째 사업은 쌀가게이다.

 

그렇다면 여기서 퀴즈가 나간다. 정주영은 쌀장수가 자신을 행복하게 만드는 좋은 일이라서 이곳에 취직했을까? 당연히 아니다. 아마도 가출한 신분이었기에 우선 굶지 않는 게 최선의 목표였을 것이다. 자신이 그토록 하고 싶은 천직을 찾는 일은 나중에나 가능했던 것이다. 우리들의 꿈은 성장하면서 변하고 바뀐다. 대통령이 꿈이었던 사람이 도로청소에 혼신을 다해야 하는 미화원이 될 수도 있다. 왜? 지금 당장 배가 고프니까. 행복을 찾아 허송세월하는 배부른 배짱이가 되지 말자. 발등의 불은 바로 생존이다.

 

매슬로의 욕구 5단계

 

1단계~ 식욕, 성욕, 수면

2단계~ 생존의 안전

3단계~ 소속감, 가정

4단계~ 타인의 인정, 명예, 자존심

5단계~ 자아 실현(최고의 인간 존재)

 

 

 

불평하는 당신, 차라리 지금 떠나라

 

아직도 '흙수저' 타령이나 '헬조선'을 외치며 남의 탓 아니면 사회구조 탓만 하려는가? 등 터진다고 고래만 원망하는 새우가 되려는가? 우리들의 인생은 무한경쟁이다. 오늘의 갑이 내일의 을로, 오늘의 을이 내일의 갑으로 바뀌는 게 인생의 묘미 아닌가 말이다. 자신을 낳아준 부모조차 아들이 너무 못생겼다고 외면했지만 타고난 외모를 비관하지 않고 행복은 남이 아니라 자신의 마음 속에 있음을 깨닫고 꾸준히 독서하며 글을 써 불후의 명저들을 남긴 러시아의 대문호 레프 톨스토이를 보라.

 

한국에서 답을 못 찾는다면 죽을 각오를 하고 해외에서 답을 찾아라. "세계는 넓고 할 일이 많다"고 외치던 김우중 전 대우 그룹 회장을 뛰어넘는 사람이 처음부터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다. 인생 역전을 꿈꾸는 사람, 중국에서 창업하려는 사람, 일자리를 찾지 못한 명퇴자들, 그리고 취업준비생 모두에게 일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