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랑 끝에 혼자 서라 - 절박함을 기회로, 포기만 하지 않으면 길은 있다
안겸지 지음 / 라온북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기도 들어오지 않는 산골에서 어린 시절을 보내고, 14살 때 공장 여공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한 저자는 남들보다 20년 뒤진 삶을 살았다고 회고한다. 그러나 결핍을 이유로 포기하지 않고 시련을 발판 삼아, 아픔을 거름 삼아 인생의 목표를 하나씩 이루어간다. 그리고 20년이 지난 지금, 연 매출 20억 원을 가뿐히 넘기는 여주 최고 음식점을 운영하게 되었다.

 

 

절박함은 인생 최대의 스승이다

 

벼랑 끝에서 새 삶을 시작한 사람, 책의 저자 안겸지 대표는 어느 누구보다도 더 치열하게 삶을 살았다. 불도 들어오지 않는 산골에서 살다가 어린 나이에 공장 여공으로 사회에 발을 처음 내딛었지만 그녀 앞에 펼쳐진 모든 것은 생소하고 힘겨웠다. 그러나 포기하지 않고 시련을 발판 삼아, 아픔을 거름 삼아 인생의 목표를 하나씩 이루어간다.

 

20년이 지난 지금, 연 매출 20억 원을 훌쩍 넘기는 여주 최고 음식점 '허수사횟집'을 운영한다. 저성장 시대인 요즘 자영업자들의 시련은 전보다 더 심하다. 창업 후 1년을 버티기가 힘들다고 말한다. 정말 힘든가? 그녀의 이야기를 듣고 나면 공연한 투정이었음을 느끼고 부그러운 마음에 얼굴을 들기 힘들지도 모른다. 

 

마치 오뚝이처럼 일어나는 그녀의 탄력회복성은 스스로 '3포 세대'라 말하며 시도해보지도 않은 채 먼저 포기하고 마는 수많은 청춘들에게 큰 깨우침을 준다. 불가에서도 큰 스님은 제자들을 벼랑 끝으로 몰고가 벼랑 아래로 떨어지라고 가르친다. 절벽 아래로 떨어짐으로써 진정한 깨달음을 얻어 대오각성大悟覺醒할 수 있다는 것이다. 마찬가지다. 지금 내 삶이 힘들다면, 그녀의 이야기를 들어보라. 그러면 다시 일어나서 달리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녀가 이 책을 쓰게 된 동기도 창업을 준비 중인 예비 사장과 밤잠을 설치는 현재의 사장들과 아픔을 함께하며 이에 용기를 주고자 시도했다고 밝히고 있다. 물론 이게 정답은 아닐 것이다. 다만 그녀의 성공 스토리에서 번떡이는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면 해답을 찾는 셈이 된다. 이것이 바로 그녀가 원하는 바이기도 하다.

 

그녀의 이야기 중 가장 흥미를 끄는 부분은 "너무 못 배우고 가진 것이 없었기에, 그래서 아무런 희망이 보이지 않았기에 가능했다. 아무 것도 없으니 세상의 모든 것에서 배움을 얻으며 아주 사소하고 보잘것 없는 기회에도 감사한 마음으로 노력할 수 있었다"라는 표현이다. 그렇다. 오직 이것 뿐이라는 절박함이 그녀를 더 강인하게, 더욱 겸손하게 담금질할 수 있도록 만들었던 것이다.

 

여주에서 가장 매출 높은 음식점, 외식업체 '허수사' 대표 안겸지는 14살에 공장 여공으로 시작하여 맨손으로 연 매출 20억 원 가게를 일군 서민갑부의 주인공이다. 그녀는 모든 게 결핍이고 부족한 환경에서 모든 것을 스승 삼아, 어떤 열악함이나 악조건도 기회로 삼을 수밖에 없었다. 그렇게 테이블 16개, 30평의 작은 가게에서는 소리 없이 기적이 일어났다.

 

'파는 것'

 

 

 

 

 

 

 

 

 

 

곱창김에 올려진 회, 해초 

 

 

 

 

 

 해초쌈회

 

절박함과 열정으로 무장하라

 

누구나 살다 보면 갑자기 혼자 벼랑 끝으로 내몰릴 때가 있을 수 있다. 저자의 인생을 살펴보면 열네 살 어린 나이에 여공이 되었을 때, 만성적자에 허덕이던 식당을 접고 새로운 점포를 오픈할 때가 그랬을 것이다. 이때 그녀는 이를 두려워하지 않았다. 오히려 '백척간두진일보'라는 심정으로 벼랑 끝에서 뛰어 내림으로써 지난 과거는 죽고 새로운 삶이 찾아왔다. 마치 한 마리의 새처럼 그녀에겐 날개가 생겼고 하늘 위로 날아 오를 수 있었다. 절박함과 열정으로 무장한 채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